▲ 남북 정상회담의 주인공인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김대중 전 대통령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제1차 남북 정상회담을 가진 뒤 7년이 지난 8월 28에서 30일까지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제2차 남북 정상회담이 평양에서 개최된다고 청와대에서 발표했다.

정부는 이날 오전 10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백종천 청와대 안보실장, 김만복 국정원장, 이재정 통일부장관의 공동 기자회견을 통해 이 같은 사실을 공식적으로 밝혔고, 북한도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남북정상회담 개최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남북 합의서 전문

청와대 발표

대한민국 노무현 대통령과 조선민주주의 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합의에 따라 오는 8월28일부터 30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남북 정상분들의 상봉은 역사적인 6.15 남북공동선언과 우리 민족끼리 정신을 바탕으로 남북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 발전시켜 한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나가는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 될 것이다.

쌍방은 정상회담을 위한 준비접촉을 조속한 시일안에 개성에서 갖기로 하였다.

2007년 8월 5일

상부의 뜻을 받들어

남측 김만복 국정원장 북측 김양건 통일전선부 부장

-다음은 중앙통신이 전한 정상회담 합의서 전문.

노무현 대통령의 평양 방문에 관한 북남합의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대한민국 노무현 대통령의 합의에 따라 오는 8월28일부터 30일까지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하기로 하였다.

북남 수뇌분들의 상봉은 역사적인 6.15 북남 공동선언과 '우리 민족끼리'정신에 기초하여 북남관계를 보다 높은 단계에로 확대 발전시켜 조선반도의 평화와 민족공동의 번영, 조국통일의 새로운 국면을 열어 나가는 데서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 될 것이다.

쌍방은 수뇌상봉을 위한 준비접촉을 조속한 시일 안에 개성에서 가지기로 하였다.

2007년 8월 5일

상부의 뜻을 받들어 북 측 통일전선부 부장 김양건 남 측 국가정보원 원장 김만복

 

국정원의 은밀한 주선으로 성사

8.28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 시킨데는 김만복 국자정보원장이 북한의 요청으로 두 차례나 북한을 방문하여 성사된 것이라고 밝혔다. 김원장은 노무현 대통령의 특사 자격으로 북한을 다녀온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아직 구체적인 회담의 내용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합의한 것이 없어서 빠른 시일내에 개성에서 남북 대표가 만나 일정을 합의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그러나 야당은 대선을 4개월 정도 남겨 놓은 상태에서 또 임기말에 남북정상회담을 가지는 것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출하면서 의문을 던지고 있다. 지난번 김대중 전 대통령이 방북 정상회담을 가졌는데 이번엔 방남 회담을 해야 형평이 맞지 않느냐는 불만도 있다.

하지만 남북 정상이 만나는 일은 한반도의 평화구축과 통일을 위해 한걸음 전진할 수 있는 기회가 되리라 믿는다. 철저한 준비를 해서 퍼주기 정상회담이나 대선용 정상회담이 아니라 진정한 국익을 창출하는 정상회담이 되기를 국민들은 바라고 있다. 또한 북한에도 복음이 확대 전파되는 중요한 걸음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랄 뿐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