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22/05/20/- 재미있고 깊어지는 일년일독 성경읽기

고린도전서 12-14/시편 137

[은사]

 

*

사전에서 한자어가 의미하는 '은사(恩賜)'는 임금이 내려 주는 물건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성경에 기록된 '은사'의 의미는 헬라어로 '카리스마' 라고 합니다. 이 단어는 '선물' 이라는 뜻을 담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이지 않는 성령께서 자신을 보이는 방식으로 드러내시는 것을 우리는 '성령의 은사'라고 부릅니다. 성경에 기록된 '은사'는 여러 가지 형태의 모습으로 나타납니다(고전 12:7-11). '은사'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지만 한 성령에 의해서 주어지는 것으로써 그 목적은 교회와 성도를 유익하게 하며, 덕을 세우기 위한 것이므로 품위 있고, 질서 있게 주어진 '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12:7, 14:4;40).

 

**

모든 은사는 성령께서 그분이 원하시는 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십니다(고전 12:11). 은사는 사람 몸의 지체와 같이 여러 가지 모양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12:12;14). 은사에 우열이 없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모든 지체를 고르게 창조하셨기 때문에 오히려 약하게 보이는 지체가 더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12:22-24). 모든 성도는 그리스도의 몸으로서 동등하며, 지체의 각 부분으로 상호 보완적인 관계입니다(고전 12:27, 4;11-12). 그러나 그리스도의 지체로 설명되는 모든 은사 중에서도 가장 사모해야 할 은사는 사랑입니다(고전 12:31). 믿음, 소망, 사랑은 영원히 있지만 그러나 그중에서도 제일은 사랑입니다(13:13).

바울은 은사들을 사모하되 그중에서도 특별히 예언을 사모할 것을 권면하였습니다. 방언은 자신의 덕을 세우는 것이지만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기 때문입니다(14:1;4). 또한 방언은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한 표적이 되고, 예언은 믿는 자들을 위한 것이 된다고 하였습니다(14:22). 그러나 모든 은사는 덕을 세우기 위하여 사용해야 합니다(14:26). 그러므로 은사는 품위 있게 사용해야 하고, 은사를 통해서 오히려 교회의 질서를 세워나가야 합니다(14:40).

 

***

은사는 성령 하나님의 뜻에 따라 성도에게 나누어지는 하나님의 선물입니다. 은사를 선물로 주신 것은 성도와 교회에 유익이 있게 하기 위해서입니다(고전 12:7). 그러나 고린도 교회 안에서는 이 은사를 가지고 서로 간에 누가 더 높은지, 혹은 누가 더 신령한 지에 대한 다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은사의 활용과 역할에 대한 질서를 세우기 위해서 순서를 정해야만 했던 것 같습니다(12:28). 그러나 더 큰 은사는 바로 사랑하는 것이며, 영원히 존재하는 것 중에서도 사랑이 가장 우선되는 것이라고 바울은 강조하였습니다(12:31, 13:13). 왜냐하면, 하늘나라에서는 더 이상 다툼이 없고,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사랑하는 일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21:4;27).

 

(시편 137/ 개역개정)

1.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에 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4. 우리가 이방 땅에서 어찌 여호와의 노래를 부를까

5. 예루살렘아 내가 너를 잊을진대 내 오른손이 그의 재주를 잊을지로다

8. 멸망할 딸 바벨론아 네가 우리에게 행한 대로 네게 갚는 자가 복이 있으리로다

 

나는 어떤 은사를 사모합니까? 혹은, 내게 주어진 은사를 통해서 어떤 유익을 끼치고 있습니까?

 

이스탄불메트로폴선교교회

성경을 받아먹는 사람

 

성경읽기 순서는 권별 성경 순서대로가 아니라 연대기 순서에 따랐습니다. 시편은 순서대로 배열하되 연대기 읽기의 본문과 관련된 것은 그 기사와 함께 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