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을 얻고 더 풍성히 누리게 하는 사역

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
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

◆저자가 설명하는 이 책은 어떤 책인가?”

본서의 특징을 여덟 가지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부분이 아닌, 전체 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에 대한 문예적/문법적/신학적 방법론으로 해석하고 적용한 저작으로서, 국내,외를 막론하고 드문 연구물(신학과 주해 및 강해)로 판단된다. 본서는 열왕기서 주석 대용으로 사용할 수도 있다.

둘째, '생명'(Life)'생명 사역'(Life Ministry)이라는 성경적 주제로 엮어가는 구약성경신학의 소고이다. 이 생명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 곧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10:10)으로 완결된다. 그래서 본서의 부제를 생명을 얻게 하고 풍성히 누리는 사역으로 정했다.

셋째, 예상 독자는

(1) 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 전문 연구자,

(2) 설교를 준비하는 목사,

(3) 역사서 및 내러티브 본문에 대한 해석 원리와구체적 방법을 배워야 하는 신학생, 그리고 (4) 일반 교인들도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본서의 사용 문체를 약간 어렵고 매우 쉬운스토리식 문체(장르에 맞게)로 흥미진진하게 역사서를 풀어가는 방식으로 기술했다.

넷째, 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 강해설교를 위해, 반년 이상의 설교 분량인28편의 본문 연구와 설교 준비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요지를 정하고 단락을 세분화 했다.

다섯째, 개인 묵상과 소그룹 성경공부, 독서 미팅 등을 위해 토의 질문들이 각 장별로 말미에 배치되어 있다.

여섯째,본문과 관련된 시각 자료들이 풍성하다:

(1) 구약 연대기와 본문 분석 도표 40,

(2) 지도 및 그래픽15개 이상,

(3) 사진과 시각 자료가 풍성하여 본문과 관련된 배경적 역사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일곱째, 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와 관련된 구약 성경 고고학”(Biblical Archaeology)자료로써, 특주 4편을 수록함으로 엘리야-엘리사내러티브에 대한 입체적 성경 이해를 도모한다:

(1) 모압의 비석/메사의 비석,

(2) 산헤립의 프리즘,

(3) 검은 오벨리스크, 그리고

(4) 텔 단 비석이다.

마지막 여덟째,엘리야-엘리사 내러티브에 등장하는 구약성경의 기적 스토리, 리더십, 멘토링, 목회자의 비전과 탈진 및 회복, 가정 사역, 선지적 상담 사역, 팀사역, 신학교(선지자 학교)와 신학 교육 스토리 등 흥미진진한 현대 목회적 이슈들과 그리스도인의 신앙 주제들을 내러티브 주해에서 발견할 수 있다. 성령 하나님의 조명하심이 독자들과 함께 하셔서, 다양하고 창의적인 응용과 적용에 필요한 지혜를 발견하기를 바란다.

원컨대, 주님의 몸된 교회를 함께 섬기는 담임목사와 부교역자들 사이 뿐만 아니라, 하나님 나라의 모든 동역자들에게 서로 권하여 함께 읽는 동역 보감”(同役寶鑑)이 되었으면한다. 왜냐하면, 엘리야와 엘리사는 한 사람 같은 두 사람, 두 사람 같은 한 사람곧완벽한 하나의 팀’(One Team) 스피릿으로 무장되어 있기 때문이다.

 

목차

 

◆ 저자 소개

 

◆ 추천사: 황창기 김하연 류응렬 송영목 박사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