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이은태 목사(뉴질랜드 선교센터 이사장)

20041226일 인도네시아 수마트라 인근 해역에서 발생한 대규모 지진으로 인해 인류역사상 최악의 쓰나미가 발생했다. 당시 피해를 본 국가는 모두 12. 인도네시아를 비롯하여 스리랑카, 인도,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소말리아에까지 광범위한 피해를 줬다.

사망자 숫자는 최대 30만 명에 이르고 이 중 3분의 1은 어린이였다. 방송에서는 온종일 처참한 피해 상황과 가족을 잃은 남은 자들의 울부짖음을 방영했다. 참으로 마음이 아팠다. 하루아침에 생활 터전과 가족을 잃은 이분들의 고통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겠나? 매일매일 방송을 통해 들려오는 이분들의 통곡이 마음 한편에 큰 아픔으로 남았다. 어떻게 이분들을 도울 수 있을까? 마음은 간절한데 그 당시 우리가 처한 상황이 너무나도 어려웠다.

하나님께서 빌딩과 학교를 주셨는데 빌딩은 8개 층이 비어있었고 학교는 매달 감당하기 어려운 적자가 나고 있었다. 종이 한 장도 함부로 사용할 수 없어 이면지를 활용하였다. 한 치 앞도 내다볼 수 없는 암담한 재정 상황이었으나 이분들을 돕지 않고는 견딜 수가 없었다. 오랜 시간 고민하다 구호단체에게 보낼 2천 불짜리 수표를 끊었다. 그 당시 상황으로는 우리에게 이것도 큰 금액이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질책하시는 음성이 들려왔다. “2천 불로 누구를 돕겠다는 거냐?” 나의 인색함이 부끄럽고 죄송했다. 하나님께서 무에서 빌딩을 주시고 학교를 주셨는데 어렵다는 핑계로 겨우 2천 불로 생색을 내는 믿음 없는 내 모습이 너무 실망스러웠다. 그 자리에서 수표를 찢어버리고 2만 불짜리 수표를 다시 끊었다.

그리고 다음 날 태국에서 8년간 선교사로 활동했던 학교 디렉터를 불러 이 금액을 태국의 구호단체에 직접 보내도록 부탁했다. 비록 은행 돈을 빌려 쓰는 처지였으나 이렇게라도 그분들의 고통에 동참을 하고 나니 조금이나마 위로가 되었다. 그런데 며칠 뒤 태국으로 돈을 보내주었던 학교 디렉터가 나에게 면담을 요청했다. 나는 속으로 이분이 어려운 중에 이렇게 구제하는 나의 모습에 감동되어 감사의 인사를 하러 온 줄로 생각했다. 대화 중에 그분의 입에서 나온 말은 참으로 충격적이었다.

나는 당신의 재정관리에 대해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소. 학교가 이렇게 어려운 중에 있는데 어떻게 이 큰돈을 이렇게 보낼 수가 있단 말이요. 나는 이것이 올바른 그리스도인의 물질 사용법이라고 생각하지 않소.”

한참 동안 말문이 막혔다. 그리고 조용히 이야기했다. “이것에 대해서는 나에게 아무 말도 하지 마세요. 나는 그저 하나님이 시키시는 대로 했을 뿐입니다.”

우리는 때때로 하나님을 바라보지 못하고 환경을 바라보고 살아갈 때가 많다. 능력이 되고 형편이 되어서 구제를 하려면 절대로 할 수 없다. 어떤 형편이든지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어려운 분들은 도와야 한다. 바울이 3차 선교여행 때 흉년으로 고통당하는 예루살렘 성도들을 위하여 구제 연보를 모았다. 그때 여러 성도들이 어려운 중에 십시일반 구제 연보를 했다. 특별히 마게도냐 교회는 극한 가난속에 오히려 풍성한 연보를 했다.

(고후 8:1-2) 형제들아 하나님께서 마게도냐 교회들에게 주신 은혜를 우리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환난의 많은 시련 가운데서 저희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로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하게 하였느니라

하나님께서는 어려운 중에 가난한 자를 돕는 것을 기뻐하신다. 그리고 반드시 풍성하게 갚아 주신다. 어려운 중에 드린 2만 불이 우리 사역에 큰 축복의 열매로 돌아왔다. 이 사건 이후 하나님은 하늘 문을 열어 물질의 복을 쏟아부어 주셨다.

[21:13] 귀를 막아 가난한 자의 부르짖는 소리를 듣지 아니하면 자기의 부르짖을 때에도 들을 자가 없으리라

쓰나미 피해의 처참한 모습/ 사진@이은태 목사 제공
쓰나미 피해의 처참한 모습/ 사진@이은태 목사 제공
쓰나미 피해 현장/ 사진@이은태 목사 제공
쓰나미 피해 현장/ 사진@이은태 목사 제공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