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1장 1절 이하의 말씀에 믿음의 근거를 가지고 하나님의 천지 창조를 그림으로 승화시켜 진화론에 맞서는 화가가 있어 화제다. 부산 남천교회 박옥남 화가(권사)이다.

제목: 만물의 생성단계

이당 김은호(1892-1979)는 1919년 3.1운동에 가담하였으나 이후 친일파 귀족과 일본 고관들의 초상화를 그렸다. 운보 김기창(1913-2001)은 갓을 쓴 한국적 예수가 승천하는 장면을 묘사한 적이 있다. 그러나 운보는 1937년 중일전쟁 이후 각종 미술대회에서 일본군국주의를 찬양하는 작품을 남겼다. 1944년 ‘적진육박;’ 작품과 ‘월간 소국민 표지’를 그렸다는 이유로 친일인명사전에 올라가는 불명예를 안았다. 운보는 세종대왕 표준 영전과 이순신의 영정을 그리기도 했다.

제목: 제1일 창조 - 빛(낮과 밤의 구분)

한국화단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이분들이 한국미술역사에서 일본제국주의 그늘에 있었다는 것은 가슴 아픈 일이다. 화가가 캠버스에 무엇을 담을 것인가의 문제는 심각한 고민이 필요하다. 화가의 그림에는 화가의 의식과 인식이 숨어 있다.

제목: 제2일 창조 - 궁창(위의 물과 아래의 물)

남편 김영수 장로와 함께 독실한 크리스천으로 평생 교회를 섬겨온 화가는 하나님의 영광을 무엇으로 표현할까를 고민하다가 이번이 23번째로 가지는 개인전에 그 주제를 “창조 이야기”로 정하고 천지창조를 표현하는 그림들을 오랜 시간을 바쳐 완성하고 부산과 서울에서 개인전을 가지기로 하였다.

제목: 제3일 창조 - 육지, 육지의 식물과 바다

부산전시는 5월 29일(화)부터 6월 8일까지 바다갤러리(부산 수영구 광안해변로 219 수영구생활문화센터 2층)에서 가지고 서울전시는 7월 11일(수)부터 17일(화)까지 부산갤러리(서울 종로구 인사동길 41-1 인사아트센터4층)에서 가진다.

제목: 제4일 창조 - 해, 달, 별
제목: 제5일 창조 - 하늘에 사는 동물, 바다에 사는 생물
제목: 제5일 창조 - 하늘에 사는 동물, 바다에 사는 생물
제목: 제6일 창조 - 육지에 사는 동물, 사람

이 외에도 다수의 작품들이 전시된다.

박옥남 화가 소개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