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잠비아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돌아온 방송작가 김윤정씨가 아프리카 방문기를 보내왔다. 아프리가 아이들이 어떻게 살고 있는지를 기독교 평신도의 입장에서 전하는 그의 글을 싣는다.




2007년 7월 25일 아프카니스탄에 피납돼 있던 젊은 목사님이 순교하셨습니다. 제가 잠비아 행을 계획하고 있었을 때였습니다. 온 나라는 술렁거렸고, 기독교인을 향한 네티즌들의 질타의 목소리는 높았습니다. 그런 와중에 아프리카로 떠나겠다는 나에게 많은 이들이 물었습니다. “왜?”


‘왜’ 하필 이렇게 뒤숭숭한 시국에 그것도 자비를 들여 그 낯설고 물 선 나라로 가서, ‘왜’ 생판 모르는 애들을 만나려 하느냐는 것이었습니다. 어떤 이들은 차라리 그 경비로 후원금으로 보내라고 했으며, 또 어떤 이들은 봉사를 빌미로 자기 만족을 얻고자 하는 위선적인 여행이라고도 했습니다. 전 아무 말도 하지 못했습니다. 저 역시도 알지 못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왜 하나님께서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아이들과 병든 이들을 돕기 위해 위험한 곳으로 떠난 착한 사람들을 그런 위험에 빠트리게 하셨는지, 왜 살아 있으면 더 선한 일을 할 목회자를 순교하게 하셨는지, 그리고 왜 나에게 아프리카 그 낯선 나라를 위해 눈물로 기도하게 하시고, 꿈꾸게 하셨고, 꼭 가보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셨는지 저 역시도 몰랐기 때문에 그들의 질문에 대답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포기할 수가 없었습니다. 몰랐기 때문에 알고 싶었습니다.


그렇게 떠난 여행이었습니다. 태어나서 처음 타보는 비행기에, 제주도도 못 가 본 주제에 처음 가보는 바다건너 딴 나라였습니다. 전부터 나한테 해외여행을 할 수 있는 호사가 주어진다면 가까운 일본엘 가보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내가 떠날 해외여행의 첫번째 나라로 그 멀고 먼 아프리카로 가라고 하셨습니다. 그것도 오지의 마을, 아직도 부족어를 쓰고, 차가 들어가지 못해 몇 시간을 걸어야 도착하는 그 가난한 마을로 말입니다.


기억을 떠올릴 때마다 가슴이 메이고, 눈물이 나는 그곳에 마침내 도착했습니다. 그리고 나와 피부 색깔이 다르고 언어가 다른 아이들을 만났습니다. 그 아이들은 먹을 것이 없어 흙을 집어먹기도 했고, 입을 것이 없어 벗고 다녔습니다. 내가 후원해 온 1999년생 뭄비는 태어나서 한번도 신발이란 걸 신어보지 못한 아이입니다. 뭄비는 맨발로 축구를 하다 다쳐 보름째 다리를 절룩이면서도, 여전히 맨발로 학교를 다니고, 엄마를 돕기 위해 물을 길러 다니고 있습니다. 뭄비는 4명의 여동생을 둔 한 집안의 장남입니다. 나와 식사할 때도 집에 남아있는 여동생들에게 주려고 자기 몫으로 나온 점심도 먹지 않았던 소년입니다.


며칠 전만 해도 뭄비는 내가 후원하고 있는 아이들 중 한명에 지나지 않았던 미지의 아이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우여곡절 끝에 그 아이 곁으로 저를 보내셨습니다. 그래서 그 아이의 발과 상처와 그 따뜻한 마음을 보게 하셔서 그동안 추구하고자 했던 나의 선한 삶이 얼마나 교만했는지를 깨닫게 해주셨습니다. 나는 내가 후원하는 아이가 태어나서 단 한번도 신발을 신어보지 못했을 거라고는 꿈에도 상상하지 않았습니다.


뭄비를 만나러 가기 전, 한 어린아이를 가슴에 안고 기도하게 되었습니다. 난 그 아이가 누군지 모릅니다. 그저 어떤 여자애가 죽어가는 동생을 업고 와서 이방인인 내게 도움을 요청했던 것입니다. 난 그 여자애가 무슨 말을 하는지도 알아들을 수 없었습니다. 영어를 모르는 아프리카 아이에게, 퉁가어를 모르는 머나먼 하늘 건너에서 온 내가 해줄 수 있는 건 기도뿐이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기도도 하지 못했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이름도 얼굴도 모르는 굶주린 아이들을 위해서 기도를 해 왔는데, 막상 기도를 해줘야 할 아이를 만난 그 순간에는 무엇을 기도해야 할지 입이 막혀버렸던 겁니다. 그냥 꼬옥 안아주기만 했습니다. 나의 체온으로, 병명도 모른 채 죽어가는 이 작은 아이의 고통이 조금이라도 줄어들 수만 있다면…. 제가 드릴 수 있는 기도는 그것뿐이었습니다.


그렇게 일주일을 보내고 왔습니다. 그리고 내 생의 노선을 점검해 봅니다. 지금까지 내려놓지 못한 것들, 날 잠 못 들게 하고, 걱정하게 하고, 격정의 도가니로 몰아넣었던 수많은 문제와 화두들이 얼마나 하찮고 이기적인 것들인지 다시한번 깨닫습니다. 그렇게 아프리카에 내 남은 삶을 위한 꿈의 씨앗을 뿌려놓고 돌아왔습니다. 그곳으로 나의 발걸음을 인도해 주시고, 아이들을 만나게 해주시고, 꿈과 비전을 허락하신 하나님께 감사드립니다. (국민일보 제공)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