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49-7/22/06/18/- 재미있고 깊어지는 일년일독 성경읽기

요한복음 7-8/잠언 17

[판단]

 

*

'판단'한다고 말할 때는 어떤 기준이나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기준이나 근거가 없는 '판단'은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판단을 제시하기 어렵습니다. '판단'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을 법조인이라고 합니다. 그들이 제시하는 '판단'은 법 조문에 근거한 것입니다. 그들이 제시하는 '판단'은 법 조문뿐만 아니라 법 해석과 적용, 그리고 판례집과 같은 다양한 것을 참고하여 판단을 내리게 됩니다. 바른 '판단'은 유불리를 떠나서 공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활의 '판단'은 법조인뿐만 아니라 우리 모두가 날마다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내가 어떤 기준과 근거를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서 나의 '판단'은 바른 것일 수도 있으며, 그렇지 않은 '판단'일 수도 있습니다.

 

**

예수님의 형제들과 예수님의 판단은 서로 달랐습니다. 그들의 판단이 상식적일 수는 있겠지만 그들의 판단이 달랐던 것은 그들의 기준이 달랐기 때문입니다(7:3-7). 유대인들 사이에서도 예수님에 대한 판단은 둘로 나뉘었습니다(7:12). 율법을 받은 사람들은 그 조문을 자신들이 이해할 수 있는 만큼 판단할 수 있었습니다(7:23, 8:5).

하지만 그 율법을 주신 분의 생각은 달랐습니다(8:7;11). 바리새인들은 예수가 스스로 자신에 대해 증언하므로 참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8:13). 하지만 주님께서는 당신의 증언이 참일 수밖에 없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영원 전부터 이미 살아계셨고(8:57-58), 하나님께서 예수님을 보내셨으며, 또한 그와 함께하시기 때문입니다(8:16;23;28-29). 그러므로 예수님의 말씀은 항상 진리입니다(8:32;45).

 

***

바울은 남을 판단하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서 핑계하지 못할 것은 자신의 판단 근거대로 살기 때문이라고 말했습니다. 마지막 판단과 심판은 공의로우신 하나님께서 직접 하실 것입니다(12:1-2;6-8).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의인은, 율법을 듣고 판단하는 사람이 아니라 율법을 듣고 행하는 사람입니다(12:13, 2:17, 22:12).

 

(잠언 17/ 개역개정)

3. 도가니는 은을, 풀무는 금을 연단하거니와 여호와는 마음을 연단하시느니라

15. 악인을 의롭다 하고 의인을 악하다 하는 이 두 사람은 다 여호와께 미움을 받느니라

17. 친구는 사랑이 끊어지지 아니하고 형제는 위급한 때를 위하여 났느니라

27. 말을 아끼는 자는 지식이 있고 성품이 냉철한 자는 명철하니라

 

나는 판단하기를 잘 하는 사람입니까? 아니면, 행하기를 즐기는 사람입니까?

 

이스탄불메트로폴선교교회

성경을 받아먹는 사람

 

성경읽기 순서는 권별 성경 순서대로가 아니라 연대기 순서에 따랐습니다. 시편은 순서대로 배열하되 연대기 읽기의 본문과 관련된 것은 그 기사와 함께 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