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현구 목사 /서울영동교회

성경은 우리에게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4:24)라고 합니다. 이 구절이 이전에는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고 번역이 되었는데, 이 내용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있었습니다. 어떤 분들은 신령’(종교적 분위기)진정’(우리의 정성)으로 예배해야 한다고 생각하곤 했습니다.

그런데 성경을 자세히 보면 주님이 예배에서 강조하는 것이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예배를 받으시는 분을 바로 알고 예배하는 것이고, 둘째는 그 하나님께 바르게예배하는 것입니다. 누구를 예배하는지를 잘 모르고 열심히 예배하는 것이나, 참 하나님을 그릇되게 예배하는 것은 다 잘못된 것입니다.

주님은 예배의 대상이 아버지이시며 또한 영이시라고 하십니다. 즉 하나님은 인격적인 아버지시요, 특정 장소에 제한되지 않으시는 분이시란 말입니다. 그렇다면 그분께 어떻게 예배하는 것이 참되게예배하는 것입니까? 그것은 영과 진리로 예배”(4:23-24)하는 것입니다.

영과 진리로 예배한다는 것은 영과 진리란 두 가지를 가지고 예배하는 것이 아니라, ‘영과 진리 안에서,’ 좀더 정확히 말하면 진리의 영 안에서예배한다는 의미입니다.

진리의 영 안에서 예배한다는 것은 진리로 이끄시는 영 안에서 예배하는 것입니다.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16:13). 성령님은 우리를 하나님에 관한 교리가 아니라 진리 자체이신 하나님께로 이끄십니다. 그 하나님께로 이끌림을 받는 예배라면, 우리는 참된 회개를 드리게 됩니다. 진리로 이끌림을 받는 예배자는 바리새인과 세리의 기도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자신이 죄인임을 깊이 자각하는 예배를 드리게 됩니다.

진리의 영 안에서 예배한다는 것은 진리에 대한 순종으로 이끄시는 영 안에서예배한다는 것입니다. 예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마음입니다. 왕에 대한 경배가 진정한 경배가 되려면 순종의 태도가 필수입니다. 이것이 없는 경배는 경배가 아니라 왕에 대한 모욕일 뿐입니다. ‘진리의 영 안에서 예배한다는 것은 하나님께 순종하려는 마음으로 예배하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영과 진리로)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4:23)고 가르치셨습니다. 우리는 매주 예배를 드립니다.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할까요? 회개하는 예배, 순종하는 예배를 드려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이 찾으시는 참된 예배자가 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