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사 서평

위대한 믿음의 사람을 키운

위대한 어머니들의 이야기!

 

믿음의 위인, 그들의 어머니는 자녀를 어떻게 그렇게 키운 걸까?

기독교 역사에 이름을 남긴 사람부터 현재 교계에서 많은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사람까지우리는 믿음의 위인들을 통해 복음의 진리와 바른 신앙에 관한 많은 가르침을 얻고, 그들의 인생을 본보기로 삼아 그리스도인의 삶에 대해 돌아보기도 한다. 그런데 자녀를 키우는 그리스도인 어머니라면 한 번쯤은 이런 생각을 해볼 수 있다. ‘그들의 어머니는 자녀를 어떻게 그렇게 키운 걸까?’, ‘이 혼란스러운 세상에서 어떻게 하면 자녀를 그렇게 믿음의 사람으로 키울 수 있을까?’

기독교의 영웅들 가운데는 어머니의 세심함과 경건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많다. 어머니의 세심한 성경 교육으로 구원에 이른 사람도 있고, 어머니의 기도로 방탕한 생활을 접고 믿음으로 돌아오게 된 사람도 있다. 경건한 어머니의 기도와 가르침과 본이 그들을 충실한 믿음의 사람으로 이끈 것이다.

 

11명의 신앙의 거인들과 그들을 위해 헌신한 경건한 어머니의 강력한 영향력!

이 책은 저자가 블로그(www.challies.com)에 연재한 글에서 시작되었다. 그 글을 읽고 많은 사람이 책으로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고, 이에 몇몇 지인의 도움으로 글을 다듬고 보충하여 책을 완성하게 되었다. 저자는 경건한 어머니 덕분에 특출한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이 많은 것을 알고 그들의 이야기를 살피게 되었다.

존 뉴턴, 허드슨 테일러, 존 그레샴 메이첸, 크리스토퍼 위안, 윌리엄 보든, 찰스 핫지, 존 파이퍼, 찰스 스펄전, 아우구스티누스, 드와이트 무디, 디모데. 이 책은 11명의 신앙의 거인들과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헌신한 어머니의 강력한 영향력에 주목한다. 1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오늘날 우리 어머니들과 동일한 고민을 한 어머니들을 만나며 하나님이 그들의 강점과 약점 모두를 사용하셔서 위대한 사람을 만들어 내신 모습을 보여 준다. 각 장 끝에는 저자의 지인이 어머니로서 자기 생각을 쓴 글인 한 어머니의 묵상이라는 내용이 추가되어 있으며, 개인 묵상 또는 어머니 소그룹 모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묵상을 위한 질문도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은 이런저런 양육법을 제시하기보다 실제 어머니들의 본을 통해 자녀 교육의 본질, 즉 영적 양육에 초점을 맞추고 나는 현재 어떻게 자녀를 보살피고 있는지 돌아보게 한다. 그러면서 어머니의 수고는 헛되지 않다고 말하며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자녀를 영적으로 이끌도록 모든 어머니에게 지혜와 용기와 희망을 준다. 자녀 양육이 부담이 아닌 거룩한 소명임을 알고 많은 어머니가 보다 자유한 마음으로 그 길을 걷도록 도울 것이다.

 

[추천 독자]

- 어린 자녀를 둔 어머니부터 성장한 자녀를 둔 어머니까지, 자녀의 영적 성장을 도우며 자녀를 그리스도를 섬기는 사람으로 키우고 싶은 어머니들

  • 자녀나 불신 자녀를 끝까지 인내하며 믿음의 길로 인도하고 싶은 어머니들

- 부모의 본질적인 임무와 자녀 양육의 참된 목표를 알고 싶은 어머니들

  • 양육에 관해 함께 배우고 나누고자 하는 어머니 소그룹 사역자와 어머니들

- 신앙 위인의 어머니들은 어떻게 자녀를 키웠는지 알고 싶은 분들

 

추천의 글

이 책은 아들과 딸을 그리스도를 사랑하고 따르며 섬기는 자로 키우기 갈망하는 어머니들에게 큰 힘과 지혜와 희망을 준다.”

- 낸시 드모스 월게머스 | 작가, 교사, ‘Revive Our Hearts’ 진행자

 

이 책에서 도전과 영감과 힘을 얻었다. 저자 팀 챌리스는 독자들이 1세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어머니들을 만나는 감동적인 역사 여행을 하게 한다. 챌리스는 많은 면에서 오늘날 우리 어머니들과 동일한 고민을 하는 어머니들을 소개한다. 이 어머니들 가운데 그 누구도 이상적인 조건에서 자녀 교육을 하지 못했다.

하나님이 이 11명의 어머니를 그들의 독특한 성격과 능력, 강점과 약점을 사용하셔서 위대한 사람을 만들어 내시는 모습은 정말 매력적이다. 이들은 신앙의 거인들의 어머니였지만, 해박한 신학자이거나 완벽한 어머니는 아니었다. 그들은 능력과 은사가 매우 달랐지만, 그리스도께 매달렸다는 공통점이 있다. 이 책은 어머니들에게(심지어 아버지들에게도) 큰 힘을 준다. 또한 탕자를 둔 부모에게도 은혜와 희망을 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큰 기쁨을 누렸다. 이 책을 적극적으로 추천한다.”

- 킴벌리 와그너 | Fierce Women저자

 

우리는 믿음의 영웅들을 보며 궁금해한다. ‘그들의 어머니는 자녀를 어떻게 그렇게 키운 걸까?’ 경건한 어머니는 자신의 수고가 영원히 영향을 미치기 원하지만, 단 한 달을 인내하는 것도 불가능하게 느낄 때가 있다. 저자는 앞서 살았던 실제 여인들의 삶을 세세히 정리하여 경건한 어머니의 강력한 영향력을 설명한다. 이 어머니들은 동일한 복음을 믿고, 동일한 그리스도께 매달렸다. 이 책을 통해 더 많은 어머니가 그들의 본을 따르게 되기를 기도한다.”

- 글로리아 퍼먼 | Missional Motherhood,

Treasuring Christ When Your Hands Are Full저자

 

▷본문에서

기독교의 영웅들 가운데는 어머니의 세심함과 경건에 영향을 받은 사람들이 예상외로 많다. 그들은 아버지도 자신에게 관심을 가지고 경건의 본을 보여 주었지만, 주로 어머니로부터 영적인 영향을 받았다고 강조한다. 역사를 살펴보면, 성경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초대의 가장 유명한 교사를 키워 낸 여성들과 쉬지 않는 기도로 방탕한 아들을 구원으로 이끈 여성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나름 위대한 신학자이지만 학생은 오로지 자기 자녀들뿐이었던 여성들도 있다. 자녀에게 일찍부터 견고한 삶의 기초를 세워 준 여성들도 있다. 경건한 어머니 덕분에 특출한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이 많다. _들어가는 글

 

어머니로서 자녀를 도무지 어떻게 양육해야 할지 모르겠고, 힘과 생각이 바닥나 자녀에 대한 소망이 끊어졌어도 기도할 수 있다. 그러면 자신이 아니라 그리스도에게서 필요한 모든 힘과 능력을 얻을 수 있다. 아멜리아가 자기 방에서 종일 기도한 일에서부터 허드슨이 멀리 떠나가는 날 가슴 아프게 부르짖은 일까지, 이 모든 것은 자녀를 하나님께 부탁하는 방법을 보여 준다. 아멜리아는 아들을 그리스도께 맡겼고, 그리스도는 그녀에게 아들을 내려놓을 믿음을 주셨다. 그녀가 그렇게 그리스도를 의지할 수 있었던(너무 아름답다!) 까닭은 바로 헌신적인 기도 생활 때문이었다. _2장 경건한 어머니의 기도(허드슨 테일러)

 

당신도 기대하지도, 선택하지도 않은 상황에서 자녀를 기르고 있을 수 있다. 또 혼자서 자녀의 신앙 교육과 생계를 책임지고 있을 수 있다. 메리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님은 당신이 끝까지 경건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모든 것을 공급해 주심을 배우길 바란다. 하나님은 당신의 믿음의 노력을 모두 사용하신다. 비록 그 노력이 죄와 섞여 있을지라도 말이다. 하나님은 당신 혼자서 매일 수고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으신다. 자녀에게 헌신할수록 하나님은 그리스도 안에서 당신의 유익을 위해 헌신하신다. _6장 헌신적인 어머니의 영향력(찰스 핫지)

 

우리 중 누구든 겨자씨만 한 믿음만 있다면 하나님께 쓰임 받아 자녀들이 그리스도를 따르게 할 수 있다. 어린아이 같은 믿음과 성경에 대한 간단한 이해만으로도 아이들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능력, 선하심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믿음을 받으셔서 자녀들 속에 몇 배로 열매 맺게 하신다. _7장 평범한 어머니의 영향력(존 파이퍼)

 

아우구스티누스의 이야기는 오랫동안 방황하고 있는 자녀를 둔 어머니들에게 큰 위로가 된다. 이것은 하나님이 구원하실 때가 이르면 구원하신다는 좋은 증거다(또한 하나님의 완전한 주권을 믿고 희망을 품게 한다. 절대로 그리스도께로 돌아올 것 같지 않은 사람들도 희망이 있는 것이다). 모니카의 인내와 기도는 그 방탕한 자녀를 변화시켰다. 아우구스티누스가 어릴 때 어머니께 배운 교훈을 저버린 것을 보면, 그것이 그의 회심에 영향을 주지 못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러나 어린 소년이었을 때 믿음의 씨앗이 심어졌고, 하나님은 그 진리의 씨앗을 사용하셔서 그를 돌이키셨다. 모니카의 이야기는 자녀를 절대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는 교훈을 준다. 절대로 기도를 포기하지 않아야 하고, 희망을 포기하지 않아야 하고,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려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아야 한다. _9장 어머니의 끈질긴 믿음(아우구스티누스)

 

디모데는 말씀의 여인에게 양육 받았기 때문에 말씀의 사람이 되었다. 어머니가 성경을 신뢰했듯이 그도 성경을 신뢰하게 되었다. 어머니가 진리를 사랑했듯이 그도 진리를 사랑하게 되었다. 경건한 어머니(그리고 할머니)의 믿음이 이 젊은 사람의 믿음이 되었다. 우리는 엄청난 부담감을 가지고, 자녀 교육에 도움이 될 완벽한 자료를 구하려고 많은 돈을 쓴다. 그러나 진실한 믿음과 그 믿음을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려는 소원만 있으면 된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믿음으로 살며, 말씀을 믿고, 이 모든 것을 자녀에게 나누어 주라. 이것은 충분히 가능한 방법일 것이다. _11장 성경에 충실한 어머니의 영향력(디모데)

 

▷저자 소개

팀 챌리스(Tim Challies)

맥마스터대학교에서 역사학을 공부했다. 목회와 강의, 집필, 웹디자인 분야에서 왕성하게 활동하고 있다. 하루 수만 명 방문하는 크리스천 블로그(www.challies.com) 운영자이자 주목받는 신생 출판사 Cruciform Press의 공동 설립자다. 심도 있는 서평을 제공하는 DiscerningReader.com의 에디터이기도 하다.

한눈으로 보는 비주얼 성경 읽기(생명의말씀사), 영적 도약을 위한 준비(미션월드), Do More Better, Sexual Detox, Run to Win등 여러 권의 책을 썼다. 현재 캐나다 온타리오주 토론토에 있는 그레이스 펠로우십 교회에 다니고 있으며, 매일 블로그에 글을 올리고 있다.

 

▷차례

추천의 글

들어가는 글

 

1. 연약한 어머니의 영적인 힘 _존 뉴턴

2. 경건한 어머니의 기도 _허드슨 테일러

3. 훈련과 다정함의 영향력 _존 그레샴 메이첸

4. 경건한 어머니의 인내 _크리스토퍼 위안

5. 경건한 어머니의 순종 _윌리엄 보든

6. 헌신적인 어머니의 영향력 _찰스 핫지

7. 평범한 어머니의 영향력 _존 파이퍼

8. 간구하는 어머니의 미덕 _찰스 스펄전

9. 어머니의 끈질긴 믿음 _아우구스티누스

10. 근면한 어머니의 영향력 _드와이트 무디

11. 성경에 충실한 어머니의 영향력 _디모데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