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노회와 고려신학대학원 교회개척지원연구소(소장 이신철 교수)는 “개척교회/미조직교회 성장방안”을 주제로 하는 포럼을 2017년 9월 4일 고려신학대학원 102호 강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충청 노회원들과 개척교회와 미조직교회 목회자들과 그 밖에 주제에 관심 있는  6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교회개척지원연구소 포럼을 마치고

포럼은 개회 예배, 신원하 원장의 인사말, 박영돈 교수, 현유광 교수, 이신철 교수의 발제 강의, 패널 토의의 순으로 진행됐다.

개회예배 설교에서 충청 노회장 곽창대 목사는 “하나님께서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를 확장하기를 원하시므로 교회는 매우 중요한 기관이며 건강하게 성장해야 한다. 참석하신 분들이 이 열망을 가지기를 원한다”고 권면하였다.

신원하 원장은 “종교개혁은 교회의 개혁인데 종교개혁 500주년 뜻 깊은 해에 교회 개척과 성장을 위한 포럼을 이곳에서 개최하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면서 환영의 인사를 하였다.

패털토의 현장

이어서 박영돈 교수는 “어떤 교회를 세울 것인가?” 라는 주제로 강의를 하였고, 이신철 교수는 “교회개척의 단계적 진행” 라는 주제로 강의했고, 현유광 교수는 “개척교회 컨설팅”이라는 주제로 강의했다.

이신철 교수의 사회로 진행된 패널 토의에 현유광 교수, 이신철 교수, 곽창대 목사, 정영호 목사, 오기정 목사, 장재철 목사, 최정복 강도사, 등이 패널로 참석하여, 개척교회/ 미조직교회 성장방안에 대해 토론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