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지은이: 김남준

출판사: 생명의 말씀사

출간일: 2015530

페이지: 328페이지

책 값: 19,000

주 소: 서울시 종로구 경희궁15-9

전 화: 02)738-6555(본사) 02)3159-7979(영업)

 

책소개

김남준 목사가 제시하는 우리 시대를 위한 진짜 교회론교회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이 책은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갖는 웅장한 신학적 구도 안에서, 어떻게 신자가 그리스도와 사랑의 연합을 이루고 온전한 교회가 되게 하기 위해 남겨 놓으신 고난에 참여할 것인지를 낱낱이 보여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신학적 구도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날마다의 삶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섬김과 고난에 동참할 때 현대 교회가 맞닥뜨린 정체 내지는 퇴보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교회의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격려한다.

 

출판사 서평

교회를 어머니로 여기지 않는 자는 하나님을 아버지로 여길 수 없다 키프리아누스(Cyprianus) 보이지 않는 그리스도를 향한 사랑은 보이는 교회 안에서 입증되어야 한다.

신자는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남겨진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참여함으로써 교회와 함께 온전해져가며 그렇게 온전해지는 교회를 통해 세계와 인류를 향한 하나님의 우주적 경륜의 성취에 이바지할 수 있다.

 

김남준 목사가 제시하는 우리 시대를 위한 진짜 교회론

교회를 향한 비판과 개혁의 요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에 대해 제대로 알지 못하고 던지는 맹목적인 비판은 교회도 세상도 바꿀 수 없다. 어떻게 해야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교회로 변화할 수 있는가? 어떻게 해야 교회와 신자는 하나님께서 명하신 세상에서의 본분을 다할 수 있는가? 교회와 신자의 진정한 부흥과 관련해서 심도 깊은 가르침을 전해 온 저자는 혼탁한 전망으로 좌절하고 있는 이 시대의 교회를 향해 참된 변화가 일어나려면 어떤 이해와 실천이 있어야 하는지 사도 바울의 고백을 통해 설명하고 있다. “나는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 된 교회를 위하여 내 육체에 채우노라”(1:24)

저자는 세상과 교회를 바꾸는 일은 신자 개인과 교회를 온전케 하시는 하나님의 위대한 경륜 안에 있으며, 그 핵심에는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의 비밀이 있다고 말한다. 중보자로서 그리스도께서 이루신 속죄의 고난이 누구도 참여할 수 없는 배타적 고난이었던 것에 반해 사도 바울이 말한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그리스도의 고난들 뒤에 있는 것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교회의 완성을 위해 교회와 그 지체인 신자들이 동참하도록 남겨 놓으신 고난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교회를 성숙하게 하시려는 하나님의 놀라운 지혜와 은혜의 소산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받고 그리스도를 머리로 하는 교회에 접붙여진 신자는 그리스도의 영적인 몸인 교회에 속하게 되므로 교회의 한 지체로서 이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에 참여해야 한다.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와의 연합 속에서 교회와 운명을 함께하기에, 신자의 참된 행복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닮아가며 교회와 함께 성숙해지는 데 있다. 나아가 신자는 하나님께서 구속하시고 완성하실 세계와도 운명을 같이하기에, 교회를 통해 세계를 온전하게 하시는 하나님의 경륜의 성취에 이바지하는 데서 인생의 의미를 찾아야 한다. 이와 같이 교회를 위하여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기꺼이 짊어지고 성화의 길을 걸어감으로 신자는 지금은 교회의 머리이신 그리스도께서 온 인류의 머리가 되실 완성된 하나님의 나라에서 모든 피조세계와 함께 타락으로 잃어버렸던 완전한 복됨과 안식을 회복할 것이다.

김남준 목사의 ?교회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은 이처럼 교회를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 갖는 웅장한 신학적 구도 안에서, 어떻게 신자가 그리스도와 사랑의 연합을 이루고 온전한 교회가 되게 하기 위해 남겨 놓으신 고난에 참여할 것인지를 낱낱이 보여준다. 그리고 이와 같은 신학적 구도를 분명하게 이해하고 날마다의 삶 가운데서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섬김과 고난에 동참할 때 현대 교회가 맞닥뜨린 정체 내지는 퇴보를 극복하고 하나님의 뜻에 합당한 교회의 모습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격려한다.

 

저자소개

저자 : 김남준

저자 김남준은 현 안양대학교의 전신인 대한신학교 신학과를 야학으로 마치고, 총신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와 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신학 박사 과정에서 공부했다. 안양대학교와 현 백석대학교에서 전임 강사와 조교수를 지냈다. 1993년 열린교회(WWW.YULLIN.ORG)를 개척하여 담임하고 있으며,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과 조교수로도 재직하고 있다. 저자는 영국 퓨리턴들의 설교와 목회 사역의 모본을 따르고자 노력해 왔으며,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보편교회의 신학과 칼빈,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와 17세기 개신교 정통주의 신학에 천착하면서 조국교회에 신학적 깊이가 있는 개혁교회 목회가 뿌리내리기를 갈망하며 섬기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997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2003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거룩한 삶의 실천을 위한 마음지킴, 2005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죄와 은혜의 지배를 비롯하여 ?구원과 하나님의 계획, ?게으름, ?자기 깨어짐, ?하나님의 도덕적 통치?, ?교사 리바이벌?, ?자네, 정말 그 길을 가려나?, ?목회자의 아내가 살아야 교회가 산다?, ?설교자는 불꽃처럼 타올라야 한다?, ?돌이킴?, ?싫증?, ?개념없음?, ?그리스도인이 빛으로 산다는 것?, ?가상칠언?, ?목자와 양?, ?아이야 엄마가 널 위해 기도할게?, ?깊이 읽는 주기도문?, ?서른통?, ?부교역자 리바이벌?, ?인간과 잘 사는 것? 등 다수가 있다.

 

목차

1부 그리스도의 몸으로서의 신자의 삶

1장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그리스도인의 정체/ 성도의 구원계획

2장 구원계획을 따라 살아감

구원계획에 부합하는 길/ 그리스도인의 교회를 위한 소명

3장 그리스도의 몸을 위한 고난

주님의 몸을 위한 고난/ 영적인 몸으로서의 사=

4장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5장 육체에 채우는 고난

육체에 채우는 고난/ 그리스도의 죽으심과 부활의 실제화

 

2부 교회와 하나님의 경륜

6장 교회의 소명과 사랑

하나님의 일꾼이 되게 하심/ 교회를 세우신 경윤

7장 성도들에게 나타난 비밀

오래전부터 감춰진 비밀/ 성도들에게 나타난 경륜

8장 영광의 소망, 그리스도

비밀의 영광을 알게 하심/ 그 비밀, 그 소망이신 그리스도

9장 성도의 온전한 섬김

성도를 온전한 자로 세움/ 온전케함을 위한 섬김

10장 은혜의 역사로 수고함

성도를 온전케 하기 위해/ 그의 역사를 따라 수고함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