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의 집필 동기

한국교회는 세계 선교사에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경이적 성장을 하였다는 말이 있습니다이제 한국교회는 시선을 안으로 돌려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보완에 나가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심각한 고민을 해야 할 때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야만 이 땅에서 그리스도의 교회는 더욱 깊게 뿌리를 내리고 복음의 생명력을 계승해 나갈 것이며 무엇보다도 세계선교의 큰 몫을 지속적으로 감당해 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한국교회가 이 시점에서 무엇을 개혁하고 또 보완할 것인가 하는 것입니다. 가장 시급한 문제는 이미 신앙생활을 하고 있는 평신도를 제대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교회에서 교육만이 능사는 아니지만, 교육이 없는 교회의 건강한 성장이란 기대할 수 없을 것입니다성경 전체를 주제별로 공부하는 교리 공부는 신앙의 뼈대를 튼튼하게 세우는 아주 요긴한 것이 됩니다.

교리 공부는 성경 전체의 핵심적 내용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2천 년 교회사의 누적된 성경연구의 결과들과 접촉하게 합니다. 그래서 교리가 튼튼한 평신도는 영적 판단력이 분명해서 이단이나 사이비 종교에 대해서 확실한 방어력을 가지게 되는 것입니다.

 

◇책의 원저자 루이스 벌코프

루이스 벌코프(Louis Berkhof)1873년 네델란드에서 출생(1957년 소천)하였고 미국으로 이민하여 칼빈신학교와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수학하였고 평생을 칼빈신학교의 교수로 지냈습니다. 그는 칼빈주의(개혁주의) 3대 신학자 중의 한 분으로 인정을 받고 있으며 그의 대표적 저서는 "조직신학"으로 개혁주의 진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작품입니다.

이 책을 본인이 압축 요약한 기독교 교리 요약은 전 세계의 개혁주의 교회는 물론 특히 한국 교회에서 가장 기본적인 교리 공부의 교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책에는 종교 계시 성경 하나님의 본질 하나님의 명칭 하나님의 속성 삼위일체

하나님의 작정 하나님의 창조 하나님의 섭리 원시 상태의 인간 죄의 상태에 있는 인간 은혜 계약 안에 있는 인간 그리스도의 명칭과 본질 그리스도의 신분 그리스도의 직무 그리스도의 속죄 성령의 일반적 은총 부르심과 중생 회개와 믿음

칭의 성화와 견인 교회의 성질 교회의 정치와 권세 하나님의 말씀과 성례 세례 성찬 육체적 죽음과 사후의 중간상태 그리스도의 재림 부활과 마지막 심판 그리고 무궁세계 등 30개의 성경의 가장 중요한 주제들에 대한 가장 권위 있고 명확한 정리가 있습니다.

 

◇차례

 

 

◇편역자 소개

편역자 신민범 목사
편역자 신민범 목사

편역자는 서울 강서구에 소재한 고신 총회소속 경신교회에서 30년 이상 교육목회에 전념하여 왔고, 10년 이상 학장으로 고신총회 서울서부노회 직영 서울성서대학에서 열심히 교리에 관계된 과목들을 가르쳐 왔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고신총회 직영 고신신학원에서 원장으로 수도권 노회들의 평신도 지도들을 대상으로 개혁주의 신학의 이론과 실제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특히 각 교회에서 장로로 피택된 분들을 대상으로 개혁주의 교리를 힘써 강의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평신도들에게 가르치기 좋고 배우기 쉬운 형식의 교리 공부 책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동기로 벌코프의 기독교교리 요약을 편역이란 이름으로 재편성해 보았습니다.

 

◇이 책의 활용

이 책은 기독교회 2천 년 동안 쌓아 온 정통 교리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내용에 있어서 독창적인 것은 없으므로 각 교회에서는 안심하고 교리 교재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단어, 구성, 순서의 배열 관련 성구 참고 사항 등을 가능한 한 논리적 순서를 따라 하였으므로 이 책의 순서대로 차례로 공부하는 것이 편안할 것입니다.

그러나 30개의 각 강의들은 각기 다 독립적인 것이 있으므로 중간이나 뒤쪽이나 어디서 먼저 공부해도 됩니다.

이 책은 목사님이나 교사들이 교인이나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식으로 하는 것이 무난하지만 소그룹에서 토의식으로 공부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고 또 개인이 먼저 읽으며 공부한 후에 읽은 사람들이 다시 모여 토론하며 공부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 책은 모든 항존직 직분자(장로 안수집사 권사)와 교회 교사들이 반드시 기본 교리이므로 구역장 모임 셀리더 모임 교사모임 목자 모임 등에서 한번 공부하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편역자 약력

신민범 목사/교육학 박사 (현재)서울 경신교회 담임목사(31년 목회)

고신총회 직영 고신신학원 원장 서울서부 직영 서울성서대학장

고려신학대학원 졸업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졸업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졸업 박사학위 논문

정암 박윤선 박사의 개혁파 교회론 이해와 교회론 교육에로의 적용

(2006학년도 지도교수: 이승구)

저서 필수양육 멘토링( 출판사 스토리 비전)

(주요경력) 밀성고등학교 교사 학생신앙운동(S.F.C)서울지역 간사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이사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외래교수 고신 서울서부노회장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