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22/05/21/- 재미있고 깊어지는 일년일독 성경읽기

고린도전서 15-16/시편 138

[부활]

 

*

생명을 잃어서 죽었다가 다시 생명을 얻어 몸이 되살아나는 것을 '부활'이라고 합니다. 혹은, 쇠퇴한 것, 이전에 폐지한 것들을 다시 써서 효력이 나타나게 하는 것들을 가리켜서도 '부활'이라는 용어를 사용합니다.

성경에서의 '부활'이 가지는 낱말의 의미는 죽은 사람의 몸과 영을 되살아나게 하는 하나님의 기적을 뜻합니다. 단지 이 세상에서 죽었다가 다시 살아나는 것뿐만이 아니라 진정한 죽음 이후에 예수님께서 이 세상을 마지막 날에 심판하기 위해서 다시 오실 때 죽었던 사람들도 새로운 몸으로 다시 살아나게 하는 것을 '부활'이라고 합니다. 마지막 날의 부활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성도들뿐만 아니라 불신자들도 '부활'하게 됩니다. 그래서 신자든 불신자든 모두 '부활'하게 되지만, 그 결과는 극과 극으로 달라집니다(살전 4:13-18, 25:46, 고전 15:51-52).

 

**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은 많은 사람들이 목격한 역사적 사실입니다(고전 15:3-8).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활이 없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바울은 부활이 없다면 우리 믿음의 기반을 부정하는 것이며, 복음을 전하는 자들이 다 거짓 증인이 될 것이라고 변증하였습니다(15:12-13). 죽음이 한 사람 아담으로부터 시작된 것처럼,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이루어졌습니다(15:21-22). 첫 사람 아담은 생령이 되었고, 마지막 아담(예수 그리스도)은 살려주는 영이 되었습니다(2:7, 고전 15:45). 이로써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고, 제일 마지막 멸망 받게 될 원수는 사망이 될 것입니다(고전 15:20;26). 그리하여 마지막 날에는 모두가 부활하고 죽지 않고, 썩지 않을 새 몸으로 변화를 받게 될 것입니다(15:51-54).

 

***

부활은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의 핵심입니다. 그리스도인으로서 부활이 없는 신앙은 도무지 상상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고전 15:22). 예수님 당시에도 나사로나 나인성 과부의 아들처럼 죽었다가 살아났던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마지막 날에 부활하게 될 우리 몸은 죽지 않고, 썩지 않는 예수님의 몸과 똑같은 몸으로 부활할 것이기 때문에 예수님께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15:20).

그다음 마지막 날에 이루어질 부활의 순서는 예수를 믿고 죽었던 사람들이 먼저 부활하여 주님의 재림과 함께 올 것입니다(살전 4:14;16). 그다음 순서가 이 땅에 살아 있던 성도들의 몸이 변화되어 하늘로 올려질 것입니다(4:17). 그러므로 죽음이 끝이 아니라 부활을 위한 준비이기 때문에 잠든 자들은 결코 영면하는 것이 아닙니다. 모든 잠든 자들이 한순간에 다 일어날 것입니다. 다만, 영벌로 부활하느냐, 아니면 영생으로 부활하느냐의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25:46, 20:12-15).

 

(시편 138/ 개역개정)

2. 내가 주의 성전을 향하여 예배하며 주의 인자하심과 성실하심으로 말미암아 주의 이름에 감사하오리니 이는 주께서 주의 말씀을 주의 모든 이름보다 높게 하셨음이라

4. 여호와여 세상의 모든 왕들이 주께 감사할 것은 그들이 주의 입의 말씀을 들음이오며

6. 여호와께서는 높이 계셔도 낮은 자를 굽어살피시며 멀리서도 교만한 자를 아심이니이다

7. 내가 환난 중에 다닐지라도 주께서 나를 살아나게 하시고 주의 손을 펴사 내 원수들의 분노를 막으시며 주의 오른손이 나를 구원하시리이다

 

나는 마지막 심판의 날에 어떤 부활로 일어나게 될 것을 믿습니까?

 

이스탄불메트로폴선교교회

성경을 받아먹는 사람

 

성경읽기 순서는 권별 성경 순서대로가 아니라 연대기 순서에 따랐습니다. 시편은 순서대로 배열하되 연대기 읽기의 본문과 관련된 것은 그 기사와 함께 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