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기를 통해 살펴보는 기독교 기본 교리

 

 

김남준 목사의 설교자와 평신도를 위한

기독교 기본 진리가 담겨 있는 절기 설교 모음집

“교회 절기 설교로 기독교 진리의 정수를 깨우치다”

신년 예배 설교부터 성탄 예배 설교까지 총 9편의 주옥같은 설교 수록

 


1장 신년 예배 설교 새로운 삶을 사는 비결은 무엇인가?

2장 고난주간 설교 그리스도께서는 왜 낮아지셨는가?

3장 부활주일 설교 부활의 생명을 누리고 있는가?

4장 어린이주일 설교 자녀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가?

5장 어버이주일 설교 사랑으로 부모를 섬기고 있는가?

6장 온가족전도주일 설교 참된 행복에 이르는 길은 무엇인가?

7장 성령강림주일 설교 성령과 교회, 세상의 회복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8장 추수감사주일 설교 영원한 감사의 제목은 무엇인가?

9장 성탄 예배 설교 임마누엘로 오신 예수님을 만나고 있는가?


 

◆절기를 통해 살펴보는 기독교 기본 교리

오래 목회를 해도 쉽지 않은 일 중 하나는 절기 설교를 하는 것입니다. 다른 때엔 하고 싶은 것을 설교하면 되지만 절기 때는 해야 할 것을 설교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절기 설교는 기독교 진리의 주요 기둥들을 역사적 사건을 따라 선포한다는 점에서 기독교 신앙 정립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디 이 책이 성도들에게는 절기를 따라 기독교 기본 진리를 깨우치는 데 지침이 되고, 또한 절기를 맞이하여 고민하는 설교자들에게는 작으나마 실제적 도움이 되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저자소개

김남준

현 안양대학교의 전신인 대한신학교 신학과를 야학으로 마치고, 총신대학교에서 목회학 석사와 신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신학 박사 과정에서 공부했다. 안양대학교와 현 백석대학교에서 전임 강사와 조교수를 지냈다.

1993년 열린교회(www.yullin.org)를 개척하여 담임하고 있으며, 현재 총신대학교 신학과 조교수로도 재직하고 있다. 저자는 영국 퓨리턴들의 설교와 목회 사역에 감화를 받아 그 모본을 따르고자 노력해 왔으며, 아우구스티누스를 비롯한 보편교회의 신학과 칼빈, 오웬, 조나단 에드워즈, 17세기 개신교 정통주의 신학과 함께 현대 사회와 사상을 해석하면서 조국교회에 신학적 깊이가 있는 개혁교회 목회가 뿌리내리기를 갈망하며 말씀을 전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1997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예배의 감격에 빠져라2003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거룩한 삶의 실천을 위한 마음지킴, 2005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죄와 은혜의 지배, 2015년도 기독교 출판문화상을 수상한 가슴 시리도록 그립다, 가족을 비롯하여 그리스도인이 빛으로 산다는 것, 깊이 읽는 주기도문, 인간과 잘 사는 것, 영원 안에서 나를 찾다, 교회와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 신학공부, 나는 이렇게 해왔다 제1, 그리스도인은 누구인가, 그리스도는 누구이신가, 거기 계시며 응답하시는 하나님, 염려에 관하여등 다수가 있다.

 

목차

저자 서문 절기 설교로 기독교 진리의 정수를 깨우치다

 

1장 신년 예배 설교

새로운 삶을 사는 비결은 무엇인가? 수치를 굴려 버리라

 

2장 고난주간 설교

그리스도께서는 왜 낮아지셨는가? 그리스도와 십자가

 

3장 부활주일 설교

부활의 생명을 누리고 있는가? 예수 부활과 우리 생명

 

4장 어린이주일 설교

자녀를 어떻게 길러야 하는가? 자녀를 사랑하라

 

5장 어버이주일 설교

사랑으로 부모를 섬기고 있는가? 부모를 공경하라

 

6장 온가족전도주일 설교

참된 행복에 이르는 길은 무엇인가? 천지 창조와 인간

 

7장 성령강림주일 설교

성령과 교회, 세상의 회복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성령 강림과 하나님의 구원 계획

 

8장 추수감사주일 설교

영원한 감사의 제목은 무엇인가? 가장 큰 감사의 이유

 

9장 성탄 예배 설교

임마누엘로 오신 예수님을 만나고 있는가? 성탄의 영광과 기쁨

 

본문 중에서

 

1장 신년 예배 설교. 새로운 삶을 사는 비결은 무엇인가? 중에서

맺는말: 수치를 굴려 버리라

우리가 풍성한 삶을 살지 못하는 것은 단지 환경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의 마음이 불결하여 하나님께 구별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만 바쳐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지난해에 실패한 삶의 수치가 여기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자녀이면서도 세상의 자녀처럼 살고 하나님의 사랑에 매여 있으면서도 세상에서 번영하고자 하는 욕망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우리의 수치이고, 모든 불결을 품고 있는 마음 가죽입니다. 이제 이것을 베어 버려야 합니다.

신앙에 중간 지대는 없습니다. 하나님을 택하느냐, 세상을 택하느냐 둘 중 하나입니다(24:15). 만약 여러분이 세상을 사랑하던 옛사람을 버려 하나님께 속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아무것도 아끼지 않으실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까지 십자가에 내어 주신 분이 무엇을 아끼시겠습니까?(8:32)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모든 수치를 굴려 버리시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풍성한 복을 베풀어 주실 것입니다(10:10).

그러므로 새롭게 맞이하는 한 해를 새롭게 살고 싶다면 영혼의 변화를 받으십시오. 마음에 할례를 받아 마음을 새롭게 하십시오. 마음에서 인격이, 그리고 삶이 흘러나옵니다. 할례를 받음으로써 마음을 새롭게 하여, 새해에는 승리하는 삶을 사는 성도들이 되길 바랍니다.

 

3장 부활주일 설교. 부활의 생명을 누리고 있는가? 중에서

맺는말: 생명을 누리며 살자

우리는 살아가면서 나쁜 일도, 좋은 일도 만납니다. 때로는 원하지 않는 일을 겪기도 합니다. 질병에 걸리기도 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배신당하기도 하고, 이별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그때 자신이 혼자라는 사실을 절감합니다. 이런 일은 누구에게나 일어납니다.

문제는 무엇입니까? 이런 일은 피할 수 없는데 이것을 이기며 살게 하는 힘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지 않을 때는 나에게서 그 힘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그 힘이 내 안에 없다는 것을 압니다. 오직 십자가의 복음으로 말미암아 성령을 통해서 하늘로부터 온다는 사실을 압니다. 그 힘은 바로 우리의 속사람을 살게 하는 부활의 능력입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고 부활하신 것은 먼 훗날 마지막 날에 있을 육체의 부활만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오늘 그리스도께 접붙여진 신자들이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충만한 생명을 누리면서 살게 하기 위함입니다. 오늘 옛사람은 죽고 새사람은 살게 하시기 위함입니다.

그러므로 매일의 삶에서 부활을 현재적으로 경험하길 힘쓰십시오. 부활의 영광을 맛보며 살아감으로써 견딜 수 없는 환경을 견디고, 사랑할 수 없는 사람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부활의 능력을 풍성하게 맛보는 부활 주일이 되길 바랍니다.

 

8장 추수감사주일 설교. 감사의 은혜를 누리고 있는가? 중에서

맺는말: 은혜의 빚진 자로 살라

지난 한 해, 기쁘고 행복한 일만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견디기 힘든 일도 있었습니다. 아침을 맞이하기 싫은 절망스러운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때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들을 공급해 주셨습니다.

우리의 인생길에서 미끄러질 때도, 넘어질 때도 있었지만 아주 엎드러지지 않은 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버리지 않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미약한 믿음이나마 붙들고 살 수 있었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십시오. 자격 없는 죄인에게 베풀어 주신 하나님의 사랑이 없던 날은 없었습니다. 그 은혜 때문에 전날의 한숨이 변하여 기도가 되었고, 그 두려움이 변하여 우리의 노래가 되었습니다. 슬픔으로 가득 찼던 삶은 마음을 쏟아 놓으며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결핍 때문에 우리를 부요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를 경험하게 되었고, 환난 때문에 능력 주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경험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감사하는 삶을 사십시오. 감사는 마음속의 탐욕도 내려놓게 합니다(3:5). 하나님만으로 만족하기에 세상적인 것들이 더는 우리 마음을 붙잡지 못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감사 가운데 하나님의 은혜에 만족하는 성도들이 되길 바랍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