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은 의로우신가?

(예정과 주권 가운데 드러나는 하나님의 영광)

-P&R 신학시리즈 4-

원제 : THE JUSTIFICATION OF GOD 

존 파이퍼 지음, 김귀탁 옮김

발행일 : 2014-12-22

페이지 : 432

정가 : 21,000

판형 : 신국판양장(152*225)

출판사 : 지평서원

 

1. 어떤 책인가?

기쁨의 신학자존 파이퍼의 인생을 바꾸어 놓은 신학 연구서!

로마서 9장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로우심에 대한 변호와 변증

1983년도에 첫 번째 판이 나온 이 논문은, 존 파이퍼의 인생의 방향을 바꾸게 한 책입니다. 원래 그는 베들레헴 침례교회에서 목회하기 전에, 미니애폴리스에 있는 베델 칼리지(Bethel College)의 성경신학 교수였습니다. 6년 동안 교수 사역을 한 후, 그는 1979년 한 해 동안 안식년을 가지면서 철저하고도 깊이 있게 로마서 91~23절을 주해하여 본서를 냈습니다. 날마다 로마서 9장에 푹 빠져 지내는 동안, 그는 나는 분석되고 설명될 뿐 아니라 선포되고 선언되는 로마서 9장의 하나님이다!”라는 내면의 음성을 듣고, 목회 사역에 투신하기로 결심합니다.

그것은 존 파이퍼가 최신의 학문적 경향 을 알고 교수직의 안정과 존경을 누리는 것을 버리기로 했다는 의미인 동시에, 향후 32년 동안 한 지역교회뿐 아니라 전 세계의 교회에 하나님의 의를 적극적으로 선포할 설교자가 탄생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본 서는 단순히 로마서 9장과 예정, 하나님의 의, 언약 등을 다루는 하나의 논문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시대에 가장 영향력 있는 개혁주의 설교자의 신학적 뿌리를 설명해 주는 책입니다.

 

2. 추천

내가 보기에 이 책은 로마서 91-23절에 대해 그 어느 책들보다 가장 설득력 있고도 확실하게 설명한다.”   - 리처드 멀러 교수(칼빈 신학교)

저자는 로마서 9장에 대한 모든 중요한 학문적 연구를 분명하게 인식하고 그것들과 교류하면서 조화롭게 이 책을 쓰고 있다. 신학적 관점은 제쳐 두더라도, 이 책은 그 자체로 학문적으로 탁월한 작품이요 로마서 9장에 관한 수작이다.”   -  그레고리 빌 교수(웨스트민스터 신학교)

저자는 중요한 문헌들을 언급하고, 자신의 논지를 여러 번 요약하여 제시하며, 자신의 결론과 근거를 분명하게 진술함으로써, 복잡한 해석의 문제를 풀어 나간다.”  -  레안더 켁 교수(에모리 대학교)

이 책은 매우 정교한 논증을 우리에게 선사한다. 또한 원문과도 아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칼빈주의자가 아니라 하더라도 이 책을 무시할 수는 없다.”  -  데이비드 던바 교수(비블리컬 신학교)

 

3. 저자 소개

존 파이퍼(John Piper)

존 파이퍼는 1946년에 미국 테네시 주에서 태어나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그린빌로 이주하여 성장기를 보냈다.

휘튼칼리지에서 문학과 철학을 전공하고 의대에 진학할 예정이었으나, 병 중에 부르심을 받고 목회자의 길을 걷게 된다.

풀러 신학대학원에서 수학하는 동안 조나단 에드워즈의 신학을 접한 것이 계기가 되어 칼빈주의 신학적 입장을 확고히 정립하게 되었으며, 이후 독일 뮌헨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베델칼리지에서 성경신학 교수로 재직하다가 1980년에 목사로 청빙을 받아 베들레헴침례교회에서 33년 간 목회하였고, 2013년에 은퇴하였다.

그는 탁월한 설교자인 동시에 활발한 저술가로서 수많은 베스트셀러를 저술하였다. 대표작으로는 하나님을 기뻐하라(Desiring God, 생명의말씀사), 장래의 은혜(Future Grace, 좋은씨앗), 하나님의 기쁨(The Pleasures of God, 두란노) 등이 있다.

또한 1994‘Desiring God Ministries’를 설립하여 바른 신앙을 추구하는 다양한 사역을 펼치고 있다.

 

4. 목차

지은이 머리말

1장 서론

2장 내 친척이 저주를 받다

3장 선택에 합치되는 목적

4장 구약 문맥에서 본 출애굽기 33:19

5장 하나님의 의로우심

6장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7장 로마서 3:1-8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8장 로마서 3:25,26에 나타난 하나님의 의

9장 하나님의 의로우심

10장 창조자의 권리와 목적

11장 결론

참고 문헌

성구 색인

인명 색인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