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 사태 장기화와 그 이후를 대비해야 한다 -

김순성 (전, 고려신학대학원장)

코로나바이러스 광풍이 온 나라를 휩쓸고 있다. 온 국민이 하나같이 불안과 두려움에 떨고 있다. 사회활동이 위축되면서 삶 전반이 총체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전에 미처 경험해 보지 못한 국난(國難)이다. 한국교회는 주일 공예배가 중단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해 있다. 대형교회를 중심으로 많은 교회가 주일 예배를 인터넷 영상예배로 대체하고 있고, 신천지 집단 사태의 여파로 정부 기관이 공권력을 행사하여 교회의 주일 예배 중단을 요구하며 교회를 압박하고 있는 형국이다.

마치 주일에 잠시 모여 드리는 교회 예배가 집단 감염의 온상인 양, 자유민주주의 국가에서 헌법에 보장된 종교활동의 자유라는 기본권을 침해하면서까지 여론을 호도하며 인터넷 예배를 강요하고 있다. 결코, 가볍게 보아넘길 일이 아니다. 이럴 때일수록 신앙 공동체인 교회가 주도성을 가지고 바른 분별력으로 냉철하고도 신중하게 대처하지 않으면 안 된다. 특별히 코로나 19사태가 장기화의 조짐을 보이는 이 시점에서 현 사태가 단지 국민의 보건 위생 차원을 넘어 사회 속에서 교회의 위상과 직결된 사안임을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한국교회는 지금 중대한 갈림길에 서 있다. 이런 비상시국 속에서 교회가 교회다운 모습을 잃지 않으면서 국가와 사회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위기를 극복하는 성숙한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 아니면 기껏 당면위기 대처에 급급한 소극적인 모습으로 일관하며 쇠락의 길을 걸을 것인가의 갈림길이다. 어느 때보다도 교회가 자신을 깊이 성찰하며 신앙적 결단을 내려야 할 중요한 시점이다.

교회의 교회 됨은 두 가지 방향으로 나타난다. 첫째는 함께 모여 예배하고 교제함으로써 신앙공동체로서의 자기 정체성을 유지하는 것이고, 둘째는 교회가 이웃과 사회를 위해 존재하는 타자지향적 구원공동체로서 공공성(公共性)을 잃지 않는 것이다. 지금의 상황에서 이 양면을 균형 잡기란 결코 쉽지 않다. 전자를 위해서는 위기상황에서도 공예배(현장예배)가 강조되어야 하고, 후자를 위해서는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을 막기 위해 공예배를 중단해야 한다. 온라인 예배가 당장 손쉬운 대안이 될 수 있지만, 어디까지나 잠정적이고 한시적 방편이다. 현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온라인 예배만으로는 교회의 공동체성이 필연적으로 약화될 것이며 교회의 쇠락이 가속화될 것이다.

그렇다면 이런 딜레마를 최소화하고 양자의 균형을 잡기 위한 실제적 대안이 없을까? 무엇보다도 방역과 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할 수 있는 대로 공예배를 유지하는 것이다. 교회의 집단 감염 뉴스가 보도되고 있는 이때 공예배로 모이는 것이 무모한 짓이 아니냐고 항변할 수 있을 것이다. 과연 그럴까? 지금이 전인구의 삼 분의 일이 사망한 중세 유럽의 흑사병과 같은 상황인가? 사망률이 전체 확진자의 1%도 안 되며 교회 내 소수 확진자 중 사망자는 제로인 상황이다. 이런 상황에서 ‘만에 하나’라는 논리로 신앙 공동체인 교회가 공예배를 폐하는 것은 너무도 쉽게 물러서는 나약한 모습이 아닐까. 모두가 두려워하고 있는 이때 교회가 세상을 향해 더 적극적이고 차별적인 믿음의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지 않을까. 따라서 교회 형편에 따라 부득이 온라인 예배로 드릴 경우에도 소수의 중직자들을 중심으로 함께 모여 공예배를 지켜야 한다. 비록 소수의 예배일지라도 이는 인터넷 예배에만 기능적으로 의존하는 것과는 큰 차이가 있다. 소수이지만 중직자는 개인을 넘어 회중을 대표하고 대리하는 직분이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가 세상을 대표하고 대리하는 집단인격이라면 교회의 중직자는 그중에서도 핵심 지위로서 세상과 교회 내 약한 자의 고통과 짐을 대신 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는 제사장적 직무를 앞장서 수행하도록 부름받은 자이다. 이 때문에 그들이 비록 소수일지라도 교회의 정체성 유지에 상징적 실질적 의미를 지닌다.

물론 함께 모여 예배만 드린다고 해서 교회가 교회다운 것은 아니다. 교회의 공예배는 세상을 향해 더 높은 차원의 공공성을 담지(擔持)해야 한다. 특별히 국가적 재난을 통과하고 있는 이때 교회는 이 위기의 책임자, 해결자 의식을 가져야 한다. 교회는 인간의 생명을 주관하시고 병든 이 땅을 치유하시는 만유의 주 하나님을 예배하는 신앙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혹 전염병이 내 백성 가운데에 유행하게 할 때에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들의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낮추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찾으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들의 죄를 사하고 그들의 땅을 고칠지라. 이제 이곳에서 하는 기도에 내가 눈을 들고 귀를 기울이리니(대하 7:13-15)」

하나님은 전염병 유행의 책임을 자기 백성의 죄악된 삶과 연계하시며 치유책도 자기 백성의 회개와 기도에서 찾으신다. 우리가 정작 두려워해야 할 것은 코로나바이러스가 아니다. 우리 영혼을 좀먹는 불안과 공포, 불신앙의 바이러스, 하나님을 진노케 하는 온갖 죄악의 바이러스이다. 모두가 책임과 비난의 화살을 남에게로 돌리기에 급급한 이 시대에 하나님 앞에 엎드려 ‘내 탓이오’ 가슴 치며 신앙공동체가 감히 나설 때 교회가 먼저 정화되고 세상의 빛과 소금으로 진정 교회다워지는 것이 아닐까. 그렇다. 지금이야말로 교회가 엎드려 통회하며 기도해야 할 때이다.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도 자신을 더 사랑하며, 창조질서를 거스르고 생명을 파괴하는 시대정신에 물들어 살아가는 부끄러운 모습을 진정으로 회개해야 할 때이다. 죄와 고통으로 두려움에 떠는 세상을 끌어안고 우리 자신의 아픔처럼 함께 아파하며 기도할 때이다. 특별히 세상 죄를 지고 십자가의 길을 걸어가신 주님을 묵상하는 사순절에 교회들마다 금식을 선포하고 자신과 나라를 위해 부르짖을 때이다. 아울러 교회가 고통받는 이웃을 사랑으로 돌보며, 좌우 이념으로 찢기고 분열된 이 땅에 화해와 평화의 도구로 나서야 한다.

종말의 시대를 살아가는 이때 앞으로 코로나 19보다 훨씬 더 무서운 변종 바이러스와 각종 재앙이 계속 임할 것이다. 그때는 공예배 자체가 아예 불가능한 상황이 전개될지도 모른다. 차제에 교회마다 경각심을 가지고 그때를 대비해야 할 것이다. 신자 개개인이 신앙으로 무장되어 가정이나 어디서나 작은 그룹으로 모여 예배하며 각자 믿음을 지키고 주님 오실 때를 준비하게 해야 할 것이다. 2000년 전 갈릴리 호수에서 큰 광풍 앞에서 두려워 떠는 제자들을 향해 주님이 하신 말씀이 새삼 가슴에 울려온다. 「어찌하여 이렇게 무서워하느냐? 너희가 어찌 믿음이 없느냐?」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