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가 영국의 지배를 받고 있던 때 지도자 간디는 영향력 있는 사람들의 의견결집을 위해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간디는 회의시간에 정확히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아무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약 5분이 지나서야 사람들이 하나 둘 모이기 시작했습니다.


이윽고 사람들이 다 자리를 잡았을 때 간디는 비통한 어조로 이렇게 말문을 열었습니다.  “지금 여기 모인 사람들은 5분 이상 늦었습니다. 5분의 시간을 소홀히 여기면 안 됩니다. 인도의 독립도 그만큼 늦어졌다는 사실을 명심 하십시오”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입니다.


영국의 웰링턴 (1769~1852)장군이, 어느 날 런던 시의 고급관리와 만나기로 약속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장군은 약속시간에 약속된 장소에 와서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관리는 시간에 대어 오지 못했습니다. “5분 지각이군요” 장군이 시계를 보면서 매우 불쾌한 얼굴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불과 5분이니까요. 각하” “불과 5분이라고? 그 5분 동안에 우리 군대가 패배를 당하였다면 어떻게 할테요?” 고급관리는 백배사죄 하였습니다.


다음 약속 때는 고급 관리가 웰링턴 보다 미리 가서 기다렸습니다. “어떻습니까? 제가 5분 먼저 왔습니다.” 관리가 자랑하듯 말하자, 장군은 찡그린 얼굴로 또 쏘아붙였습니다. “자네는 시간의 가치를 잘 모르는군 그래, 나는 정각에 왔단 말 일세 5분을 낭비하다니, 아깝기 짝이 없는 일이야!”  시간은 너무도 소중한 것입니다.


어떤 분이 우리 인생을 80년을 살 경우, 잠자는 데 20년, 일하는데 20년, 먹는데 6년, 노는데 7년, 차타고 가는 데 6년, 치장하는 데 5년, 전화 거는 데 1년(여자는 남자 보다 더 길 것이다), 담배피우는 데 2년 반, 사람을 기다리는 데 3년 반, T.V.나 신문 보는 데 5년, 신발 끈을 매는데 반년이 걸린다고 분석을 했습니다.


우리에게 주어진 시간은 빨리 지나갑니다. 벌써 2008년 일 년이 다 지나가고 있습니다. 우리의 인생도 빨리 지나 갈 것이 확실합니다. 하루가 모여서 일주일이 되고 일주일이 한 달이 되고 한 달이 1년을 이루고 1년이 우리 인생을 이루게 됩니다. 그러므로 하루하루가 소중한 날들이요 시간입니다. 따라서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겨야 합니다. 오늘을 귀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오늘을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시간들입니다.


우리는 매일을 충실하고 보람 있게, 정성스럽게, 열심히 살아야 합니다. 그리고 매일 오늘이 나의 인생의 마지막이라고 생각한다면 보다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간의 소중성을 아는 사람은 결코 헛되이 보내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는 지나간 시간들에 대해서도 후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대인의  최고 경전인 탈무드에 이런 말이 나옵니다. “매일, 오늘이 네가 끝나는 날이라고 생각하라. 매일, 오늘이 네가 시작하는 날이라고 생각하라.“ 아주 의미 있는 말입니다.  오늘부터 내 인생이 시작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리는 새로운 희망과 기대로 가슴이 벅찰 것입니다.


나는 어떻게 살아갈까, 무슨 일을 할까, 어디로 갈까, 흥분과 희열로 가슴이 벅찰 것입니다.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인생의 행. 불행이 결정되고 성공과 실패의 가름이 납니다. 돈을 꾸어 주면 다시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시간을 단 1초라도 꾸어 주었다면 그것은 영원히 되돌려 받을 수 없습니다. 시간은 오직 앞으로 흐르기 때문입니다.


물처럼 앞을 향해 흘러갑니다. 흘러가는 이 귀중한 시간은 너무도 소중합니다. 시간이 너무 빨리 지나감으로 시간의 속도를 두고 ‘시간은 화살이다’라고 하여 시간의 귀중함을 우리에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시간은 돈을 주고 살 수 없고, 시간은 저축할 수 없으며, 누구도 시간은 붙잡아 매 둘 수 없고, 남에게 빌려 주거나 빌려 쓸 수도 없습니다.


성경은 말씀합니다. 엡 5:15 그런즉 너희가 어떻게 행할 것을 자세히 주의하여 지혜 없는 자같이 말고 오직 지혜 있는 자같이 하여 5:16 세월을 아끼라 때가 악하니라 5:17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오직 주의 뜻이 무엇인가 이해하라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