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목회자료실

제목

갖고 놀자!

닉네임
황 창 기
등록일
2009-06-14 22:23:23
조회수
6729
한국동남성경연구원장 [010-7588-1397]
www.kosbi.org

갖고 놀아야 할 새 책을 소개한다. 작년에 새로 나온 English Standard Version[ESV: Crossway Bibles]의 주석[註釋]성경이다. 그 특징 중에서 몇 가지만 소개한다.

첫째, 이 영어성경 ESV는 NIV보다 번역이 더 정확하다. 그러면서 영어 표현도 매우 세련되어 있다. NIV가 내용일치[內容一致]쪽에 치우쳐 번역하였다면, ESV는 훨씬 더 형식일치[形式一致] 쪽이라 원문에 더 가까운 번역이라 하겠다. 따라서 이 책은 신학도 및 설교자를 포함하여 성경공부를 자세히 하려는 사람에게는 좋은 도구가 될 것이다.

둘째, 무엇보다도 성경을 깊이 이해하는데 새롭고 필수적인 해설들이 방대하다. 그야말로 단권으로서는 성경에 대한 최대의 종합보고[寶庫]가 아닌가 한다. 본문에 따라 원색 지도와 같이 함께 도표로도 요약하는 등, 새로운 학문적 결실이 반영된 주석 성경이다.

셋째, 온라인 스타디 바이블 [online study bible]을 무료로 제공하여 컴퓨터에 탑재[down load]하여 읽을 수 있다. 글자도 크기도 조절할 수 있어, 시력이 약한 분들이라도 읽기에 좋다. 또 본문을 영어로 들을 수 있으니, 이 또한 큰 보너스가 아닌가!

넷째, 무엇보다도 성경을 구원사[救援史]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구약은 물론 신약의 각 책마다, 주제와 목적 같은 항목들 외에, 구원사 요약 [History of Salvation Summary]까지 곁들인 점은 경이롭다 하겠다. 이 점은 NIV의 Spirit of Reformation Study Bible: Zondervan』이 구약 각 책을 소개하면서, 그 책의 “그리스도”를 제시하는 독창성보다 돋보이는 것 같다. 그 이유는 구속사적 전진[前進] 상황을 짚어주는 곳을 자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성막[聖幕]을 그 예로 든다면 성막의 이전[以前]은 물론 그 이후의 변혁[變革]도 잘 설명하고 있다[p.183]. 따라서 성취[成就]를 내다보는 그리스도 중심은 물론, 그리스도 완결[完結]적 성경이해, 즉 주님의 부활을 기점으로 되돌아보는 데도 도움을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영어를 읽는 분들이 적잖은 현실에서 일반성도들에게도 추천할만한 책이다. 개혁신학 적인 색채로 발간된 대표적인 주석 성경에는 다음 3 가지가 있다. 즉 ① NIV Study Bible [우리말 번역판이 나왔음], ② 개혁신학의 주요 교리적 해설에 탁월한 NIV Spirit of Reformation Study Bible, ③ 여기 소개하는 ESV Study Bible이다. 그 중에서 가장 탁월한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닌가 한다. 여하튼 ESV 주석 성경을 늘 옆에 두고, 갖고 놀기를 권장한다.

[라비블 (www.labible.co.kr)에서 주문할 수 있다. (프로 회원가격은 약 53000원)
www.esvstudybible.org에 들어가서 이 책을 훑어보기 바란다.]
작성일:2009-06-14 22:23:23 119.64.148.3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
Christpanta 2009-06-17 15:51:06
그리고 이 최근에 미국 시사주간지 Times에서 '칼빈주의 색채를 띤 ESV 스타디 바이블 초판이 매진되었다.'고 언급하는 글을 읽었습니다.
Christpanta 2009-06-15 09:34:39
영어가 부담이 되시는 분은 결론 부분에 소개한 1번 책을 사시기 바란다. 이 책은 개혁신학적인 안목이 탁둴하며, 특히 관주가 세밀하다. 그리고 성구사전 외에 주제색인이 있어 아주 편리한 책이다.[원본을 볼 때]

2 번 책은 웨스트 민스터 교리 표준문서[신앙고백, 대소 교리문답]를 주석에다 반영하였고, 하이델베르그 신앙 고백, 벨직신앙고백, 그리고 도르트 신경도 포함하였다. 무엇보다도 주요 교리 해설이 삽입되어 있어, 좋은 안내서가 될 것이다. 약점은 관주가 위의 책보다 충실하지 못하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