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인천공항 통해 귀국

아프가니스탄 탈레반 무장세력에 납치됐던 19명이 귀국한 2일 석방 인질들을 만난 분당 샘물교회 박은조 담임목사는 "인질 중 일부가 개종() 등을 거부하다 탈레반에 심한 구타를 당하는 등 현지에서의 고충이 생각보다 심했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이날 오후 석방 인질들이 입원해있는 경기도 안양시 샘안양병원을 찾아 예배를 집도한 뒤 "인질들이 억류돼있는 동안 개종서약서를 작성하라고 강요하는 등 인질들을 이슬람교로 개종하려는 탈레반들의 시도가 계속됐다고 한다"며 "그러나 아무도 개종하지 않고 끝까지 버텼다"고 말했다.

박 목사는 이어 "개종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제창희 송병우 씨 등은 심하게 구타를 당해 얼굴 등이 크게 붓는 등 온몸에 큰 상처를 입었으며 흉기를 들이대며 살해 위협도 수차례 가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그는 특히 "제창희 송병우씨는 일부 인질 여성들이 성폭행 위협에 놓였을 때 자신의 안위를 아랑곳 않고 끝까지 저항하며 그들의 시도를 막았다"고 말하고 "배형규 목사와 심성민 씨가 살해된 것도 개종 강요와 폭력에 굴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이야기를 간접적으로 전해들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그는 "그동안 현지 상황을 전해들으며 많이 걱정했는데 직접 만나보니 모두 건강에는 큰 이상이 없어 안도했다"며 "그동안 도움을 준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박 목사는 이날 오후 4시 30분경 인질들이 입원해있는 샘안양병원 전인치유병동에서 비공개로 예배를 집도한 뒤 6시 15분경 돌아갔다.

박 목사는 아프간에서 납치됐던 선교봉사단이 소속된 샘물교회의 담임목사로 피랍 사태 45일만에 한국으로 돌아온 단원들을 이날 처음 만나 피랍 당시 상황을 전해들었다.

디지털뉴스팀


서명화씨, 억류생활 중에도 독실한 신앙생활

피랍에서 석방까지의 억류생활

언제 어떤 일을 만날런지 알 수 없는 긴박한 피랍생활 가운데서도 서명화(29)씨는 신앙생활을 했다. 만약 그것이 기독교 신앙이라는 것이 탄로나면 당장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위기가 늘 상존하고 있었지만 서명화씨는 자신이 가진 신앙을 나름 지켰던 것이다. 이는 탈레반의 감시를 피해 몰래 바지 안쪽에 적은 피랍일지에서 여실히 나타나고 있는데 베일에 가려졌던 한국인 인질 억류생활의 고단함 속에서도 간절한 신앙인의 모습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기에 충분하다. 그는 특히 생명을 위협당하는 억류생활 중에서도 매일 기도를 하고 성경구절을 묵상하거나 금식기도를 하는 등 신앙생활을 했다. 탈레반은 이 금식기도를 ‘석방을 위한 단식투쟁’이라고 여겼다. 그의 ‘바지 피랍일지’를 보면 ‘8월26일(일) 5:30∼6:10 기도회’, ‘8월27일(월) 8:00∼9:00 (로 3:19∼31) 명화(자신을 지칭) 기도’ ‘성경이 잼(재미)있어 졌어’, ‘7월23일 예배시작’ 등의 문구를 볼 수 있다. ‘요한복음 15장 1절∼8절’, ‘시편 84편’ ‘기드온’ 등 성경 구절과 내용이 적혀있기도 해 같은 장소에 억류된 다른 인질들과 억류생활 중에서도 성경공부를 했음을 추정할 수 있다. 시간대별로 자세히 적은 날엔 반드시 신앙생활에 관계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다. 타교를 엄격히 배격하는 탈레반에 들키면 자칫 생명이 위험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이런 서씨의 종교활동은 논란이 될 수 있지만 자신의 신앙을 지키기 위한 신실함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또 장기간 피랍생활의 공포와 고통을 자신의 신앙에 대한 신념으로 버텼을 가능성도 높다. 서씨는 이런 모습 외에도 ‘교촌치킨, 해물파전, 닭도리탕, 설렁탕, 신라면, 김치찜, 국수’ 등 14종류의 먹고 싶은 음식 명단을 적어놓기도 했다. 서씨는 지난달 31일 카불에서 국내언론을 상대로 한 첫 기자회견에서 “음식 적응이 힘들었다. 탈레반도 가난하게 살아 어떤 날은 4명이 감자 2개를 반씩 나눠먹기도 했다”고 털어놓기도 했다. 또 오후 9시∼10시 사이에 잠이 들어 오전 6∼7시 일어났다고 써 있으며 하루 세끼는 먹은 것으로 보이지만 메뉴는 ‘비스킷’ ‘파’ ‘주스’ 등으로 적혀있어 빈약한 편이었음을 알 수 있다. ‘혜진(차혜진씨) 머리 감음’, ‘옷 빨래’ 등 최소한의 위생환경도 제공받기도 한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피랍 초기의 기록이 눈에 띄는데 ‘7.19(목) 피납, 총 2발, 봉고 이동, 턱 있는 방 23명, 환타, 주스’ 등 피랍 첫날 상황이 기록됐다. 7월20일엔 ‘트랙터 이동→걸어서’, ‘신발 신고 잠’으로 기록했고 7월23일은 ‘트랙터 이동, 12-11명 분산이동, 창고로 이동, 헛간에서 잠’ 등 이동상황과 어려운 생활 조건을 빼곡히 적었다. 서씨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7월24일부터 매일 적었고 그 이전은 기억을 되살렸다”고 말했다. 서씨는 “우리가 살아나가면 그동안 어떻게 지냈는지를 가족들이 궁금해 할 것 같아서 이동 장소와 주요 사건, 생각 같은 것을 적었다”고 말했다.서씨는 의료봉사요원으로, 동생 경석씨와 함께 아프간에 갔다. 포천중문의대 간호학과 졸업하고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연구원으로 일하다 그만뒀다. 지난해 말 결혼해 신혼이다.(카불=공동취재단) ▲ 귀국길에 오른 피랍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