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824일 오후 6시 부산 코모도호텔 2층 해마루 홀에서 고신대학교 신학과 이환봉 교수(교의학 전공)의 정년은퇴 감사 예배가 대학 동료 교직원과 동기 목사 및 친지 등 내외 귀빈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감사 기념예배는 신학과가 주관하였다.

▲ 좌로부터 사회 이신열 교수, 기도 김윤하 목사, 설교 김철봉 목사

1부 예배는 신학과 학과장 이신열 교수 사회로 찬송가 28장을 부른 후 참빛교회 김윤하 목사가 한평생 후진 양성을 위해 헌신할 수 있도록 인도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드리며, 남은 날도 귀하게 사용해 주시기를 바란다.”는 내용의 기도를 드렸다.

이어서 총회장 김철봉 목사는 사무엘상 712절을 읽고에벤에셀이라는 제하의 설교를 하였다. 사무엘은 기도의 어머니 한나의 아들이며, 엘리 제사장 밑에서 성전에서 자랐다.. 엘리와 그 아들 홉니와 비느하스는 불운의 사람들이었으나, 선지자 사무엘은 이스라엘 왕 사울과 다윗 두 사람에게 기름 부어 왕을 세운 자 임을 소개하였다. 이스라엘이 불레셋 과의 전투에서 처음에는 패배를 하였으나, 후에는 하나님께서 불레셋 과의 전쟁에서 승리하도록 도우셨다. 이때 사무엘이 승전을 기념하여 기념비를 세우고에벤에설이라고 불렀다고 전하였다.

▲ 김철봉 목사가 설교하고 있다.

이처럼 사무엘이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가 있을 때, 후대에 이를 기념하기 위해 기념비를 세운 것은 에벤에셀의 하나님을 기억하고자 함이다. 오늘 이환봉 교수의 정년 은퇴에 즈음하여 지난 33년 동안 기독교 인재를 양성하는 소중한 교직 생활에서 이 교수님을 지키시고, 인도하시고, 승리하게 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드리면서, 오늘 이 시점에 필요한 사자 성어가 있다면, 그것은에벤에셀의 하나님을 찬양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이환봉 교수는 경남 합천에서 출생하여 SFC를 거쳐 한평생을 고신대학교에서 후진을 양성하였으며, 고신교회의 센터인 중심에서 너무도 귀하게 사용되셨음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는 말씀을 전하였다.

다시 찬송가 336장을 합창한 후 원종록 목사의 축도로 1부 예배를 마쳤다. 원 목사는 이환봉 교수의 장인으로서 증경 총회장과 고려학원 이사장을 역임했다.

▲ 논문집 증정 국제협력처장 송영목 교수

2부에는 기념 논문집 헌정식을 가졌다. 논문집 증정은 신학과 송영목 교수(국제교류협력 처장)가 맡았다. 논문집은 고신대학교가 발간한 고신신학 제17호와 고신대학교 개혁주의 학술원이 발간한갱신과 부흥”2015. Vol. 16 초대원장 이환봉 교수 은퇴 기념호 논문이다. 저널 고신신학의 고문으로는 총장을 역임한 오병세 박사, 김병원 박사, 전호진 박사, 황창기 박사이다. 이 논문집의 편집인은 신학과 송영목 교수이다.

이번 고신신학 논문에 수록된 논문 편수는 총 26편으로, 고신대는 전광식 총장을 비롯한 19명의 교수 논문이 수록되었으며, 외부 수록한 자는 7명으로 백석대 최갑종, 김진섭, 김윤태 교수와 총신대 신상범 교수와 이학재 대한신대 교수, 장세훈 국제 신대원 교수, 한수환 광신대 교수 등 개혁주의 신학자들이다개혁주의 학술원 발행 기념 논문은 총 18편의 논문 및 번역문 2편이 실렸다.

이날 축사는 고려학원 강영안 이사장, 전광식 총장, 모든민족교회 최정철 목사 순으로 하였다.

▲ 축사 좌로부터 강영안 이사장, 전광식 총장, 최정철 목사

강영안 이사장은 이환봉 교수와는 고려신학대학 71 학번 동기로서, 당시는 대학에 교사가 2개동이 있었는데 하나는 강의실, 하나는 기숙사 정도였다고 소개했다. 기숙사 9호실에서 밤 1~2시가 되도록 늘 공부를 하다가 늦게 숙침을 하기도 하였다고 한다. 송도제일교회를 담임하는 원종록 목사가 대학 기숙사 사감을 겸하였는데, 우리들에게 새벽기도 가라고 깨워준 일이 너무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는다고 하였다. 이후에 자신은 네 번의 대학을 옮겨 다니면서 공부를 하였는데, 이후에 알고 보니 크라스 메이트 원경임을 딸로 둔 원 목사님은 늦잠을 잔 이환봉 교수를 사위로 삼았더라고 전하였다. 은퇴를 리타이어라고 말하는 것처럼, 마음을 새롭게 하고 다시 갈아 끼워서, 계속 달릴 수 있기를 바란다는 축사의 말씀을 전하였다.

전광식 총장은 축사에서, 한 때는 같은 교회에서 중고등부를 같이 담당한 적이 있다고 소개하였다. 이환봉 교수님은 개혁주의 신학에 투철하신 분으로서, 한국교회에 칼빈주의 신학을 전수한 대 신학자라고 밝혔다. 이 교수님은 고신대학교에서 기독교대학의 학문과 이론, 정체성 등에 대한 논리와 체계를 완성한 분이라고 소개하였다. 이어, 이환봉 교수님은 사려가 깊은 지략가 이며, 설득력이 탁월하고, 상황에 따른 논리가 정연하신 분이라고 소개 하였다.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위한 달음질을 잘 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간의 열차에서 멀어지려고 할 그날까지 이환봉 교수님처럼 지사충성해야 한다고 하였다.

최정철 목사는향나무는 어느 부분을 잘라도 향기를 내 품는데, 이런 사람은 바로 바로 요셉이라고 하였다. 이환봉 교수님은 스승이시며 가르침을 받은 제자로서 항상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었다고 한다. 또한 덕목을 갖추신 스승님으로 정말 존경하고 있는 소중한 분이심을 소개하였다. 이 교수님은 고신대학 개혁주의 학술원을 설립하셨으며, 초대원장으로서 고신의 유일한 칼빈주의자 이며, 칼빈 이상으로 많은 수고를 하신 분이 아닌가 싶다고 소개하였다. 강의실에서 학생들에게 알려진 애칭은 이환봉 선생님이 아닌 칼봉 선생으로 통한다고 소개하면서 귀한 사역을 잘 담당하셨음을 감사드린다고 하였다.

답사에 나선 이환봉 교수는 지난 33년 동안 함께 하시고, 인도해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감사드린다고 입을 열었다. 오늘 참석해 주신 선배, 동료, 동지, 친지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말씀을 전하였다. 지난 33년 동안의 교수 사역에서 후진을 양성하고, 고려파 신학을 가르치며, 전수하는 일에 종사할 수 있게 된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전하였다.

고신대학교에개혁주의 학술원을 개원하게 된 것을 큰 보람으로 생각한다고 말하였다. 특별히 은사이신 이근삼 박사님께서 학문의 길과 교수의 길을 열어주셨음을 감사드린다고 하였다. 개혁주의 신앙과 열정을 가지고 있는 이근삼 박사가 총장 시절 교무처장 직을 맡아서 대학발전의 기초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고 전하였다.

이환봉 교수는, 이근삼 박사가 주창하고 지향했던기독교 종합대학건설에 있어서, 실절적으로 초기 역할을 담당한 귀중한 분이시다. 이 교수는 개혁주의 신학과 학문에 있어서 항상 진지하게 논하고 연구한 학자로서 한국의 칼빈주의 대신학자이다.

▲ 가족사진

마지막으로 이 교수는 오늘이 있기 까지 항상 기도로서 뒷받침해 주신 장인 되시는 원종록 목사님에게 진심으로 감사한다는 뜻을 전하였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손자들이 보낸할아버지 축하드립니다.”는 동영상과 신학과 교수 송영목 교수 등이 아쉬움을 표현하는 인사말이 담긴 동영상도 상영했다. 부인 원경임 사모가 여보 수고하셨습니다.”는 동영상을 내보냈다. 장남 이신형 교수(고신의대 이비인후과)아버님 자랑스럽습니다.”는 메시지도 전했다.

유해무 교수의 식사 기도가 있은 후 아들 이형신 교수가 마련한 식사를 함께 나누었다.

 

▲ 단체사진

이환봉 교수 연보와 연구 목록

 

이환봉 교수 연보

이 름: 이환봉(李還鳳)

생년월일: 1950. 5. 19.

주 소: 부산광역시 사하구 다대낙조2100,  311402(다대롯데캐슬몰운대아파트)

   
▲ 이환봉 교수와 원경임 사모

학력:

거창고등학교

고신대학교 신학과(신학 전공, Th. B.)

고신대학교 신학대학원(목회학 전공, M. Div.)

고신대학교 대학원 신학과(교의학 전공, Th. M.)

(남아) North West University-Potchefstroom(교의학 전공, Th. D.)

(미국) Calvin College & Calvin Seminary(객원교수)

Henry Meeter Center for Calvin's Studies(Faculty Research Fellow)

(네덜란드) Free University-Amsterdam(객원교수)

 

고신대학교 내 경력:

19801학기부터 강의 시작

1982. 3. 1. 이후: 전임강사, 조교수, 부교수, 교수 재임

신학과 학과장, 교회문제연구소 연구간사, 기독교대학발전추진위원회 위원장, 기독교사상연구소 소장, 교무처장, 대학원 교학처장, 총장직무 대행, 기획실장, 대학원 신학과 학과장, 선교대학원 원장, 신학대학 학장, 선교목회대학원 원장, 개혁주의학술원 원장 역임


교계활동: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동부산노회 제35대 노회장(2009-2010)

경북신학교, 브니엘신학교, 수영로교회 평신도신학원, 제송제일교회 교사대학 등에서 교의학 및 이단사상연구 강의


사회활동:

대한민국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위원(1991-1995)

부경지역 대학교 교무처장협의회 회장(1992-1993)

고신대학교 총동문회 초대회장, 2대 회장(1996-2001)

고신 동문 장학회 이사(1999-2013)

사단법인 부산 청소년 문화 센터(YAM) 이사(2010-)

한국개혁주의연대(RAK) 창립준비위원장, 총무(2013-)

고신동문장학회 이사장(2013-)


신앙 및 교회봉사:

출신교회: 합천교회

세례: 19661217

목사안수: 1980. 4.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동부산노회

부산삼일교회(최해일 목사) 전도사

대연중앙교회(원영술 목사) 전도사

부산서면교회(원종록 목사) 부목사, 협동목사

() 사직동교회(김철봉 목사) 기관목사

부산삼일교회, 은항교회, 명장교회, 동래교회, 성도교회, 부산동부교회, 삼천포교회, 통영시민교회, 진해남부교회, 진해북부교회, 대지교회 등에서 단기 설교목사 봉사.

호주 샬롬교회, 미국 워싱턴복음장로교회 사경회 인도, 전국 여러 교회들의 예배설교 봉사

 

가족관계:

: 원경임(행복두드림상담센터 상담연구소 소장)

아들과 자부: 이형신(고신대 복음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김현나

손자: 이찬희, 이찬민

딸과 사위: 이성원, 홍성호(미국 웨인주립대학 의과대학 재할의학과 전공의)

손자: 홍준희, 홍준서, 홍준호


이환봉 교수 연구목록

저서

현대복음주의 성경관 논쟁, 겨릿소(학위논문시리즈), 1989.

무엇을 믿고 어떻게 살 것인가?: 현대인을 위한 개혁신앙과 윤리, 글마당, 1999.

개혁주의 성경관, 고신대학교 출판부, 2005.

성경에 이르는 길:개혁주의 성경관증보판, 고신대학교 출판부, 2012.

칼빈과 교회: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총서 (공저), 개혁주의학술원, 2007.

칼빈과 사회: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 총서 (공저), 개혁주의학술원, 2009.

교의학이란 무엇인가?: 개혁교의학 서론, 고신대학교 출판부, 2015.

칼빈과 개혁주의 사상, 고신대학교 출판부, 2015.

이단사상연구, 고신대학교 출판부, 2015.

오직 성경만으로, 종교개혁 500주년 기념사업회, 2015.


학위논문

현대복음주의 성경관 논쟁: 성경의 권위와 무오를 중심하여, 신학석사 학위논문 (조직신학), 고신대학교 대학원, 1980.

Historical Criticism of the Bible : A Critical Examination of Its Validity as a Recognized Principle for Biblical Hermeneutics, Th.D. Thesis (Dogmatics), North West University (Potchefstroom), 1992.


연구논문

교회연합을 위한 W.C.C.의 성경사용”, 교회문제연구1 (1980): 73-97.

현대복음주의 성경관 논쟁 I”, 교회문제연구2 (1981): 172-249.

현대복음주의 성경관 논쟁 II”,교회문제연구3 (1982): 89-164.

“E. J. Carnell의 변증학에 대한 평가,”교수 논문집10 (1982): 171-184.

“G. E. Berkouwer의 성경관 비판,” 교수논문집11 (1983): 179-198.

“W. Pannenberg의 역사로서의 계시에 대한 논구”,미스바10 (1984): 90-113.

오순절 운동에 대한 비판”, 마르투스2 (1984): 29-44.

기독교 세례의 기원”, 교수 논문집13 (1985): 223-246.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의 성경관”, 교회문제연구4 (1985): 165-183.

“The rise and nature of historical criticism",교수 논문집17 (1989): 199-223.

“B. B. Warfield와 성경 비평주의”. 개혁신앙7 (1990): 10-23.

성경 권위에 대한 개혁주의 견해”, 우성 기념논문집(1994): 187-226.

성경 권위의 해석학적 붕괴”, 교수 논문집21 (1994): 5-24.

부와 재산에 대한 Calvin의 견해”, 교수 논문집22 (1995)19-30.

하나님 나라의 관점에서 본 교회의 사명”,기독교대학과 학문에 대한 성경적 조망 (1996): 349-366.

개혁주의와 고신신학: 개혁주의 세계건설을 위한 고신신학의 과제”, 미스바22, (1996): 74-83.

현대 환경문제에 대한 교의학적 반성”,교수 논문집24 (1997): 17-31.

칼빈의 회심과 그 역사적 의미: subita conversio”,한명동 박사 기념논문집(2000): 37-57.

한상동 목사와 신학교육”, 4회 한상동 기념강좌(2000): 17-36.

칼빈의 교육적 유산 : 제네바 아카데미의 교육 원리와 실제”,고신신학2 (2000): 192-224.

성찬에서의 그리스도의 인재에 대한 칼빈의 이해”, 고신신학5 (2003): 131-170.

칼빈의 신의식 (Sensus Divinitatis)과 자연신학의 가능성”, 고신신학6 (2004): 11-53.

“Calvin's Sudden Conversion (subita coversio) and Its Historical Meaning," Acta Theologica Supplementum(University of The Free State), 5 (2004): 103-116.

성경번역역사와 번역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하나님의 나라와 신학(2006): 345-378.

이근삼 박사와 개혁주의 교회관”, 이근삼의 생애와 개혁주의 사상(2008): 79-90.

개혁신학의 특성과 한국교회”, 고신신학11 (2009): 157-195.

칼빈의 성경권위에 대한 신학적 근거”, 칼빈의 성경해석과 신학, (2011): 34-49.

교의학과 설교의 관계”, 고신신학14 (2012): 327-355.

설교자의 설교철학과 설교”, 고신신학15 (2013): 101-132.

한국장로교회의 성찬 이해와 실천에 대한 설문조사 연구”, 한국장로교회의 성찬의 회복, (2014): 42-52.


학술논문 발표 및 특강

고신대학 신학부의 역할과 사명”, 대학발전세미나: 대학교육협의회 후원 (1989. 6.)

기독교종합대학교를 지향하는 고신대학교”, 교단발전연구위원회: 2차 세미나 (1993. 4.)

기독교 문화창달과 기독교 대학”, 부산기독교문화 월례강좌 (1993, 8.)

현대교회의 문화적 사명”, 10회 고신총회 하기목회대학원 (1994, 6.)

기독인이 본 환경문제”, 전국 S.F.C. 대학생대회 제21(1994, 7.)

개혁주의 기독론과 구원론”, 중국(연변, 흑룡강성) 교회지도자를 위한 신학강좌: 中國 黑龍江省 基督敎 聖經培訓中心 (1995, 7. 24-7. 29.)

교회교육과 교리교육”, 대한예수교장로회 교사통신대학: 23(부산/대구/광주 지역) 공개강좌 (1997, 4.)

개혁주의 성경관”, 미국 Evangelia University 신학대학원 집중 강의 (1998, 4.25-5.9.)

고신교단의 역사와 이념”, 고신대학교 신임교수 오리엔테이션 특강 (2002, 2.)

칼빈의 회심과 그 역사적 의미: subita conversio”, 한국칼빈학회 정기논문발표회, (2002, 10.)

개혁주의 교회의 신앙이란 무엇인가?”, 개혁주의학술원 개혁신앙아카데미, (2007년부터 사직동교회 외 10개 교회에서 특강)

이단 사이비에 대한 판별기준과 대처방안”, 부산기독교총연합회 이단대책 공개세미나 (2007, 11)

"개혁신학의 특성과 한국교회”, 칼빈탄생 500주년 종교개혁기념학술제, 총신대학교 신학대학원, (2008, 10.).

칼빈의 성경관”, 칼빈출생 500주년기념 학술 세미나, 한국칼빈학회/ 왕십리교회설립 100주년 기념사업회 공동주최 (2008, 6.)

칼빈의 성경권위에 대한 신학적 근거요한 칼빈 탄생 500주년 기념학술대회, 칼빈 탄생 500주년 기념사업회 (2009, 6.)

개혁신앙의 특성”, 한국개혁주의협의회(합동) 동계 세미나 (2011, 1.)

설교에 신학이 필요한가?”, 한국개혁주의설교연구원 설립 19주년 기념세미나 (2011, 9.)

이단이란 무엇인가?: 이단 판별기준과 대처방안”, 경인노회 이단대책 세미나 (2012, 1)

한국개혁주의연대의 사명과 과제”, 한국개혁주의연대 창립대회 기조강연 (2013, 11. 18.)

한국장로교회의 성찬 이해와 실천에 대한 설문조사 연구”,

한국개혁주의연대 제1회 학술대회 (2014, 11.)


논설 및 기고

“Schleiermacher 이후의 근대신학의 개요,” 고신대학보(1984. 1)

교회에서의 여성의 역할에 대한 성경적 기대,” 월간고신(1984. 2)

현대 교의학의 동향과 개혁주의 신학의 과제,” 고신대학보(1984. 12)

신학하는 평신도,” 월간고신(1985. 12)

한국교회와 평신도 운동,” 월간고신(1985. 12)

교단 신학교육의 발전,” 월간고신(1990. 10)

칼빈학원에 대한 역사적 재조명,” 고신대학보(1990. 11)

부와 재산에 대한 칼빈의 견해: 미국 LA 폭동사태를 생각하면서(1-4)”, 크리스챤신문(1992, 5. 30.; 6. 2.; 6. 20.; 6. 30.)

성경의 무오성,” 신앙계(1993. 10.)

환경문제에 대한 성경적 진단(1-4),” 교회복음신문166-169(1994. 7.25.; 8.1.; 8.15.; 8.21.)

삶과 죽음에 대한 신학적 이해,” 부산기독교문화51(1995. 4.)

기독교문화 창달과 기독교대학,” 기독교대학과 학문자료집()(1995. 11.)

고신 50년과 대학교육”, 교단설립기획특집 고신50년을 말한다(6),기독교보(2002. 8.)

단설대학원 설립과 신대원 독립경영에 대하여: 신대원과 신학과 교수들의 합의”, 기독교보(2002. 9.)

현대교회를 위한 교리교육의 필요성”, 교리교육을 말한다(), 기독교보(2006. 9.16.)

개혁교회의 교리교육 역사와 실제”, 교리교육을 말한다(), 기독교보(2006. 9.23.)

"이단이란 무엇인가?",월간고신(2007. 9.)

오직 성경으로”, 갱신과 부흥1 (2008. 11.)

오직 그리스도로”, 갱신과 부흥2 (2009, 3.)

오직 은혜로”, 갱신과 부흥3 (2009, 6.)

오직 믿음으로갱신과 부흥4 (2009, 9.)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갱신과 부흥5 (2009, 12.)

한국교회의 트로이 목마는 무엇인가?”, 갱신과 부흥7 (2010, 9.)

개혁교회는 항상 개혁되어야 한다”, 칼빈과 교회(2007, 3.)

오직 성경으로(Sola Scriptura)”, 칼빈과 성경(2008, 3.)

칼빈의 사회적 유산”, 칼빈과 사회(2009, 5.)

칼빈의 경건과 고난의 영성”, 칼빈과 영성(2010, 4.)

"안식교(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의 교리문답", 현대종교 (2008, 9.)

고신대 제2건학은 신대원과 신학대학의 상생위한 새로운 통합에서 시작해야”, 총회정책 이슈 따라가기,기독교보(2013. 9.)


신문 시론 및 칼럼

신학 7년 과정 연계 교육”,기독교보(1985. 11.)

북경에서의 종교 담화,” 크리스챤신문(1990, 11/3.)

앞서 행하신 선생님,” 크리스챤신문(1990, 11/10.)

낮은 곳을 향하는 마음,” 크리스챤신문(1990, 11/17.)

누가 이웃이 되겠느냐?,” 크리스챤신문(1990, 11/27.)

인재양성의 교육적 사명,” 기독교보(1993, 2.)

신한국 건설과 느헤미야의 개혁운동,” 기독교보(1993, 6.)

기독교대학의 정체성,” 기독교보(1993, 10.)

자연보호와 그리스도인의 의무”, 기독교보(1994, 4.)

기독교대학으로서의 고신대학교의 기로(岐路)”, 기독교보(1994, 10.)

고신신학 50”, 기독교보(1996, 9.)

십자가의 영성과 고신인의 정신”, 기독교보(1997, 3.)

실패한 개혁과 성공한 개혁”, 기독교보(2001, 1.)

고신대가 지향하는 기독교 대학상”, E 크리스챤신문(2004, 4.)

문제의 해결은 진정한 개혁신학의 회복에서 찾아야 한다”, 기독교보(2004, 8.)

서로 사랑함으로 은혜의 새날을 열어 가자”, E 크리스챤신문(2005, 1.)

역사적 책임을 어찌하려는가?”, 기독교보(2005, 2.)

돈의 문제는 영적 문제이다”, 고신대신문(2005, 5.)

사는 길은 새로운 단합과 혁신과 자율이다”, 기독교보(2005, 7.)

개혁주의 신학과 신앙의 위기”, 기독교보(2006, 8.)

우리의 큰 스승 이근삼 박사님”, 기독교보(2007, 2.)

한국 정통개혁주의 대표적 신학자 이근삼 박사를 회고하며”, 한국기독신문(2008, 3.)

과연 오늘 우리에게 부활의 소망이 있는가?”, 기독교보(200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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