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합신 총회는 자살로 생을 마감했던 김성수 목사가 생전에 가르치고 주장했던 내용들 속에 이단성이 많다고 판단하였다. 김성수 목사는 미국 CRC(Christian Reformed Church) 교단 목사로서 미국에서 남가주 서머나 교회를 개척(2004)하여 많은 사람들이 호흥을 얻었다. 또한 한국에서도 서울 서머나 교회를 개척(2012)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어 내던 중 갑자기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다.

▲ 故 김성수 목사의 생전 모습

김성수 목사의 죽음에 관해 서머나 교회 측은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고 발표하였다. 그러나 그의 죽음에 관한 여러가지 의혹이 끊이지 않았고, 결국 기독교인으로서 해서는 안될 자살로 생을 마감했다는 사실이 드러나서 많은 사람들이 큰 충격과 혼란을 겪었다. 그러나 아직도 김성수 목사의 자살에 관한 여러가지 말들과 의혹이 사라지지 않고 있다.

김성수 목사가 세상을 떠난 이후에는 김성수 목사를 따르는 사람들이 보여준 신앙과 행동으로 인해 더욱 더 심각한 염려가 한국 교회에서 일어났다. 그들은 죽은 김성수를 목사를 그리워하는 마음의 정도를 넘어서서 김성수 목사가 생전에 전했던 설교를 녹화한 영상만을 틀고 예배드리기를 고집하였다. 살아서 하나님의 쓰임을 받는 새로운 목회자를 청빙하여 신앙생활을 이어가려는 상식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으므로 김성수 목사의 신앙의 열매는 무엇인가? 하는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미 오래 전에 자살로 생을 마감하였던 김성수 목사의 설교 영상을 틀고 예배드리겠다고 고집하면서 모이는 그들의 신앙을 김성수 귀신숭배라며 우려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지금도 LA 서머나 교회, 북가주 서머나 교회, 뉴저지 서머나 교회, 산타 바바라 서머나 교회, 서울 서머나 교회에서는 2년 전에 죽은 김성수 목사의 설교 영상을 틀고서 예배를 드리고 있다고 한다.

김성수 목사의 생전 가르침 속에 많은 우려함 점들이 있다는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었고,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이 신앙과 행동도 기괴한 면이 많으므로 합신 총회의 신학위원회는 고 김성수 목사의 신앙과 사상을 연구하여 2015년 총회에 보고하였다. 합신의 신학위원회는 대략 다음과 같은 점에서 김성수 목사의 사상과 가르침이 심히 비성경적이고 이단적이라고 보고했다.

 

1)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운명적인 오해

2) 하나님을 죄의 원인자로 만드는 오류

3) 옛언약과 새언약을 분리하는 오류

4) 인간이 선악과를 먹을 수 밖에 없는 존재로 지어졌다는 그릇된 성경해석

5) 거듭난 신자의 행함과 선행에 대한 그릇된 가르침

6) 하나님의 주권과 인간의 책임에 대한 그릇된 가르침

7) 기존 교회를 거짓 교회로 몰아붙이는 오류

 

그리고 다음과 같이 결론지었다.

"1. 이상에서 살펴본 것 같이 김성수의 강론 내용은 장로교회나 개혁교회의 전통적인 가르침에서 크게 벗어났다고 사료됩니다.

2. 그의 적은 누룩이 많은 신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하는 사단적인 요소가 많아 보입니다.

3. 억지로 성경을 풀다가 스스로 멸망에 이른다는 말씀이 있습니다(벧후 3:16). 연약한 신자들이 미혹에 이끌려 굳센데서 떨어질까 심히 염려가 됩니다.

그러므로 교단 산하 모든 교회는 고 김성수의 저술과 강론을 듣거나 그것을 추종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할 것을 제안합니다."(바른믿음제공)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