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재외국민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4주년을 맞아 발표한 특별연설에서도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이로 인해 코로나 방역 정책과 관련해 ‘재외국민=투명국민’ 논란이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해외동포들을 위한 월드코리안뉴스  5월 10일자 기사는 취임 4주년을 맞아 지난 5월10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행한 문 대통령의 특별연설을 보도하면서, "이날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 재외국민은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월드코리안뉴스는 "지난 1년여의 코로나 기간 재외국민들은 우리 정부 방역 정책의 사각지대에 놓여있었다."며  "일부 선진국을 제외하고는 열악한 의료환경에서 스스로 자구책을 취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정부의 무관심 속에 "아프리카중동한인회총연합회나 아시아한인회총연합회 등은 자체로 마스크 등을 확보해 해외 현지 한인사회로 보내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월드코리안뉴스는 재외국민을 투명국민으로 취급하는 방역정책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꼬집었다.  

"국내에 있는 국민들에게는 코로나 지원금도 지원됐지만, 해외에 있는 재외국민들은 해당이 되지 않았다. 재외국민들은 한국에 들어올 때도 입국장에서 외국여권 창구에 서지 않는 것 말고는 외국인과 똑같은 대우를 받았다.

반드시 2주 격리를 거쳐야 했으며, 백신을 맞는 경우 격리면제를 한다는 정책에서도 재외국민은 제외됐다. 해외에서 백신을 맞으면 격리면제를 적용하지 않기로 한 때문이었다. 이 때문에 재외한인사회에서 재외국민들은 ‘투명국민’이냐, ‘제외국민’이냐는 자조 섞인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다.

그런 가운데 문 대통령의 취임 4주년 특별연설에도 재외국민에 대한 언급이 빠져서 재외한인사회의 충격은 더 커지고 있다. 우리 정부뿐 아니라 청와대에서도 재외국민은 투명국민으로 취급되는 느낌 때문이다."

한편 최근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방역 지침이나 언론 보도에 대한 재외국민의 불만도 높아지는 것으로 보인다. 중국발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나라이름을 언급하지 말자던  정부가 변이 바이러스에 대해서는 공공연하게 각 나라 이름을 붙여 부르며 차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