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ons, Charles Lee. A Syntax Guide for Readers of the Greek New Testament.

<서평>구문론적 헬라어 성경 분해 안내서

Irons, Charles Lee. A Syntax Guide for Readers of the Greek New Testament. Grand Rapids, Mich. Kregel, 2012. 608 pp. Hb; $39.99.

 

서평 김재수 목사(고신 성경 연구소 객원 연구원/남아공 선교사/ 신학박사)

헬라어 성경을 읽어야 하는 것은 설명할 필요도 없이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서 지금까지 헬라어 신약성경을 읽는 것은 등한시 되어오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헬라어 성경을 읽어야 할 때가 왔다. 인터넷의 발달과 신약 헬라어에 대한 참고 도서들이 많이 출판되어져 신약 헬라어에 대한 많은 유익한 정보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런 자료들을 이용하여서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1차 자료인 헬라어 신약 성경을 읽어야 한다. 그래서 헬라어 성경에 나타난 독특성을 얼마든지 설교에 적용할 수 있다.

헬라어 성경을 읽기 위해서는 파싱이라고 불리우는 단어분해를 중심으로 다루는 기초문법과 헬라어 사전만 있으면 원어 성경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자료들은 기초자료이지만 헬라어 성경을 읽는데 있어서는 이들만으로는 부족하다. 중급문법이 헬라어 본문에 적용되어야 한다. 쩨르윅, 레이넥커, 로저의 책들이 이미 출판되었지만 그래도 이들로서는 여전히 부족하다. 그러나 독자들에게는 다행하게도 이들의 개정 증보판이라고 불려질 수 있는 책이 크레겔 출판사를 통하여 출간되었다. 이 책에서는 헬라어 성경을 읽기를 원하는 독자들을 위해서 저자 아이론스는 구문론을 헬라어 원문에 적용하였다. 위에서 언급된 책들과는 아주 많은 차이가 난다. 이 때문에 헬라어 성경을 읽기 원하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반드시 지참해야 할 참고도서이다. 또한 이전에 출간된 책들보다도 아이론스의 책은 성경 각권의 장 절이 읽기에도 아주 편하도록 레이아웃되었다. 이제 이 책의 특징을 간략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첫째 중급문법을 헬라어 본문에 적용할지라도 다양한 번역이 나온다. 아이론스는 기존의 번역된 영어 성경을 이용하여 문맥에서 가장 합당한 문법을 적용하여 하나의 번역을 제시하고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서 어떤 경우에는 이용된 자료를 참조로 제시하였다. 중급 문법을 전 성경에 적용하였기에 몇몇 예들만 설명하겠다.

관사를 인칭대명사적 사용 (마 4:20, 22), 속격 설명 (요 12:5 가격속격, W 122), 동작의 종류 설명 (요 12:1 배분적 반복적 미완료 W546; 약 1:11 격언적 부정과거), 다양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 전치사를 문맥에 맞게 해석하였다 (갈 2:1 디아의 의미는 후에), 분사, 부정사, 조건절 등등 신약 헬라어 전반에 걸쳐서 문맥에 맞게 분해하였다.

둘째 중요한 헬라어 구문 혹은 단어들에 대해서는 칠십인역에서 인용된 것을 밝혀 줌으로써 이 헬라어가 성경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에 대해서 좀더 상세히 이해되어질 수 있도록 도와 주고 있다. 예를 들면 마 1:1 의 비블로서 게네세오는 칠십인역의 창 2:4 와 5:1 의 얼루젼 (인용의 한 예) 라고 명기하고 있다. 마 5:1 의 호이 프토코이는 칠십인역 사 61:1 의 인용이다.

이 외에도 성경에 나타난 문법적으로 이상한 구조를 가진 관용어들이 히브리어 영향인지 헬라 영향인지를 설명해 준다. 요 10:28, 17:12; 고전 10:4 등을 히브리어적 영향이며. 요 12:1; 약 1:1 등은 헬라 영향이다. 이외에도 아람어, 라틴어 셈어 영향도 언급하고 있다.

셋째 헬라어문장 구조를 간략히 설명하고 있다. 생략, 삽입 수사학적 표현, 특이한 구조, 파격구문들이 지적되어있어서 독자들은 실제로 원문을 통해서 이들을 잘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색인에서는 적용된 중급 문법 용어들이 나열되었고 그 각 용어가 적용된 헬라어 원문의 구절들이 색인되었다. 독자들이 이 용어들을 이해한다면 중급 문법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되어서 중급 문법을 공부하고자 하는 독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제공한다. 그리고 참고도서 목록은 자주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는 중급 문법책의 목록이므로 이에 대해서 좀더 연구하기를 원하는 독자들을 활용할 수 있다.

아이론스의 중급 문법 적용은 절대적이 아니라는 것을 독자들은 이해야 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것은 하나의 적용방법이다. 독자들은 이 책의 적용방법에 부분적으로 동의할 수 있고, 이와 반대하여 다른 적용을 할 있다. 그러나 아이론스의 책은 중급문법을 헬라어 전 본문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으로서 헬라어 성경 연구에서는 선택 도서가 아니라 반드시 참고해야 할 도서이다. 이 책을 사용함으로써 원어 연구에 사용되는 시간을 엄청나게 줄일 것이다.

이 책의 구입처는 미국의 출판사 크레겔 혹은 서점 아마존이다. 댓글에 10 명 정도의 구입 희망자가 나타나면 단체로 구입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이 경우에는 우송료와 세금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