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설교한편

제목

천상교회의 예배와 새 노래

닉네임
강종수
등록일
2017-03-05 15:33:07
조회수
651


        동영상 설교

주제 제목 :천상교회 예배와 새 노래

계5:9-149.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이르되 두루마리를 가지시고 그 인 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 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각 족속과 방언과 백 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 사서 하나님께 드리시고 10. 그들 로 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을 삼으셨으니 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 하더라 11.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 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12. 큰 음성으로 이르되 죽임을 당하신 어린 양은 능력과 부와 지혜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도다 하더라 13.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 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14.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아멘. 사도 요한은 천상 교회의 예배와 새 노래를 듣게 됩니다.새 노래로 시작 되는 예배는 어린 양 성자와 성부 하나님께 찬양하며 영광을 돌리는 중 심이었습니다.<천상교회 새 노래와 예배>의 주제로 말씀을 나누겠습니 다. 1. 천사들과 장로들이 성자께 찬송 천상 교회의 예배는 먼저 말세에 있을 예언의 두루마리 책을 펴 보이실 어린 양 성자께 찬송을 드립니다. 경배의 대상이 성부 하나님에서 성자 하나님으로 바뀐 것이 아니라 7인을 떼시고 두루마리를 열어 보이실 어 린 양을 찬양하는 상황을 먼저 이해해야 합니다. 성자께 부른 찬송 1)새 노래입니다 9절, ‘그들이 새 노래를 불러..’, ‘새 노래’의 새로운의 단어 카이노스(κα ινός)는 시간적으로 새로운(νέος) 무엇이 아니라 질적으로 전혀 다른 전대미문(前代未聞)의 처음 보는 것을 뜻합니다. 그러니까 세속의 노래는 그게 그건데 하늘에서 울리는 노래는 전혀 들 어보지 못한 노래라는 말입니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καινός)것이 되었도다’ 히8:13 ‘새(καινός) 언약이라 말씀하셨으매 첫 것은 낡아지게 하신 것 이니 낡아지고 쇠하는 것은 없어져 가는 것이니라’ 새 노래는 구원의 노래입니다. 이 노래는 하늘 백성과 천사들만이 부를 내용입니다. 그래서 새 노래를 부른 자들은 11절, ‘내가 또 보고 들으매 보좌와 생물들과 장로들을 둘러 선 많은 천 사의 음성이 있으니 그 수가 만만이요 천천이라’ 2)새 노래 가사(내용 9-12절) 9절, ‘그 인봉을 떼기에 합당하시도다’고 하며, 12절, ‘능력과 부와 지혜 와 힘과 존귀와 영광과 찬송을 받으시기에 합당’하다고 찬송하게 되는 근거는 (1)일찍이 죽임을 당하사 (십자가 대속을 영원히 기억) (2)각 족속과 방언과 백성과 나라 가운데에서 사람들을 피로사서 행 20:28 ‘..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보살피게 하셨느니라’, 구 원은 주께서 그의 피로 대속(代贖)하신 생명이라는 것. (3)우리 하나님 앞에서 나라와 제사장들로 삼으심(하나님의 백성,자녀) (4)그들이 땅에서 왕 노릇 하리로다(현재와 미래에 인간 존귀함) 2. 피조물들이 성부와 성자께 찬송 창3:에서 인간이 원죄를 지은 후 땅도 형벌 받아 창3:18 ‘땅이 네게 가시덤불과 엉겅퀴를 낼 것이라...’ 했습니다.

엉겅퀴를 내어 고생스럽게 살 땅이 되었으나 예수 안에서 믿음으로 살 게 되면 땅이 순종하여 회복되는 역사를 말하고 주께서 재림하시는 날 에는 세상이 모두 새롭게 된다고 했습니다(마19:28). 롬8:19 ‘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본문 13절,‘내가 또 들으니 하늘 위에와 땅 위에와 땅 아래와 바다 위에 와 또 그 가운데 모든 피조물이 이르되 보좌에 앉으신 이와 어린 양에게 찬송과 존귀와 영광과 권능을 세세토록 돌릴지어다 하니’ 대상16:33 ‘그리 할 때에 삼림의 나무들이 여호와 앞에서 즐거이 노래 하리니 주께서 땅을 심판하려 오실 것임이로다’ 사44:23 ‘..하늘아 노래할찌어다 땅의 깊은 곳들아 높이 부를찌어다 산 들아 삼림과 그 가운데 모든 나무들아 소리내어 노래할찌어다 여호와께 서 야곱을 구속하셨으니 이스라엘로 자기를 영화롭게 하실 것임이로다’ (사49:13) 처음에 사람이 만물을 마음대로 지배할 수 있었는데 원죄로 인해 동물들 도 사나워지고 땅과 모든 만물들을 쉽게 다스리기 어렵게 되었고 위험한 상대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주 예수 안에서 이제 성도는 이것들을 다스 리고 소통하는 관계가 성립되는 것입니다. 3. 천상 교회의 온전한 예배 중심 14절, ‘네 생물이 이르되 아멘 하고 장로들은 엎드려 경배하더라’고 했 습니다. 엎드려 경배하다는 말은 찬양하다는 말과 동일한 단어에서 나 온 말입니다. 엎드리고, 찬양하고 경배한다는 뉘앙스가 같습니다. 1)신령함이 충만(4:2) 사도 요한처럼 성령이 충만해야합니다. 예배는 성령으로 중생한 자들의 예배(요4:24)입니다. 예배는 성령으로 드려져야 하기에 성령으로 중생 부터 먼저 해야 예배가 됩니다(요3:3-8). 2)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야 사자, 송아지,사람,독수리 같은 생물들의 특징처럼(4:7) 하나님의 영광 이 그러함을 드러내는 예배 중심과 송영이 되어야 합니다. 3)거룩해야(4:8) 4생물들이 밤낮 쉬지 않고 이르기를 ‘거룩하다,거룩하다,거룩하다’ 예배는 세속적 성향이 전혀 없어야 합니다. 온전히 신에게 드려지는 태 도이어야 하고 모든 일거수일투족이 하나님께 드려져야 합니다. 하나님 의 거룩한 영광이 임재해야 합니다. 4)겸손해야 24장로들이 면류관을 벗어 드리는 것처럼(4:10) 사람에게 영광을 돌리 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합니다. 박수치며 인간들끼리 즐거워하는 클럽 모임 같은 시간이 아닙니다. 사사로운 인간의 즐거움 이 개입되는 시간이 아닙니다. 5)진리를 사모하는 간절함 요한은 진리를 알기 위해 울었습니다(5:4).예배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 고 간절히 사모하는 일로 충만해야 합니다. 진리를 사모하는 마음이 없 이 사람의 말을 듣고 즐거워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보좌에서 들린 우렛 소리 같은 하나님의 음성이 있어야 합니다(4:5). 6)예수 그리스도가 부각돼야 어린양 예수 중심 예배가 되어야 합니다(5:5-7). 구속하신 주님의 이름 을 감사하며 영광스럽게 찬양해야 합니다. 구속사적 말씀과 뜻이 충만 해야지 정치 이야기나 세상 행복한 이야기가 설교의 목적이 될 수 없습 니다. 7)구속하신 주님이 영광되어야 함을 찬양 세상 종말에 대한 계시를 얻기 위해 천상에 오른 사도 요한이 목격한 것 은 천사들과 24장로들이 어린 양의 구속을 감사하며 이제 어린 양은 영 광을 받으심에 합당함을 찬송하고 경배해야 합니다(5:12-13). 천상 교회의 예배에서 주는 메시지는 성부, 성자께 구속의 은혜를 감사 하며 겸손히 주를 경배하는 예배가 되어야 하고 그러한 감사의 삶을 살 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24장로들이 면류관을 다시 벗어 드리듯이 오로지 주께 영광을 돌리는 인격적 태도가 있어야 할 것입니다. 천상 교회의 모습이 우리 개인의 삶 의 모습이기를 원합니다. 그리할 때 우리의 앞날을 위한 주의 계시가 있 을 줄 믿습니다. ---------------------------------------------------------------------- 출처:글쓴이:nulserom


작성일:2017-03-05 15:33:07 175.213.58.15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