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종 교 없 음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종교 없음이라 말한다.

그럼에도 교회는 왜 손을 놓고 있는가?

이 책에서 그들을 돌아오게 만드는 출발점을 찾으라!

 

종교를 갖지 않으려는 사람들에게

교회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James Emery White 지음 김일우 옮김

단행본 35615,00020141229일 출간

ISBN No. 979-11-86137-04-8 03230

분류: (1) 종교 > 종교일반 혹은 종교 이해

서울 양천구 중앙로 4863 다모아 2202| Tel 02-322-7241 | Fax 02-322-7242

담당자 추미경 http://blog.naver.com/vegabooks.do | e-mail info@vegabooks.co.kr

 

///

종교 없음’ ‘믿지 않음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늘어난다.

타임지는 이것이 우리 삶을 바꾸는 10가지 큰 흐름의 하나라고 했다.

교회는 왜 신도를 잃고 있으며, 어떻게 해야 그들이 돌아올 수 있을까?

대부분의 교회는 이처럼 증가하고 있는 무신앙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한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지금 교회는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다가서기보다는 오히려 수평 이동, , 다른 교회의 신도들을 우리 교회로 옮겨 받으려는 노력에 집중하고 있을 뿐이다. 저자는 믿지 않는 자들을 향한 전도를 통해 교회 성장의 70퍼센트를 이룩했던 열정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상황을 냉철하게 바라보고 이렇게 묻는다.

종교를 거부하는 이들은 도대체 어떤 사람들인가?

교회의 마음가짐과 문화에 무슨 문제가 있기에 이런 상황에 이르렀는가?

교회가 비기독교인들에게 다가가 설득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이 책은 비기독교인의 증가 현상과 관련하여 교회에 몸담고 있거나 교인이라면 누구나 직시해야 할 기독교의 문제점들을 일깨워준다. 또한 은혜와 진리가 공존하고, 영성과 종교를 함께 아우를 수 있도록 교회가 먼저 자기혁명을 완수해야 한다고 열정적으로 촉구한다. 신앙을 거부하고 교회를 등진 사람들이 구원의 빛으로 돌아오게 하려면, 먼저 그들을 소원하게 만든 교회가 탈바꿈해야 한다는 것이다. 종교 없음은 비판과 부정에 그치지 않고 대안을 찾는 이들을 위한 든든한 가이드북이 될 것이다.

 

이 책의 독특하고 실용적인 장점 :
각 챕터의 끝에는 교회 내부의 진지한 토론과 반성을 위해 여러 가지 직설적인 질문을 제시해놓고 있다. 또 부록에서는 저자가 강연을 통해 수많은 무신앙자들과 소통한 내용을 담고 있어, ‘종교 없는사람들을 이해하고 다가서고 인도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James Emery White)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에 있는 메클런버그 커뮤니티 교회를 창립한 담임목사다. 메클런버그 교회는 성장의 70퍼센트 이상을 불신자 전도를 통해 이루었으며,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교회로 종종 언급된다. 그는 미국 고든 콘웰 신학교의 4대 총장을 역임했으며, 기독교 신학과 문화 및 변증학 교수직을 담당했다. 그는 남침례신학교에서 신학과 역사, 성경학으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밴더빌트 대학교와 옥스퍼드 대학교에서 학업을 이어갔다. 대학원 재학 시절 신약과 신학에서 개럿(Garrett) 교수회 상을 두 번이나 수상한 바 있다. 현재까지 노스캐롤라이나와 인디애나의 목회자로서 섬겨오고 있으며, 미국, 러시아, 영국 등지의 신학교와 대학교의 방문 교수 및 강사로도 일하고 있다.

최근 출간된 대표적인 저서로는 교회성장 다시 생각해봅시다, 그들이 신학교에서 당신에게 가르쳐주지 않았던 것, 그리고 위기의 시대에 놓인 교회등이 있다.

지금도 그는 성경의 은혜와 진리를 사회에 적용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www.churchandculture.org

트위터 @JamesEmeryWhite


///

김일우

총신대학교와 동 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리폼드신학교에서 목회학 박사과정을 밟고 있다. 육군 군목으로 사역하였고, 인천신학교에서 강의한 바 있으며, 현재는 아름다운만남교회를 개척하여 섬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하나님이 함께 하시잖아, 힘내-수험생을 위한 101가지 기도잠언-지혜로 여는 묵상집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존 스토트의 그리스도인의 확신복음주의가 자유주의에 말하다를 비롯하여 회의에서 확신으로, BST시리즈-요한서신 강해, LAB주석 시리즈-사도행전, NIV적용주석-창세기등 다수가 있다.


//

어떻게 무종교인들을 포용하고 구원할 것인가.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는 이 점을 깊이 있게 통찰하여 우리를 일깨운다. 이 책을 통해 길 잃은 자들을 은혜로써 구원하고 기독교를 위한 냉철한 논쟁을 이어가기를 바란다. 총신대학교 총장 길자연

미국인들의 종교적인 성향을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해법을 제시한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박사의 저서는 한국 교회의 위기 해결에도 좋은 실마리를 제공한다. 대신대학교 총장 김인환

종교를 멀리한 사람과 목회자와 성도들은 이 책을 차근차근 일독하길 바란다. 특히 이 책이 그들을 향한 성도들의 도전 의식을 불러일으키고 그로 말미암아 그들에게 믿음을 줄 것이라 확신한다. 지구촌교회 담임목사 진재혁

이 책은 위기에 직면한 한국 교회와 목회자들에게 적절하고도 유익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목회자와 신학생들이 읽고 목회에 새로운 힘을 얻기를 기대한다.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교수 박희석

이 책의 독자들은 다원화된 세상 속에서 교회와 복음의 필요성을 거절하는 자들을 향한 하나님의 애끓는 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불신자들을 향한 한국 교회의 중대한 사명을 재확인하는 마음으로 일독을 권한다. 삼일교회 목사 송태근

이 책은 성장이 중단되고 신도 간 수평 이동만 일어나고 있는 오늘의 한국 교회가 위기를 어떻게 극복해야 할지 시의적절한 통찰을 던져준다. 총신대학교 신학과 교수 신국원

 

/

감사의 글 / 추천의 글 / 서문

1

1. “종교 없음어떻게 늘어나고 있나?

2. “종교 없음어떤 사람들이기에?

3. 변호사, , 그리고 돈

4. 포스트-크리스천 월드

5. 나쁜 종교

막간을 이용해서

2

6. 자동차 만들기

7. 지으라, 그래도 오지 않을 것이다

8. 대의명분의 중요성

9. 은혜와 진리

10. 기독교 지성

11. 연합의 중요성

12. 대문을 열어젖히라

13. 교회, 새롭게 그려보다

     저자 후기

     부록 A 비판에 대하여

     부록 B 영성 그리드

 출////

지옥의 문들조차 막아서지 못할 만큼 그 세력이 널리 뻗칠 것이다.”

그렇게 예수께서 몸소 말씀하셨던 교회의 힘은 왜 줄곧 위축되고 있을까?

 

교회 다닐 가치가 전혀 없으니까.” (74%)

시간이 없어서.” (48%)

신앙에 조금도 관심이 없으니까.” (42%)

교회가 돈을 너무 많이 요구하니까.” (40%)

교회의 예배는 대체로 지루해서.” (36%)

교회에는 너무 문제가 많으니까.” (61%)

종교가 없다, 교회에 가기 싫다, 신앙에 얽매이기 싫다는 사람들에게 “Why?”라고 물었을 때 나왔던 대답들이다. 그리고 이런 사람들은 최근 몇 십 년 동안 늘어나기만 했다. 한국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이처럼 교회에 나가기 싫고 종교로부터 독립해서 살고 싶은 사람들에게 교회는 무엇을 해주어야 할까?

* 100만 성도의 교회 이탈 ! 한국 교단의 위기를 어떻게 풀 것인가?

세계 역사에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놀라운 성장과 축복을 경험한 한국 교회가 선교 2세기로 접어들면서, 곳곳에서 위기의 소리들이 들려오고 있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으로 사회 모든 분야가 변화의 진통을 앓고 있는 상황은 교회도 예외일 수는 없다. 교회 안으로 세속주의의 물결이 스며드는 바람에 성경의 진리와 복음의 절대성에 대한 회의와 도전이 일어나고, 심지어 종교 다원주의의 영향으로 구원의 진리마저 왜곡되고 있다. 게다가 교회 성장의 이면에 자리 잡은 물질주의로 인해 교회의 리더십에 대한 불신이 팽배하고, 이는 급기야 교회 리더십들 간의 다툼과 분쟁으로 번져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교회에 회의를 느끼고 교회를 떠나는 사람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 실제로 교회 성장 지표가 지난 90년대 이후로 줄곧 하향세를 보인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그러나 위기는 기회라고 했던가. 이런 한국 교회의 위기는 결국 한국 교회를 새롭게 갱신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미국인들의 종교적인 성향을 분석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해법을 제시한 제임스 에머리 화이트 박사의 저서는 한국 교회의 위기 해결에도 좋은 실마리를 제공한다. 미국의 대표적 신학교인 고든 콘웰 신학교의 총장을 지낸 그의 학자적인 안목과, 주로 무신앙자의 개종을 통해 눈부신 성장을 경험한 목회자로서의 체험, 그리고 데이터에 근거한 정확한 현실 분석이 두드러진 이 책의 신뢰와 가치는, 한국 교회의 위기 탈출과 참된 성장을 위한 통찰력을 제공할 것이다.

* 이런 사람이라면 반드시 이 책에 빠져야 한다 :
- 교회 내 크고 작은 모임을 이끄는 모든 리더
_ 주일마다 교회에 나가면서도 무언가 허전하고 부족함을 느끼는 크리스천
_ 세속의 번영과 성공에 (혹은 실패에) 갈등을 (혹은 좌절을) 느끼는 크리스천
_ 전도, 복음을 믿지 않는 자들에게 전파하고 싶은 크리스천

_ 교회를 떠난 소위 가나안성도


///

저는 이 사람들을 위해서만 기도하는 것이 아니라, 이 사람들이 전하는 말을 듣고 저를 믿는 사람들을 위해서도 기도합니다. 아버지,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시고 제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믿는 사람들이 다 하나가 되게 하여 주시고, 그들도 우리 안에 있게 하셔서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셨다는 것을 세상이 믿게 해주십시오. 우리가 하나인 것같이 그들도 하나가 되게 하기 위해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영광을 이 사람들에게 주었습니다. 제가 그들 안에 있고, 아버지께서 제 안에 계십니다. 부디 그들로 온전히 하나가 되게 해주십시오. 그리하여 세상이, 아버지께서 저를 보내신 것과 아버지께서 저를 사랑하신 것처럼 그들도 사랑하셨다는 것을 알게 해주십시오. 아버지, 제가 있는 곳에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이 사람들이 저와 함께 있게 해주시기를 원합니다. 아버지께서 세상이 창조되기 전에 저를 사랑하셔서 아버지께서 제게 주신 그 영광을 그들로 보게 해주십시오.      요한복음 1720-24

예수님은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기 직전에 신자들 간의 연합을 열정적으로 요구하셨다. 왜냐하면 오직 이 연합만이 세상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예수님이 사실상 인간의 형체를 입으신 하나님이셨다는 사실을 확증하는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연합에 대한 요구가 당신의 교회에서도 실현되고 있는가? 당신은 사랑과 연합의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는가?

결국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끊임없는 공격을 받고 있다. 왜냐하면 오로지 교회만이 어두움에 맞서 싸우고 있기 때문이다. 교회는 끊임없는 재정비와 부단한 헌신을 요구한다. 교회는 그저 하나님 나라 확장의 선봉에 서있기만 하는 존재가 아니다. 그것은 온전히 돌격 부대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