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라델비아 교회에 보내는 말씀(계3:7-13)

빌라델비아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거룩하고 진실하사 다윗의 열쇠를 가지신 이 곧 열면 닫을 사람이 없고 닫으면 열 사람이 없는 그가 이르시되  볼지어다. 내가 네 앞에 열린 문을 두었으되 능히 닫을 사람이 없으리라 내가 네 행위를 아노니 네가 작은 능력을 가지고서도 내 말을 지키며 내 이름을 배반하지 아니하였도다.

보라 사탄의 회당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아니하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그들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네가 나의 인내의 말씀을 지켰은즉 내가 또한 너를 지켜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을 시험할 때라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 그가 결코 다시 나가지 아니하리라 내가 하나님의 이름과 하나님의 성 곧 하늘에서 내 하나님께로부터 내려오는 새 예루살렘의 이름과 나의 새 이름을 그이 위에 기록하리라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빌라델비아교회, 작은 능력으로 이긴 자가 된 교회]

리디아(Lydia) 왕국 시대에 칼라테부스(Callatebus)라는 이름의 도시가 건설됩니다. 주후159~138 페르가뭄(pergamum, 성경의 버가모)의 앗탈로스(Attalus) 2세, 필라델푸스 (Philadelphus)는 동부 진출의 전초기지로 이 지역에 도시를 건립, 자신의 이름을 따서 빌라델비아라고 명명했습니다. 이것은 합성어로써 '형제애'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빌라델비아는 사데에서 4키로 동쪽의 소아시아 고원지대와 서머나 사이의 중요한 산업도시로 B.C 138년 이전에 버가모왕 아탈저스 빌라델버스가 세운것으로 이곳에 언제 교회가 시작되었는지 알 수 없으나 계시록에는 일곱 교회의 하나로 나타날 뿐입니다(계3:7-13). 일찌기 순교자가 생겼고 1300년 이후 대감독 구역이 되었습니다.

주후 17년과 23년에 큰 지진이 일어나 이 도시가 대파 되어 이 도시에는 아무런 고대 유적이 남아 있지 않습니다. 또한 이미 도시가 형성되어 있어서 발굴도 불가능합니다. 다만 기독교 유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교회 하나가 파괴된 모습으로 나마 남아있어 다행입니다. 이 교회는 비잔틴 시대에 세워져 사도 요한에게 바쳐졌기에 사도 요한교회라고 명명되고 있습니다.

소 아테네’로 불릴 만큼 우상이 범람했고, 티베리우스, 베스파시아누스 등의 로마 황제 숭배가 극심하여 많은 기독교 순교자들이 배출되기도 한 빌라델비아는 더욱이 유대교 회당을 중심한 유대인들의 교회에 대한 박해도 극심하였는데, 요한계시록에는 빌라델피아 성도들이 이런 모든 환난을 잘 이겨낸 충성된 자들이 있었습니다.

빌라델비아교회는 일곱 교회중 서머나교회와 함께 유일하게 책망을 받지 않고 칭찬만 받는 교회로 나타납니다. 빌라델비아교회는 겉으로 보기에는 무력한 것 같으나 내실이 있는 교회였습니다. 이 교회는 건실한 신앙을 가지고 이단을 물리쳤으며, 여러 가지 신앙의 시련이 닥쳐와도 조금도 요동치 않고 인내와 성실로써 현실을 잘 극복해 나갔습니다. 그래서 상급이 약속되어 있었습니다.

“내가 속히 오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도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라”(계 3:11)

이 기사의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