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한마음침례교회 김성로 목사의 가르침에 대한 의문

▲ 정이철 목사

미국에서 이단연구를 하며 ‘바른믿음’ 대표 및 발행인으로 있는 정이철 목사는 한마음침례교회 김성로 목사의 소위 “부활복음”이라는 가르침은 십자가 복음을 약화시키는 거짓 복음이라고 주장한다. 정이철 목사는 “김성로 목사, 예수님의 땅과 하늘의 이중제사 주장”이라는 글에서 다음과 같이 말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을 약화시키고, 반대로 자신의 부활 신앙 이론을 더 강하게 주장하는 김성로 씨의 괴이한 부활 신앙은 그냥 과도하거나 지나친 정도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시기하는 사탄에게서 영감 받아 탄생한 가증하고 사악한 거짓 이론이라고 해야 맞다.”

“김성로와 그 추종자들이 그 동안 그렇게 부활을 강조하며 자기들에게만 대단한 뭐가 있는 것처럼 요란을 떨며, 그럴싸한 거품 부흥을 쌓을 수 있었던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가 불완전한 십자가 제사를 마치고 부활하여 하늘의 참 성전에서 다시 영원하고 완전한 제사를 드려 구원과 영생을 완성했다는 마귀의 이론에 빠졌기 때문이다. 김성로 씨는 사악한 이단 사상에 심취되어 하나님의 복음을 왜곡하여 저주받을 사람이 되어버렸다(갈 1:8).”

그러나 한국에서 이단연구를 하는 평신도 이단연구가 이인규 권사는 정이철 목사의 주장은 거짓이고, 한마음침례교회 김성로 목사는 이단이 아니라 우리 세대의 교회들이 본받아야할 복음적인 교회라고 칭찬한다. 이인규 권사는 한마음 침례교회의 이단성을 주장하는 정이철 목사에게 “마지막 경고입니다”라는 제목으로 다음과 같은 이메일을 보냈다고 한다.

(바른믿음의 기사에 대해)덧글에 비판성 덧글을 하나 올렸으며 이것은 점잖은 시작이 될 것입니다. 춘천 한마음교회에 대한 글을 홈페이지에서 지우지 않으면 정이철 목사에 대한 노골적인 공격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카페는 하루에 8000명에서 10,000명이 들어오는 대형카페이며, 예레미야연구소 카페, 기이협 홈페이지와 인터넷신문의 컬럼에도 정이철목사를 비난하는 글을 올리겠습니다. 정이철목사가 이단연구에서 아예 발을 디디지 못하게 만들겠습니다 ...(중략) 당장 지울 것을 경고합니다. 정말로 위험하고 심각한 수없이 많은 이단들에 대해서는 연구를 해 본적도 없어서 아무런 비판도 못하면서, 전혀 알지도 못하는 한마음교회 같은 교회를 건들다니 정신이 있는 사람입니까? 기이협은 이0경 장로의 장인이신 원세호목사가 만든 단체이고, 원문호 목사가 돌아가시기 전까지 회장으로 있었던 곳이며. 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는 원세호 목사의 제자였고, 원문호 목사의 친구입니다. 현재 기이협은 박0택목사와 본인을 포함하여, 정0섭교수와 이단연구가들이 약 25명이 가입하여 있습니다. 더 이상 메일을 보내지 않겠습니다."(이인규)

정이철 목사가 이러한 메일을 받고서도 응하지 않고 춘천 한마음교회의 문제점을 드러내는 글을 계시하자 이인규 권사는 자신의 홈페이지와 다른 인터넷 상에서 정이철 목사를 매장하려는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공격성 글을 퍼뜨리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정이철 목사는 이단연구를 중지하기 바란다"(이인규)

"정이철 목사가 이단연구를 그만 두어야 하는 이유"(이인규)

"정이철 목사, 노우호 와도 손을 잡다"(이인규)

"정이철 목사와 몇 사람의 한마음교회 비판에 대한 반박"(이인규)

▲ 이인규 권사

이인규 권사는 정이철 목사가 다른 어떤 사람의 사주와 부탁을 받고 춘천의 한마음침례교회에 대해 기사를 작성했다고 판단하고서 이런 공격성 글을 쓰기 시작 했다고 한다. 이인규 권사는 위의 글 가운데 정이철 목사가 누구의 사주를 받았는지 자신은 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정이철 목사는 어느 누구의 사주를 받은 것이 아니라 ‘바른믿음’의 어느 독자의 질문을 받고 조사해 보니 이단성이 있어서 글을 쓴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정이철 목사는 “한마음침례교회의 부활신앙 성경적인가요?”(정이철, 바른믿음)라는 글에서 독자의 이메일 내용을 공개했고 최근에 그 독자로부터 감사의 이메일도 받았다고 하면서 사주 운운하는 이인규 권사의 주장은 허무맹랑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단 연구가들이 이단성 여부를 놓고 서로 정면충돌하는 현상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세력을 자랑하며 누가 누구를 매장하겠다고 하는 것은 더 큰 문제로 보인다. 춘천한마음교회 김성로 목사의 주장이 학문적인 것이 아니기에 신학적 비평을 하기에는 부적절하지만, 부활을 십자가에서 분리하려는 듯 한 그의 메시지는 십자가 복음을 약화시킨다는 오해를 불어 일으킬 수 있어 보인다. 부활하신 우리 예수님은 그 손과 옆구리에 분명한 십자가의 흔적을 가지고 계신 분임을 기억해야 할 것이다.

다음은 정이철 목사가 보내온 “김성로 목사, 예수님의 땅과 하늘의 두 번의 제사 주장”이라는 글 전문이다.

김성로 목사, 예수님의 땅과 하늘의 두 번의 제사 주장

춘천의 김성로 집단이 부활을 많이 강조하여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기독교 신앙의 최고의 열매는 장차 우리에게 주어질 부활의 영광이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복음이 전파되는 곳에서 언제나 함께 전파되는 것도 부활이기 때문이다. 이 사실에 대해 우리는 조금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그러나 춘천의 김성로 집단이 특이하게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는 것을 이대로 방관할 수가 없다. 그들이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강조하면 그와 동시에 참된 신앙의 왜곡, 특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의미가 퇴보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살펴보니 특이한 이단성을 가지고 있는 김성로와 그에게 세뇌되어 방송국, 신문사, 교회들을 찾아다니면 간증한다며 이말 저말 하다가 중간쯤 뜬금없는 부활에 대한 말 몇 마디를 그럴싸하게 덧붙이며 탤런트들같이 준비한 내용을 잘 연기해 내는 한마음교회의 신자들의 말 속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타나는 것이 자주 발견되었다.

“죽으신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되었고, 구주가 되시었다. (부활이 없었다면 우리의 구주가 되지 못했고, 하나님의 아들로 인정받지도 못했다는 의미)”

“예수님께서 부활하심으로 우리의 죄가 사해졌다(십자가를 통해 죄사 사해졌다는 것과는 다른 의미)”

“십자가에만 머무는 신앙은 죽은 예수를 쫓는 신앙이다”

“십자가의 제사는 완전한 속죄의 제사가 아니었다”

“십자가의 사랑에 머물지 말고 부활까지 가야 온전한 복음이다(십자가만으로는 복음이 불완전하하다는 의미)”

“부활하신 예수님께서 하늘의 지성소에서 영원한 제사를 드렸다. 십자가는 불완전한 제사였고, 부활 후 하늘의 참 장막에서 드린 제사가 완전한 제사였다. 그래서 예수님의 부활이 없었다면 우리의 죄 사함은 불가능했다(하늘의 참 장막의 완전한 제사를 위해 예수님이 부활했다는 의미)”

“십자가에서 죽은 분이 하나님이시므로 다시 살아나신 것이다(우리를 대신하는 죄없는 완전한 사람이 죽은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대신 죽었다가 자기의 능력으로 다시 살아났다는 의미)”

춘천의 김성로 집단의 부활 신앙에 대한 특이한 열정과 사상이 이와 같은 비성경적인 토대 위에서 형성되었다는 것이 문제이다. 그런데 어느 정도 성경을 안다는 목회자들까지도 이 문제의 심각성을 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부활을 많이 강조한다고 이단시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이다!”라며 물타기를 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을 약화시키고, 반대로 자신의 부활 신앙 이론을 더 강하게 주장하는 김성로 씨의 괴이한 부활 신앙은 그냥 과도하거나 지나친 정도가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시기하는 사탄에게서 영감받아 탄생한 가증하고 사악한 거짓 이론이라고 해야 맞다. 지금까지 대략 말한 이런 내용들이 김성로 씨의 ‘부활복음 세미나’라는 강의에서 어떻게 구체적으로 나타나는지 보자!

"제가 제자들에게 이랬거든요. ‘복음은 십자가 사랑만으로는 안되! 그것 가지고는 한계가 있어! 부활이 되어야 되!’ ... 그러니까 너무나 놀래는 거예요. 무슨 말인지 알아듣지를 못하는 거예요. 십자가에 인생을 다 걸었는데, ‘그것 가지고는 안되! 부활의 신앙이 되어야 해!’ ... 이렇게 이야기했더니, 내가 이단인 것처럼 이상하게 바라보는 거예요. '부활이야! 부활!' ... 이랬더니 못 받아들이는 거예요.

고린도전서 15장 17절을 찾아보지요.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히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너희가 십자가 사랑 사랑하는데,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으면 죄를 그대로 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깨어지더라구요. ‘십자가의 사랑을 무시하는 그런 놈이 세상에 어디 있냐?’고 흥분했던 사람들의 ‘우상이었던 십자가’가 이 한 귀절에서 무너진거예요. ‘아! 부활하신 주를 만나지 않으면 안되는 구나! 부활하지 않으면 여전히 죄가 있는 거구나!’ 이것이 딱 인지된거지요. 저는 부활을 알고 나서 예수가 누구인지 정확하게 알았고, 성경을 다 믿을 수 있게 되었고, 의심하는 것이 없어졌어요!

제가 가장 놀랬던 것은 뭐냐면, 모세가 시내산에서 십계명을 받았어요. 그리고 출애굽기 25장에 나오는 성막을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주셨어요. 죄를 깨달은 자들이 죄를 사함받는 곳이 성막이예요. 참 장막이예요. 그것을 모세가 시내산에서 봤다구요. 히브리서 8장을 보면 모세는 (하늘의 장막을) 본 대로 지었습니다.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을 본 것입니다. 그런데 웃기는 것은 하늘에는 죄가 없는데, 어떻게 성막이 거기에 있냐구요? 모세가 지은 이 땅의 성막은 짐승으로 제사를 드리는 곳인데, 어떻게 죄가 없는 하늘나라에 성막이 있고 ... 모세가 하나님이 보여주신 참 장막을 보고서 모형으로서 땅에 있는 성막을 지었거든요. 어떻게 죄가 없는 그곳에 성막이 있는가?

고린도전서 15장 17절이 여기서 풀리는 것입니다. 하늘나라에 성막이 있다는 이 부분, 거기서 제사를 지내 주어야 된다는 것입니다. 이 땅의 염소와 짐승의 피로 드리는 순간적인 효력뿐입니다. 그러나 십자가에서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께서 대제사장이 되어 하늘의 성소에 단번에 들어가신 줄 믿습니다. 그래주어야 영원한 제사가 되는 것입니다. 죄가 없는 천국에 그게(참 장막)있을리가 없잖아요. 왜 거기에 성막이 있냐구요?

제가 이것을 이야기하니까 무슨 말인지 몰라요. 왜냐하면 십자가에 딱 붙들려 있으니까 ...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으면 죄가 그대로 있는 것입니다. 부활하셔야 할 이유가 여러가지 있지만, 부활하여서 하늘나라 참 장막에 들어가셔서 영원한 제사가 드려져야할 줄로 믿습니다. 이거지요! 그러면 히브리서 10장을 보겠습니다. 왜 부활이 이렇게 중요한지 보겠습니다. 9장 11.12절부터보겠습니다.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인간이 만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지으신 더 크고 온전한 장막에서 염소와 송아지 피로 아니라고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었다는 것이 바로 이겁니다. 단번에 성소에 올라갔다는 것이 이것입니다.

그 앞의 8장을 봅시다. 8장 5절을 보면 그 내용이 나옵니다.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의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할 때 지시하심을 얻은 것 같으니 가라사대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따라 지으라하셨느니라”. 그러니까 이 땅의 성막은 모형인 것입니다. 8장 2절을 보면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운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사람이 만든 것이 아니고 하나님이 직접 만드신 것입니다. 그러니까 하늘나라에서 제사를 드려야 하는데,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으면 우리의 죄가 그대로 있는 것입니다.

이 분이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셔서 하늘나라 성막에 들어가셔서 다시 제사를 드려주어야만, 이 땅의 제사는 순간적인 효력밖에는 없지만 ... 예수께서 부활하고 승천하셔서 하늘나라 성소에 들어가시게 되면 순간적인 죄사함이 아니라 영원한 죄사함이 이루어진 줄로 믿습니다. 그래서 이게 놀라운 것입니다.”(김성로)

위의 김성로 씨의 ‘부활복음 세미나’라는 강의 속에는 참으로 무섭고 엄청난 내용들이 담겨있다. 김성로 씨의 주장의 핵심을 요약해 보자! 김성로 씨는 주장의 핵심은 십자가만으로는 기독교의 복음이 나올 수가 없다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했다.

“복음은 십자가 사랑만으로는 안돼! 그것 가지고는 한계가 있어! 부활이 되어야 돼!”(김성로)

예수님의 부활이 일어나기 전까지는 복음이 아니라는 김성로 씨의 말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운명하시는 순간 “다 이루었다!”(요 19:30)라고 말씀하셨던 것과는 완전히 다르다. 하나님께서 창세전부터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구원하시려고 계획하셨고(엡 4:1), 예수 그리스도는 우리를 위해 대신 피 흘리심으로 구원의 복음을 완성하셨다.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엡 1:7)

성경은 분명하게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과 구원의 복음이 완성되었다고 말씀한다. 그러나 김성로는 그리스도의 보혈만으로는 우리에게 복음이 되지 못한다고 한다. 부활까지 포함되어야 복음이 된다고 다르게 자기 제자들에게 가르쳤다. 보편 교회들이 믿고 있는 성경적 복음 개념과는 다른 내용이므로 그의 제자들이 당혹스러워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러나 김성로 씨는 다음의 이 말씀을 제시하면서 계속 자기의 주장을 펼쳤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신 것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고전 15:17)

김성로 씨는 고린도전서 15장 17절을 자기 제자들에게 제시하면서, 부활이 없었으면 우리들의 죄가 사해지지 못한 것이라고 가르치자 드디어 제자들의 우매함과 완악함이 깨어졌다고 했다. 정말 한심한 선생이고, 결국 그 논리에 무너지고 마는 엉터리 제자들이다. 과연 사도 바울이 예수님의 부활로 말미암아 우리의 죄가 사해졌고, 부활로 인해 우리의 믿음이 온전해졌다고 말하였던 것일까? 김성로씨 같은 사람을 향해 예수님은 연자맷돌을 매고 바다에 뛰어 들어가면 더 좋을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마 18:6)

사도 바울은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에서 우리가 받아야 할 저주를 다 받으심으로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가 다 해소되었다는 뜻으로 이렇게 말하였다. 십자가의 희생의 효력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영원한 영생과 부활을 얻게 되었고, 그것의 증거로서 우리를 대신하여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의 대표로서 다시 살게하시어 장차 있을 우리 모두의 보편적 부활의 증거로 삼아주셨다는 뜻이다.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모든 신자들에게 이미 부활과 영생이 확실하게 보증되었으니 전혀 의심할 필요가 없다는 뜻으로 하신 말씀이다.

성경의 중요한 내용에 대한 해석의 작은 차이는 때로 매우 사소해 보인다. 그러나 그 결과는 실로 엄청나다. 서울에서 대전까지 한 길이었던 철로가 부산과 목포를 향해 두 갈레로 나우어진다. 처음 갈라지기 시작할 때의 차이는 불과 1cm 정도이다. 그러나 그 끝은 부산과 목포 사이의 천리 길이다. 그리스도께서 다시 사셨으므로 우리의 믿음이 온전해졌고, 우리의 죄가 사해졌다는 김성로 씨의 성경해석은 매우 교묘하다. 십자가를 통해 이미 우리의 죄가 사해졌고, 이미 영생이 다 보장되었음을 예수님의 부활로 보여주셨을 뿐이다. 혹시 예수님의 부활로 그것을 보여주시지 않았다 할지라도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믿음으로 영생을 확신하는 우리의 신앙이 틀릴 수 있을까?

십자가의 속죄가 불완전했다고 가르친 김성로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때문에 우리의 죄 사함이 이루어졌다는 김성로 씨의 사상은 과연 어디에서 비롯되었을까? 놀랍게도 김성로 씨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우리의 죄를 완전하게 속하지 못했다고 가르친다. 예수님께서 부활하시어 하늘의 참 성전에 들어가시어 다시 하나님께 우리의 죄를 위한 완전한 제사를 드리심으로 우리의 죄를 영원히 사하셨다고 가르쳤다. 김성로 씨는 분명히 이렇게 말했다.

"제가 이것을 이야기하니까 무슨 말인지 몰라요. 왜냐하면 십자가에 딱 붙들려 있으니까 ... 예수님이 부활하지 않으면 죄가 그대로 있는 것입니다. 부활하셔야 할 이유가 여러가지 있지만, 부활하여서 하늘나라 참 장막에 들어가셔서 영원한 제사가 드려져야할 줄로 믿습니다. 이거지요!"(김성로)

“이 분(예수 그리스도)이 십자가에 달려 피 흘려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셔서 하늘나라 성막에 들어가셔서 다시 제사를 드려주어야만, 이 땅의 제사는 순간적인 효력밖에는 없지만, 예수께서 부활하고 승천하셔서 하늘나라 성소에 들어가시게 되면 순간적인 죄사함이 아니라 영원한 죄사함이 이루어진 줄로 믿습니다. 그래서 이게 놀라운 것입니다.”(김성로)

춘천의 김성로 집단의 예수님의 부활 간증운동은 이와 같은 사악한 귀신의 거짓 신앙에 근거하여 일어났다. 우리의 구원을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위대한 희생만을 절대적으로 높이고 즐거워하는 것이 참된 신앙이다. 그러나 이들은 십자가를 왜곡하는 귀신의 가르침에 포로되어 딴 길로 나아갔다. 참 신앙에서는 부활을 강조할수록 십자가에서 우리의 모든 죄와 저주를 홀로 지시고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와 고난의 숭고함이 더욱 더 높아지게 되어 있다.

그러나 김성로 집단은 부활의 깃발을 요란하게 흔들어 세력을 형성했으나, 동시에 교묘하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뭉갰다. 이런 사람이 이단이 아니면 세상에 누가 이단일까?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분명히 십자가에서 “다 이루었다”하시며 운명하셨으나, 김성로는 예수님께서 “아직 멀어!”라며 죽으신 것으로 각색하고 있다.

히브리서의 하늘의 지성소는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

그러면 김성로 씨는 무엇을 근거로 예수님이 부활하시어 하늘의 참 성전에 들어가시어 다시 완전하고 영원한 제사를 드렸다고 하는 것일까?

“성소와 참 장막에서 섬기는 이시라 이 장막은 주께서 세우신 것이요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히 8:2)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모세가 장막을 지으려 할 때에 지시하심을 얻음과 같으니 이르시되 삼가 모든 것을 산에서 네게 보이던 본을 따라 지으라 하셨느니라”(히 8:5)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히 9:11)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히 9:12)

위의 말씀들은 십자가에 피 흘리심으로 우리의 죄를 사하시는 완전한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사역에 대한 말씀들이다. 성경의 저자는 예수님의 십자가 제사를 ‘사람이 세운 것이 아니니라’, ‘사람의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창조에 속하지 않은 더 크고 온전한 장막’,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라고 표현하였다.

그러나 김성로 씨는 위의 성경 말씀들을 맘대로 비틀어 사람의 손으로 지어진 땅의 성막과 사람이 짓지 아니한 하늘의 장막이 따로 있고, 부활하신 예수님이 그곳으로 가시어 다시 완전한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는 영원한 대제사장이 되었다는 괴변을 만들었다. 이런 것이 이단의 특징이고, 이것이 춘천의 김성로 집단의 부활 간증운동의 실체이다.

김성로와 그 추종자들이 그 동안 그렇게 부활을 강조하먀 마치 대단한 뭐가 있는 것처럼 그럴싸한 거품을 쌓을 수 있었던 이유는 예수 그리스도가 불완전한 십자가 제사를 마치고 부활하여 하늘의 참 성전에서 다시 영원하고 완전한 제사를 드려 구원과 영생을 완성했다는 마귀의 이론에 빠졌기 때문이다. 김성로 씨는 사악한 이단 사상에 심취되어 하나님의 복음을 왜곡하여 저주받을 사람이 되어버렸다.(갈 1:8)

부활간증 설레발은 이제 그만!

그러면 이제 어찌해야 할까? 만일 김성로 씨가 이 부분만 고치고, 일반 교회들이 가르치는대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제사가 완전한 제사였고, 십자가를 통해 이미 부활과 영생이 완전하게 보장받은 것이 맞다고 수정하면 되는 것일까? 모퉁이 돌을 빼면 그 집 전체가 무너진다. 예수 그리스도를 모퉁이 돌로 삼지 않고, '다른 복음'(고후 11:4)과 귀신에게서 유래한 사악한 이론을 모퉁이 돌로 삼고서 이룩한 거짓된 부흥을 어떻게 그대로 유지하면서 모퉁이 돌만 바꿔치기를 할 수 있겠는가? 김성로 씨가 취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공개적으로 참회하고, 이제부터는 되지도 않는 '부활신앙 간증 퍼포먼스를' 속히 중단하는 것뿐이다. 김성로 씨는 성경의 진리를 허무는 괴상한 부활신앙 켐페인을 접어야 하고 공개적으로 회개해야 한다. 부분적인 수정은 불가능하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