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 루디라를 만나다(사도행전 16:12-15)

거기서 빌립보에 이르니 이는 마게도냐 지방의 첫 성이요 또 로마의 식민지라 이 성에서 수일을 유하다가 //13. 안식일에 우리가 기도할 곳이 있을까 하여 문 밖 강가에 나가 거기 앉아서 모인 여자들에게 말하는데 //14. 두아디라 시에 있는 자색 옷감 장사로서 하나님을 섬기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말을 듣고 있을 때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따르게 하신지라. //15. 그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이르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머물게 하니라.

(행16:/40). 두 사람이 옥에서 나와 루디아의 집에 들어가서 형제들을 만나보고 위로하고 가니라.

빨래터에서 만난 루디아, 바울의 조력자가 되다.

바울이 루디아를 만났던 강, 물은 사시절 풍성하게 흐른다. 아곳은 아마 빨래터이면서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을 것이다. 루디아가 자주장사였으니 그 옷감들을 이곳에서 헹구었을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다.


바울 일행은 네압볼리 항구에서 산을 넘어 내륙에 있는 빌립보란 도시로 향했습니다. 빌립보는 마게도냐 지역의 첫 성이라 불릴 정도로 큰 도시입니다. 그런데, 이곳에는 유대인 회당이 없었던 모양입니다. 바울 일행은 안식일에 회당이 없는 지역이라 대신 혹시 조용한 기도처가 있을까 하여 강가로 나갔습니다. 이 강은 지각티스 강이었을 것입니다. 이곳에 여인들이 많이 있었던 것으로 보아 빨래터였을 가능성이 높다고들 말합니다.

그 뻘래터는 이제 세례터가 되었다.

이곳에서 복음을 전하였는데, 그 중에 루디아란 여인이 예수님을 영접하였고 그 여인이 자기 집 사람들을 불러 함께 세례를 받았습니다. 지금도 이곳에 가면 시원하게 물이 흐르고 있으며 세례터를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여인의 이름을 루디아라 하는데, 루디아가 본명일 수도 있고, 아니면 루디아는 예전 왕국이나 지역을 의미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루디아’란 ‘리디아 지방사람’이란 뜻에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인천댁 하듯이 리디아 댁(여인)일 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이 여인은 자색 옷감을 파는 장사였는데 자색옷은 부유층들이 입었습니다. 그녀는 특별한 조개껍질을 염료로 사용해 아름답고 값비싼 자주색의 직물을 만들어서 부자들에게 팔았다고 합니다. 예수님도 이 옷감에 대해 알고 있었습니다. 누가복음 16:19에 “한 부자가 있어 자색 옷과 고운 베옷을 입고 날마다 호화롭게 즐기더라.”

루디아는 여장부입니다. 자기만 세례를 받은 것이 아니라 15절에 보면 그 집안사람들이 다 세례를 받도록 한 것은 온 집이 그 여인을 얼마나 신임하였는가를 증명합니다. 그는 바울이 자기 집에 유하도록 강권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빌립보 교회입니다.

그리고 그녀는 계속해서 바울의 선교를 위해 일하고 번 돈으로 선교비용으로 헌금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빌립보교회를 말없이 조용히 섬기는 자가 되었습니다. 유오디아와 순두게가 의견이 일치하지 않을 때 바울이 그들을 권면한 말씀 속에서도 우리는 루디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빌립보서 4:2-3 “내가 유오디아를 권하고 순두게를 권하노니 주 안에서 같은 마음을 품으라. 또 참으로 나와 멍에를 같이한 네게 구하노니 복음에 나와 함께 힘쓰던 저 여인들을 돕고 또한 글레멘드와 그 외에 나의 동역자들을 도우라 그 이름들이 생명책에 있느니라.”

이 기사의 내용은 네이버 지식백과 등을 참고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