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목회자료실

제목

대선을 통해 드러난 신천지의 현주소 신천지와의 관계가 부담스러운 대한민국 정치권

닉네임
tlsvks
등록일
2017-11-04 14:46:28
조회수
1214
대선을 통해 드러난 신천지의 현주소 신천지와의 관계가 부담스러운 대한민국 정치권

■ 대선 후보 자질평가 기준에 사이비종교 연계 여부 짚고 넘어간 국민
■ 정종유착이 낳은 국정농단의 실례로, 이단과 정치의 만남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

최순실(父 최태민) 국정농단 사건의 뿌리에, 사이비 종교 영세계(교주 최태민)가 연계된 사실이 밝혀지면서 국민은 분노했다. 지난 3월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탄핵이 인용되었고, 5월 9일 헌정 사상 첫 대통령 직선제에 의한 보궐선거가 진행되었다. 갑작스럽고 분주한 대선이었지만, 국민은 후보들의 자질평가 중 하나로 ‘사교(邪敎)집단’ 특히 신천지와의 연계 여부를 명확히 체크했다. 정종유착(政宗癒着)이 국정을 농락할 수 있다는 역사적 실례를 경험했기 때문이다.

19대 대선 네거티브 전략 중 하나 ‘신천지’
대선 기간이 되면 각 후보들은 표심을 잡기 위한 수단 중 하나로 ‘네거티브 전략’에 날을 세운다. 네거티브 전략이 지지율 변화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기에, 정치권에선 쉽게 포기하지 못하고 있다. 네거티브 전략의 키워드로 ▲적폐세력 ▲친북세력 ▲배신자 ▲협치 불안 등이 주로 쓰여 왔다. 19대 대선에서도 네거티브 공방은 치열했다. 주목할 점은 주요 키워드 중 하나로 ‘신천지’가 등장한 점이다. 국민적 공분을 끌어내기 좋은 사안들이 시기적절하게 키워드로 사용되어온 점을 미루어 볼 때, 신천지는 국민으로부터 사교집단의 대명사로 전락했다. 대선을 계기로 대한민국 공인들 모두 신천지를 부담스러워 하게 됐다.

▲‘국민의당-신천지 연루설’ 의혹을 제기한 CBS(출처: BS뉴스 영상 갈무리)
신천지 연루설로 곤욕 치른 국민의당
대선 기간에 네거티브 전략으로 ‘신천지’가 회자되면서, 가장 큰 곤욕을 치른 건 국민의당이었다. 「노컷뉴스」는 국민의당 부산시당 B 위원장이 신천지의 도움으로 시당위원장에 당선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노컷뉴스」는 부산성시화운동본부 권남궤 이단상담소장이 “신천지 탈퇴자에 따르면 B 위원장이 신천지 안드레지파에서 활동했고, 지난 해 안드레지파 내에서 청년들에게 국민의당에 가입하라고 종용한 사실도 있었다”고 밝힌 내용과, B 위원장이 지난해 7월 16일 부산 수영구 광안리 해수욕장에서 신천지가 주관한 ‘제2회 나라사랑 평화나눔(PeaceFestival)’행사에 참석한 점을 근거로 삼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국민의당 강원도당의 한 관계자가 CBS 방송국에 “과거 신천지 연루설이 있던 당 소속 시의원 Y씨를 통해 신천지 신도 수백여 명이 당원으로 가입한 의혹이 짙다”고 제보했다. 관계자는, “Y씨가 지난해 11월부터 두 달 사이에 당원으로 가입시킨 700여 명 가운데 상당수가 신천지 신도로 의심된다”고 밝혔다. 나아가 “Y 의원의 추천을 받은 모바일 등록 당원 500여 명 가운데 80%가 신천지 원주 본부와 분실이 있는 우산동, 태장동 거주자이며, 20대 청년층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계자 (출처: 「뉴스천지」)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개인 · 가정 · 사회 파괴하는 신천지 반대
의혹과 제보가 확산되면서 각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상위 랭크엔 “국민의당 신천지”가 오르내렸다. 국민의 관심과 해명이 촉구되자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나섰다. 박 전 대표는 4월 11일 YTN 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 인터뷰에서, “우리는 그런 사교(신천지)에 대해선, 개인을 파괴하고 가정을 파괴하고 사회를 파괴하기 때문에 절대 반대합니다”라며 “특히 저는 저희 친척 중에 딸 한 사람을 신천지에 잃어서 지금도 찾고 있습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박 전 대표의 해명에 신천지가 반발에 나섰다. 신천지 신문으로 의혹을 받는 「천지일보」는, “신천지, 국민의당에 항의서 전달 ··· ‘박지원 대표 공식사과하고 물러나야’”란 제하의 기사를 보도했다. 기사에는 신천지 관계자가 “(지난 4월 17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를 방문”해, 박 전 대표가 라디오 인터뷰에서 “신천지를 향해 ‘사교’로 규정한 것에 대해 신천지 20만 성도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내용의 항의서를 전달했다”고 나와있다.

▲‘제19대 대통령선거 기독교 공공정책 발표회’ 현장 (출처: 「국민일보」)
대선 후보들, “반사회적 사이비종교 규제” 의사 밝혀
국민의당이 신천지 연루설로 홍역을 치르면서, 대선후보들과 사교집단의 커넥션(connection) 여부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더욱 높아졌다. 나아가 대선후보들이 사교집단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궁금해했다. 여론에 발 맞춰 유력 대선 후보들이 입을 열었다. 문재인, 홍준표, 안철수, 유승민 4명의 후보 측은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와 ‘8천만민족복음화대성회 조직위원회’가 4월 20일 서울 여의도 국민일보빌딩에서 개최한 ‘제19대 대통령선거 기독교 공공정책 발표회’를 통해 반사회적 사교집단을 법적으로 규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일보」에 따르면, 더불어민주당은 “사이비 종교가 가출 가정파괴 등의 문제를 발생시키고 있다”며 “반사회적 사이비집단 규제법 제정을 위한 기독교계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발표했다. 자유한국당은 “반사회적 종교집단 규제를 위한 한국교회의 노력에 적극 동참하겠다”고 전했고, 국민의당은 “반사회적 사이비 종교집단 처벌법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바른정당은 “세월호 과정에서 보았듯 구원파를 비롯해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 등 사이비 집단의 폐해가 너무 심각하기 때문에 사이비집단에 대한 규제법 제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천지일보」, 신천지 정치권 연루설은 가짜뉴스라고 주장
‘신천지-정치권 연루설’이 돌면서 신천지는 사교집단이란 꼬리표가 붙었고, 범국민적 경계의 대상이 되었다. 신천지가 곤경에 처하자, 신천지 신도들의 범죄행위마저 왜곡 보도해 정정보도한 바 있는 「천지일보」가 옹호에 나섰다. 「천지일보」는 “선거철마다 등장한 ‘신천지-정치권’ 엮은 가짜뉴스, 노림수는?”이란 제하의 기사를 통해 “선거철만 되면 단골로 등장하는 네거티브 선거 아이템이 있다. 바로 ‘신천지-정치권 연루설’”이라며, “‘설’이라는 말 그대로 근거가 불확실한 내용이 기사화돼 나온다는 얘기다. 엄연한 가짜뉴스”라고 전했다.


한 표가 아쉬운 대선 후보들에게, 17만을 넘어선 신천지의 조직 동원력은 뿌리칠 수 없는 유혹이다. 그러나 ‘국민의당 신천지 연루설’을 통해, 정치인에게 신천지는 삼킬 수도 뱉을 수도 없는 ‘뜨거운 감자’란 사실이 증명됐다. 나아가 최태민 일가의 정종유착이 낳은 국정농단 사건을 통해, 국민은 사교집단과 정치권이 손잡는 것에 신경이 곤두서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이단과 정치의 만남은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조민기 기자 5b2f90@naver.com
작성일:2017-11-04 14:46:28 182.219.3.13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게시물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
최신순 추천순  욕설, 타인비방 등의 게시물은 예고 없이 삭제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