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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교한편

제목

하나님의 두 백성 롬11:1-36

닉네임
강종수
등록일
2018-03-14 15:51:39
조회수
583




주제 하나님의 두 백성(이스라엘과 기독성도)

롬11:1-361.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하나님이 자기백성을 버 리셨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나도 이스라엘인이요 아브라함의 씨 에서 난 자요 베냐민 지파라 .. . 25. 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 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 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 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 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 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키시겠고 .. 29.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 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 33.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 의 풍성함이여, 그의 판단은 헤아리지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 지 못할 것이로다 .. 36.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 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하나님의 본래 백성은 이스라엘이었습니다. 예수께서 오시므로 주님을 믿는 자들을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셨습니다.이래서 이 스라엘과 기독성도로 두 부류의 하나님 백성이 생긴 것입니다. 종말에 가면 이 두 백성을 구원하시는 장면이 계시록 7장과 14 장에서 연출되고 있음을 봅니다. [하나님의 두 백성]에 대해 말 씀을 나누고자 합니다. 1. 둘 다 택하신 백성 이스라엘을 선택하신 하나님은 그 백성을 끝까지 지켜주십니다. 단지 그들이 불순종할 때는 구약시대에도 징계를 받았을 뿐이고 완전 버림을 당한 것은 아닙니다. 마지막엔 우리와 함께 구원을 얻게 될 것입니다. 25-26절‘25.형제들아 너희가 스스로 지혜 있다 하면서 이 신비 를 너희가 모르기를 내가 원하지 아니하노니 이 신비는 이방인 의 충만한 수가 들어오기까지 이스라엘의 더러는 우둔하게 된 것이라 26. 그리하여 온 이스라엘이 구원을 받으리라 기록된 바 구원자가 시온에서 오사 야곱에게서 경건하지 않은 것을 돌이 키시겠고’ 이스라엘이 타락할 때 하나님이 세우신 엘리야선지자가 너무 외 로워 홀로된 처지 같을 때, 하나님은 그에게 깨우침과 용기를 주 셨습니다. 3-5절 ‘3. 주여 .. 나만 남았는데 내 목숨도 찾나이다 하니 4. 그 에게 하신 대답이 무엇이냐 내가 나를 위하여 바알에게 무릎을 꿇지 아니한 사람 칠천 명을 남겨 두었다 하셨으니 5. 그런즉 이 와 같이 지금도 은혜로 택하심을 따라 남은 자가 있느니라’ 바울은 정통 유대인 집에서 나서 율법사로 경건한 유대인 교사 생활을 했지만 그런 율법주의 외식된 생활로 구원을 얻는 것이 아닌 줄 예수 만나 알게 되고 불순종하는 이스라엘을 안타까워 하는 내용이 곳곳에 표출됩니다. 하지만 그것은 민족애를 위한 표현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은 선택하신 은혜임을 강조하려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본장에서 다루는 것은 이스라엘은 순종하는 자들을 구원하시듯 이 이방인들도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며 겸손하게 이 구원을 받 으라는 교훈입니다. 8절 이하에서 이스라엘이 영안이 어둡고 그래서 타락해 넘어졌 으나 완전 실족은 하지 않게 이방인들이 구원 받는 것을 보고 회 개하고 돌아오도록 계획하신 점을 말하고 있습니다. 11절 ‘그러므로 내가 말하노니 그들이 넘어지기까지 실족하였느 냐 그럴 수 없느니라 그들이 넘어짐으로 구원이 이방인에게 이 르러 이스라엘로 시기나게 함이니라’ 신약의 구원도 마찬가지로 복음 전파를 하는 가운데 믿음을 얻 게 되는 자들은 믿어지는데 같은 구원의 내용을 들어도 안 믿는 자는 안 믿어지는 겁니다. 그래서 구원은 선택되어진 사람들이 믿어진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마11:27 ‘내 아버지께서 모든 것을 내게 주셨으니 아버지 외에 는 아들을 아는 자가 없고 아들과 또 아들의 소원대로 계시를 받 는 자 외에는 아버지를 아는 자가 없느니라’ 문제는 우리가 누가 구원을 받도록 선택되어진 것인지 모르니까 복음을 들려줄 일에만 집중을 한다는 말입니다. 2. 이방 성도는 더욱 겸손할 것 본문의 비유에는 매우 중요한 교훈이 들어 있습니다. 우리의 복 음의 출처는 이스라엘에서 왔습니다. 복음은 예루살렘에서 시작 하여 온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역사 없이 예수님에 대한 복음을 이해할 수 없습니다. 그들이 망하는 일도 역시 복음의 역사를 이 해시키시는 하나님의 경륜에 속합니다. 이방인으로서 구원을 얻고 교만하지 않아야 함은 이스라엘 선민 도 불순종하면 징계를 하신 하나님께서 마치 접붙임을 받은 것 처럼 이스라엘을 통하여 복음을 얻고 구원 받은 이방인으로서는 더욱 겸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7-18절 ‘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 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이니라’ 21절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하나님은 이스라엘이라는 민족을 선택하신 이후 구약시대에만 아니라 지구촌 끝날 까지 관심과 사랑을 놓치지 아니하십니다. 그 사실은 이스라엘 역사를 보면 하나님이 여전히 함께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실례로,이스라엘이 징계 받아 서기 70년경에 무너져도 그 뒤 세계 역사에서 그들에게 특별한 지능과 의지를 주셔서 정치, 경 제, 사회, 문화 면에서 하나님의 백성으로 영광을 발휘했습니다. 또한 전쟁사에 1967년도에 소위 6일전쟁의 기적은 200백가 넘 는 아랍권의 전쟁물자와 요원에 대항해 승리를 했다는 것은 역 사가들도 기적이라고 답합니다. 종말론적으로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성이 다시 지어질 것인데 그 성전에 적그리스도가 들어가 천하를 호령하며 친히 자기를 신 이라 할 때 이를 이스라엘이 반박하다가 쫓겨나고 말세 대환난 기에 피난처로 옮겨졌다가 주 예수님의 재림 때 우리와 함께 그 들도 부활 받게 될 것입니다. 종말에 가면, 살후2:3-4‘3.누가 어떻게 하여도 너희가 미혹되지 말라 먼저 배 교하는 일이 있고 저 불법의 사람 곧 멸망의 아들이 나타나기 전 에는 그 날이 이르지 아니하리니 4. 그는 대적하는 자라 신이라 고 불리는 모든 것과 숭배함을 받는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 를 높이고 하나님의 성전에 앉아 자기를 하나님이라고 내세우 느니라’ 계시록 7장에 두 부류의 구원 얻는 백성이 나옵니다. 먼저 그림 은 이스라엘 12지파이고 뒤에 나오는 무리는 천하만국 기독성도 들입니다. 그 그림은 14장에서 다시 추수 얻게 되는 그림과 15 장에서 함께 부활하게 되어 주님을 찬양하게 될 환상이 보입니 다. 계15:3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를 불러 이르 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놀라우시도 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본문 29절 ‘하나님의 은사와 부르심에는 후회하심이 없느니라’ 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경륜은 사람의 생각으로 다 알 수 없다고 바울은 33절에서 인간의 헤아림의 한계를 말합니다. 모든 일들, 모든 만물이 다 주에게서 나오고 주님께로 돌아간다고 끝 절에 서 송영으로 고백합니다. 하나님의 구원 경륜에 대해서는 오직 순종함으로 받아들여야 하 고 한시라도 자신의 구원에 대해 교만하지 않아야 합니다. 접붙 임을 받은 가지가 원가지보다 더 잘난 것이 없습니다. 원 가지로 열매 없으면 잘라버리는데 하물며 접붙임을 받아 열매 없이 산 다면 농부가 가만 두겠습니까? 이 마지막시대에 우리에게 복음을 전해준 이스라엘을 위해 기도 하고 그들이 회복되기를 축복해야 합니다.받은바 은혜의 기원은 하나님께 있고 또한 그 과정에 이스라엘의 도움이 큰 줄 알고 감 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삼으신 주께 감사하고 역사상에 이스라엘에게도 감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 출처:사이버신학교


작성일:2018-03-14 15:51:39 121.132.62.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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