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보는 아웃라인으로 된 새로운 번역 성경

명제로 읽는 요한 계시록: 논증의 흐름을 따라 읽도록 새로 번역한 요한 계시록/ 출판: 기독교 문서 선교회.  / 번역자 김재수 (남아공 희망봉 신학교 강사), 가격  8000원
명제로 읽는 요한 계시록: 논증의 흐름을 따라 읽도록 새로 번역한 요한 계시록/ 출판: 기독교 문서 선교회.  / 번역자 김재수 (남아공 희망봉 신학교 강사), 가격  8000원

명제로 읽는 요한 계시록:

논증의 흐름을 따라 읽도록 새로 번역한 요한 계시록

출판: 기독교 문서 선교회(CLC).  

번역자 김재수 (남아공 희망봉 신학교 강사),

가격  8,000원

번역자 김재수 (남아공 희망봉 신학교 강사)

 

이는 명제를 하나의 기본 단위로 간주하여 요한 계시록을 번역한 책입니다. 이는 하나의 명제를 하나의 아웃라인으로 구성한 새로운 번역으로서 독자들이 처음보는 성경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이는 기존의 성경번역과는 아주 다릅니다. 이를 좀더 설명하겠습니다.

 

 

1. 명제

 

성경 연구와 관련하여서 사용된 단어 명제란 성경 헬라어 학자들이 사용하는 콜론 (colon) 과 똑 같은 개념을 가집니다. 이는 의미론적으로는 하나의 주제를 가진 완전한 문장입니다. 문법적으로 이는 하나의 주어와 하나의 동사를 가진 문장입니다. 명제를 하나의 기준으로 성경의 절을 분해하는 것을 명제 분석 (propositional analysis), 혹은 콜론 분석 (colon analysis) 혹은 강화 분석 (discourse analysis) 이라고 부릅니다. 강화 분석은 넓은 의미에서 사용될 경우엔 명제 분석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래서 문맥을 통해서 강화분석이 콜론 분석을 의미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해야만 합니다.

 

 

2. 요한 계시록의 번역의 특성

 

2.1) 명제 중심 번역

 

가) 확장된 명제 중심 번역

명제를 중심으로 번역하였고 이 명제 이외에도, 구와 단어도 본문을 좀 더 바르게 그리고 분명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경우에 따라서 하나의 명제로 간주하여 문장을 분해하였습니다.

 

나) 헬라어 주절과 종속절이 분명하게 구분되어 번역

많은 경우에 있어서 한글 성경에는 헬라어 종속절이 주절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래서 성경을 이해하는데 약간의 어려움이 발생하지만 이 번역은 이 둘을 명확히 구분하여 번역함으로써, 헬라어 성경의 특성을 반영하려고 하였습니다.

 

다) 명제역할을 정의함

명제의 역할을 정의함으로써 명제를 설명하였습니다. 이로 인해서 문단내의 문맥의 흐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문단 분해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라) 최간단 주석

명제 역할을 정의한 것은 명제를 단순하게 설명한 것 이상으로, 본문을 중심으로 한 주석에 해당합니다. 역할이 표시된 명제를 따라서 읽으면 본문을 더 분명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2.2) 구성: 아웃라인

하나의 명제가 하나의 아웃라인으로서 역할을 하고, 전 성경이 이 아웃라인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는 본문을 요약할 뿐만이 아니라, 시각적 효과도 주기 때문에 이해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누가 이 성경을 사용하면 좋은가?

 

가. 본문을 연구하고 설교를 준비하는 독자

설교자들이 준비해야할 본문의 개요 (outline)가 이 성경의 본문이기 때문에 강해 설교 혹은 본문 설교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매우 유용합니다.

 

나. 스터디 바이블 러버

토의할 주제들이 outline 되어 있기에, 개인이나 그룹이 스터디 혹은 심도 있는 연구를 하기에 용이합니다.

 

다. 논술체험 러버

이 성경은 비형식 논리의 논증을 분해한 것입니다. 이 번역을 읽을 때 논술을 스스로 어느 정도 배울 수도 있습니다.

 

요약하면 명제로 읽는 요한 계시록은 기존의 한글 번역과는 전혀 다릅니다. 전 계시록이 아웃라인 되어 있어서 성경 연구와 설교 준비를 위해서 아주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명제로 읽은 성경이 본문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최적 성경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번역 구성하였습니다. (번역자에 의한 책 소개)

 

◆ 목차

추천사 원대연, 문장환, 송영목, 김세현, 문세원, 박길현, 변성규, 원차희, 김형태, 황권철, 이승진

 

저자 서문 13

 

제1장 명제로 읽는 성경 16

제 2장 요한계시록 서론 28
제 3장 구조 분석 30

제4장 요한 계시록 40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