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한주 목사 푸른숲교회담임

다른 지방이나 나라를 여행하다보면 여러 가지 유익한 면이 많다그 중에 내게 유익한 것은 보고 들음을 통해 많은 것을 생각할 수 있는 것이다문화를 비교하면tj, 종교적인 상황을 들으면서도시와 시골에 펼쳐져 있는 나라마다 다른 모습을 보면서 생각하다 보면 나 자신을 둘러싼 문화와 문명과 현실의 정체성을 깨닫게 된다그러므로 새 힘을 얻는 게 여행을 통해서 얻는 큰 유익이다.

하나님이 사람에게 준 특별한 선물은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다는 것이다이 사색의 힘이 곧 인격이다오늘날 자라나는 청소년들이 불행한 것은 검색(檢索)은 많이 하지만 사색(思索)이 없는 것이다.

검색(檢索)은 사전적으로는 여러 가지를 검사하여 찾는 것이다.남이 만든 답을 찾는 것이다오늘날 이 시대는 손에 든 폰 하나로 인간이 쌓은 모든 것을 검색할 수 있다그리고 나의 지식으로 소유할 수도 있는 놀라운 시대에 산다고 할 수 있다가장 빠르게 가장 풍부한 지식을 검색할 수 있는 능력이 운명을 좌우할 정도로 검색이 요긴한 시대에 살고 있다.

그에 비해 사색(思索)은 사전적으로는 사물의 이치를 파고들어 깊이 생각하는 것이다내가 스스로 답을 찾는 것이다검색을 통해 얻는 지식은 어느 정도 기계를 사용할 줄 알면 누구나 다 똑 같은 지식을 소유할 수 있다그러나 사색을 통해 얻는 지식은 누구나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혜나 지식의 깊이에 따라 가질 수 있는 것이 다르다.

검색은 기계의 상황에 따라 얻는 내용이 다르지만 사색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내면에 따라 다르다예로 내비게이션이 사용되기 전에는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지혜나 지식에 따라 목적지에 이르렀다그러나 내비게이션이 생기면서 그 구별이 없어졌다지혜나 지식이 많은 사람이냐 아니냐에 달린 것이 아니다기계의 상황이 얼마나 좋으냐에 따라 달라진 것이다.

검색은 사람을 나태하게 한다주어진 메뉴얼(manuel)에 매이게 한다사회성을 나타낸다남이 뭐라고 하는가에 귀를 기울이게 한다그러나 사색은 자율성을 일깨운다상상의 날개를 마음껏 저으므로 얽매이지 않는다사색은 사회성 보다 개인적은 성숙을 이룬다.

오늘날 사람들에게는 사색은 없고 검색만 있다생각이 없는 시대다이것이 오늘날 엄청난 인격장애를 일으키고 사회에 갖가지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툭하면 격렬하게 화를 낸다폭력성이 갈수록 더 악해진다불 지르고 훔치고 때리고 부수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난다군에서나 사회에서 일어나는 총기사고와 살인사건의 배후에는 사색이 없고 검색만 있는 오늘날의 인격장애가 드러난 것이다한 번 만들어진 인격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특별히 어릴 때 만들어진 인격장애는 평생까지 간다.

성경적인 방법은 어릴 때부터 검색보다는 사색을 할 수 있도록 가정과 사회에서 그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특별히 기도야 말로 사색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