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혁신학과 요한복음 3:16

   
▲ 번역자 손영준 목사(델라웨어 섬김의 교회 담임목사)

코람데오닷컴 사는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이신칭의의 중요성을 살펴보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회를 바로 세우는 이신칭의의 복음을 소개하는 개혁신학과 요한복음 3:16”이라는 시리즈 글이 있어서 소개하고자 한다.

이 시리즈의 글은 미국의 유수한 개혁신학 연구 기관인 Ligonier Ministries가 발간하는 Tabletalk 20165월호에 수록된 내용으로서, Ligonier Ministries 과 협의하여 번역 연재를 허락 받았다.

이 글의 번역자는 고려신학대학원(MDiv), 고든콘웰(Gordon-Conwell ) 신학대학원(ThM), 부산대학교 영어영문학과에서 공부하고 현재 미국 델라웨어 섬김의 교회 담임목사로 섬기고 있는 손영준 목사이다. 이 시리즈를 통해서 교회를 세우는 복음의 능력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확인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 편집장 주

 

글 싣는 순서

1. "개혁신학과 요한복음 3:16" (Burk Parsons)

2. "하나님이" (John Piper)

3. "세상을" (John W. Tweedale)

4. "이처럼 사랑하사" (John MacArthur)

5. "독생자를" (Scott R. Swain)

6. "주셨으니" (Iain D. Campbell)

7. "그를 믿는 자마다" (Cornelis P. Venema)

8. "멸망치 않고" (Guy M. Richard)

9.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William Barclay)

 

▲ 저자 Burk Parsons (Tabletalk 편집장. 플로리다의 St. Andrew's Chapel 협력목사. "JBurk Parsonsohn Calvin: A Heart for Devotion, Doctrine, Doxology" 편집인 한국에 번역된 저서,『교리 예배 삶의 균형을 추구한 사람 칼빈』, 부흥과개혁사 간)

어디서나 볼 수 있다. 범퍼 스티커에도 대형 광고판에도 있고, 낡은 교회 간판에도 있으며, 시골길 가에 있는 표지판에도 스프레이로 적혀 있다. 요한복음 3:16 은 어디에나 있다. 그래서 어떤 크리스천들은 요한복음 3:16 말씀의 단순한 진리에 대해 흐뭇하게 여겨왔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어떤 사람들은 그 말씀이 그저 어린이를 위한 것이라 여기거나, 너무 기초적인 말씀으로 치부하기도 한다. 혹은 교리적으로 낮은 단계라서 깊이 연구할 만한 말씀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요한복음 3:16에서 우리는 복음의 아름다운 단순함과 영광스러운 깊이를 동시에 발견한다. 요한복음 3:16은 그저 주일학교 어린이들의 암송을 위한 말씀이라고 여겨서는 안 된다. 그 말씀은 가장 위대한 성경학자들과 신학자들이 살펴 연구해야 할 말씀이요, 모든 크리스천들이 날마다 묵상함으로 전능하시고 자비로우시며 희생적인 하나님의 사랑 안에 머물게 되는 말씀이다.

웨스트 민스터 신학대학원의 고() 존 머레이 교수가 구속의 주제를 다루는 "구속의 성취와 적용" 이라는 명강을 할 때는 바로 이 요한복음 3:16 말씀으로 시작하면서 이렇게 말했었다: "구속을 논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자유롭고도 전능하신 사랑에 근원하지 않고서는 결코 올바른 방향으로 전개해 나갈 수가 없습니다. 성경의 가장 유명한 구절이 제시해 주는 이 관점을 가질 때에야 그것이 가능하게 됩니다. 여기 요한복음 3:16에는 하나님 계시의 궁극이 있고, 따라서 인간 사상의 궁극 또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는 결코 그 이상을 넘어설 수도 없고, 감히 넘어서고자 할 수도 없습니다. "

요한복음 3:16 의 진리는 찰스 스펄전의 설교사역에 녹아 있기에 그는 이렇게 말했다: "요한복음 3:16 의 말씀이야 말로 내 생애 사역의 독보적 주제이므로, 나의 모든 강설 전집의 제일 중요자리에 위치해야 할 것입니다." 청교도 목사인 매튜 헨리는 요한복음 3:16 을 강조하면서 이렇게 말하였다: "요한복음 3:16에서 우리는 전체 복음의 고갱이와 정수를 발견합니다." 

나는 20 여 년 전에 내 모든 의지를 동원하여 개혁신학에 맞서 싸우고 있었는데, 그때 나는 요한복음 3:16이 개혁신학에 정면으로 대립되는 말씀이라고 확신했었다. 그러나 결국에 나는 요한복음 3:16 이야 말로 실로 개혁신학의 기초라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우리는 요한복음 3:16에서 개혁주의 구원론의 모든 교리가 가장 기본적 형태로 나타나는 것을 발견한다.

개혁신학을 이해하고 싶은 분은 요한복음 3:16 말씀을 이해하기 위한 작업부터 시작하면 될 것이다. 반면에 개혁신학을 깊이 있게 공부해온 사람이라면, 너무 사변적이 되어서 요한복음 3:16 말씀을 담대하게 선포하지 못하는 그런 모습은 결코 되지 않기를 바란다.

 

원문보기 http://www.ligonier.org/learn/articles/reformed-theology-john-316/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