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우주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창조되었을까?

대폭발과 우주의 창조: 도대체 우주는 언제, 그리고 어떻게 창조되었을까?

Big Bang and the Creation of the Universe: When and How Was the Universe Created?

 

 

지은이 양승훈

펴낸곳: SFC

펴낸이: 이의현

기획 편집: 이의현

디자인 편집: 최건호

영업 마케팅: 장향규

펴낸일: 2016215일 초판

펴낸곳: SFC출판부 서울 서초구 고무래로 10-8, 2SFC출판부

연락처: 02) 596-8493

책정가: 19,000

 

우주창조, 대폭발의 과정을 통해 창조하셨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

창조론 대강좌 시리즈 5. 저자는 하나님의 우주 창조를 과학적인 또는 자연적인 방법으로 탐구할 경우, 현재 과학계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대폭발 이론'을 충분히 수용할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또한 '대폭발 이론''진화론'은 논의의 층위 자체가 다르다고 말한다. 왜냐하면 대폭발 이론은 우주와 별의 탄생과 관련된 것인데 반해, “진화론은 생명체 진화와 관련된 것이기 때문이다.

본서는 오늘날 주류 과학자들이 우주창조의 메커니즘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대폭발 이론을 작업가설(working hypothesis)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더 나은 과학적 이론이 출현할 때까지 잠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이론이라고 보는 것이다. 오늘날 과학자들은 대폭발을 통해 우주가 존재하게 되었다는 큰 그림을 받아들이면서 그 그림 속에서 국부적으로 설명이 어려운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론 대폭발 이론은 틀렸을 수 있다. 대폭발 이론이 실제로 하나님이 우주를 창조하신 바로 그 방법이었는지 알 수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로서는 하나님이 우주를 현대 과학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창조하셨다면 대폭발의 과정을 통해 창조하셨을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할 수 있다.

 

저자 양승훈

▲ 저자 양승훈 박사

저자는 성경을 해석하는 것과 관련해서 성경이 우리에게 주어진 목적, 또는 하나님께서 성경을 통해 우리에게 계시하시는 것에 대해 올바르게 분별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한다. 곧 성경은 우리에게 과학적 지식을 가르치고자 주어진 것이 아니라 구원과 관련된 지식을 가르치고자 주어진 것이라는 뜻이다. 따라서 창조와 관련한 과학적 지식을 성경에서 찾는 것은 접근이 잘못된 것이다. 성경은 창조와 관련한 구원의 지식을 우리에게 전해준다.

1955년 경상북도 문경 창리에서 태어난 저자는 1973년 경북대 사대 물리교육과에 진학하면서 그 후 24년간 물리학도로서의 훈련을 받았다. KAIST 물리학과에서 반도체 물리학을 연구했으며(MS, PhD), 졸업 후 곧바로 모교에서 근무하게 되었다. 대학에 근무하는 동안 미국 위스콘신대학에서 과학사(MA), 위튼대학에서 신학(MA)을 공부했고, 이때부터 본격적인 창조론, 기독교 세계관 공부에 뛰어들었다. 그러다가 1997년에 대학을 사임한 후, 기독학자들의 모임인 기독교세계관동역회의 파송을 받아 밴쿠버에서 VIEW(밴쿠버기독교세계관대학원)를 설립, 운영하면서 창조론과 세계관 분야의 강의와 글을 쓰는 데 주력하고 있다. 동시에 쥬빌리채플의 설교자로, 창조론 오픈포럼의 공동대표와 학술지 <창조론 오픈포럼> 공동 편집인으로도 섬기고 있다.

저서로는 물리학과 역사(청문각), 과학사와 과학교육(공저, 민음사), 창조론 대강좌(CUP), 기독교적 세계관(CUP), 창조와 격변(예영), 낮은 자의 평강(CUP), 나그네는 짐이 가볍습니다(CUP), 상실의 기쁨(CUP), 창조에서 홍수까지(CUP), 세상에서 가장 작은 부엌(예영), 기독교 세계관으로 들여다 본 세상(낮은울타리), 하늘나라 철밥통(ESP), 기독교적 렌즈로 세상읽기(바울), 물에 빠져죽은 오리(죠이선교회), 앞으로만 가는 차, 프라이드를 탄 돈키호테, 다중격변창조론, 생명의 기원과 외계생명체, 창조와 진화(SFC) 30여권이 있다.

 

목차

 

서문

추천의 글 9

시리즈 서문 17

서문: 대폭발, 하나님의 창조방법? 23

감사의 글 29

1강 우주론의 역사 33

2강 우주의 신비 69

3강 팽창하는 우주 91

4강 대폭발과 우주의 창조 125

5강 대폭발 이론의 문제들 147

6강 대폭발과 힉스입자 193

7강 대폭발과 중력파 219

8강 성경적 우주론? 253

9강 우주의 창조연대 277

10강 무지한 말로 이치를 가리는 자 317

328

내용색인 360

인명색인 372

후원 감사 376

저자 소개 377

 

추천의 글

양 교수님은 본서에서 과학에 대한 복음주의적 입장과 더불어 복음주의자들이 현대 과학의 성과를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신학과 과학, 그리고 이들의 관계에 대해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신학적 입장에 무관하게 누구라도 본서를 읽어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_최승언(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교수)

저자는 과학적 증거들이 궁극적으로 하나님의 창조를 지지할 것이라는 믿음을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모든 진리의 주인은 하나님이시라는 믿음 위에 기독신앙과 과학의 바른 관계를 꿈꾸는 이 책은 훌륭한 창조신앙 변증서이자 (더 일반적인 의미에서) 기독신앙 변증서입니다._윤석진(연세대학교 천문우주학과 교수)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