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곽 성 선교사/  선교사 파송 이후 현재까지 이슬람권의 관문 도시에서 사역 중이며, 교회 개척과 신학 훈련 등의 사역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관문 도시에서의 한인들을 위한 고신 교회 개척과 현지인들을 위한 개혁주의 장로교회 신학교 설립과 교회 개척을 위해서 일하고 있습니다.

 

22/06/26/주일 - 재미있고 깊어지는 일년일독 성경읽기

요한이서/요한삼서/유다서/야고보서/잠언 25

[가만히 들어온 사람]

 

*

'가만히 들어온 사람', 곧 이단을 말합니다. 이단(異端)이라는 한자어를 풀이하면, '끝이() 다르다()'라는 뜻으로, 사전적 의미로는 정통 이론에 어긋나는 사상 및 방식을 가리킵니다. 신약의 언어는 헬레니즘과 유대교의 영향을 받아 그리스도를 반대하는 자들이 바울을 가리켜서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고 불렀습니다(24:5).

이단에 관한 정확한 규정은 각 교단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가장 중요한 요점 중의 하나는, 그들은 성경 진리를 왜곡하고 또 부인합니다. 이단은 공통적으로 바른 기독교 신앙을 파괴하거나 거부하는 교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단은 기존 교회의 성도들을 정통 기독교에서 탈선하도록 유도합니다. 이들은 성경의 권위를 부정하고 그리스도의 신성, 그리고 그리스도의 십자가 구속 사역의 완전성을 부정하기도 하고, 그리스도의 재림을 왜곡하기도 합니다.

 

**

사도 요한은 이러한 이단들을 가리켜서 '미혹하는 자', 또는 '적그리스도'라고 했습니다.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사람으로서 이 땅에 육체를 가지고 오신 것을 부인하는 자들이라고 말했습니다(요이 1:7). 사도 요한은 그들을 집에 들이지도 말고, 심지어 그들과 인사도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 왜냐하면, 그들에게 인사하는 것조차도 그들의 악한 일에 함께 동참하는 것이라고 선언했기 때문입니다(1:10-11).

야고보의 형제 유다는 믿음의 도를 위하여 이단들과 힘써 싸워야 할 필요를 알았기 때문에 성도들에게 편지를 쓸 필요를 느꼈습니다(1:1;3). 유다는 초대 교회 당시의 이단들을 가리켜서 "가만히 들어온 사람"이라고 표현하였습니다. 그들은 경건치 아니하여 우리 하나님의 은혜를 도리어 색욕 거리로 바꾸고,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자들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1:4).

 

***

이단은 교회가 생기기 시작했을 때부터 존재해 왔습니다. 교회 안에서 가장 먼저 생겼던 이단은 아마도 복음과 유대주의를 혼합한 것에서부터 출발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의 이단은 모세의 율법과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함께 다 지켜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이러한 이단의 주장에 맞서서 바울은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받는 은혜의 복음을 선포해야만 했던 것입니다(1:17, 2:16, 3:9).

이 시대에도 이단의 종류는 다양해지고 많아졌지만, 이단을 분별할 수 있는 원리는 단 한 가지입니다. 이단들은 성경에 기록된 내용을 왜곡하거나 부인하는 자들입니다. 선교지 터키에도 많은 이단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심히 걱정스러운 것은 한국에서 생겨난 이단들이 터키에 많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교회가 세워지는 어디에서나 이단을 만날 수 있습니다. 건강한 교회는 이러한 이단들을 상대하여 성경 말씀에 기초한 신학을 정립하여 세워질 때만 가능해집니다.

 

(잠언 25/ 개역개정)

11.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 쟁반에 금 사과니라

13. 충성된 사자는 그를 보낸 이에게 마치 추수하는 날에 얼음 냉수 같아서 능히 그 주인의 마음을 시원하게 하느니라

21. 네 원수가 배고파하거든 음식을 먹이고 목말라하거든 물을 마시게 하라

22. 그리하는 것은 핀 숯을 그의 머리에 놓는 것과 일반이요 여호와께서 네게 갚아 주시리라

 

나는 이단을 분별할 수 있을 만큼 성경을 읽었고, 이해하고 있습니까?

 

이스탄불메트로폴선교교회

성경을 받아 먹는 사람

 

성경읽기 순서는 권별 성경 순서대로가 아니라 연대기 순서에 따랐습니다. 시편은 순서대로 배열하되 연대기 읽기의 본문과 관련된 것은 그 기사와 함께 읽도록 편집하였습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