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 돌발 질문에 대한 친철한 답변
신천지 돌발 질문에 대한 친철한 답변

◆책소개

신천지 신도들이 전도 현장에서 돌발적으로 던지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매우 디테일하고 세밀하게 다뤘다. 게다가 신천지의 핵심 간부로 오랜 세월 몸담았던 신현욱 소장과 권남궤 소장의 자문을 거쳤기에 이 책자는 신천지의 현장 질문에 매우 실제적으로 답할 수 있도록 완성도 높게 정리됐다. 9장이지만 다루는 주제는 9개에 그치지 않았다. 각장의 소주제에 따른 개별적인 질문을 정리하면 총 78개에 이른다. 신천지 신도들이 갑작스레 던지는 거의 모든 주제를 다룬 셈이다.

 

양 목사가 쓴 ??신천지 돌발 질문에 대한 친절한 답변??은 여러모로 유용하다. 신천지의 갑작스런 질문에 당황하던 한국교회 성도와 목회자뿐 아니라 신천지 탈퇴자들, 나아가 '신천지 말씀'에 생명을 걸었으나 후회하고 있을 신천지 신도들의 회심을 도울 수 있다는 점에서다. 누구나 일독을 한다면 신천지에 대한 성경적 답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성경을 비유풀이하고 시대별 구원자를 얘기하며 예수 이외의 구원자를 재림주처럼 언급하는 다양한 사이비에 대한 예방 교육이 저절로 가능해진다.

 

◆목차

1장 창조

1. 아담 이전에 사람이 있었다는 거 알아?

2. 아담에게 부모를 떠나 아내와 합하라고 했는데, 그럼 아담 이전에 사람이 있었단 말이야?

3. 가인이 쫓겨날 때 지구상에 살던 사람은 누구일까?

4. 가인이 맞이한 놋 땅의 여인은 누가 낳았을까?

5. 넷째 날에 해와 달을 만드셨는데 첫째 날에 벌써 빛이 있고 낮과 밤이 있다는 것이 이상하지 않아?

6. , , 별을 만드신 넷째 날부터 낮과 밤을 만드셔서 날과 해를 이루게 하라고 하셨는데 어떻게 그 이전부터 날짜를 계수할 수 있었을까?

7. 하늘 위의 물과 땅 아래의 물은 무슨 뜻이야?

8. 흑암이 깊음 위에 있다는 것은 무슨 뜻이야?

9. 하나님의 영이 수면 위에 운행하셨다는 것은 무슨 뜻이야?

10. 에덴동산에서 뱀이 정말 말을 했을까? 이 뱀은 진짜 뱀일까?

11. 뱀이 어떻게 흙을 먹을 수 있니? (3:14)

12. 생명나무, 선악나무의 정체가 무엇인지 아니?

 

2장 삼위일체

1. 성경에 삼위일체라는 말이 어디 있어?

2. 겟세마네 동산에서 예수님이 기도하신 것은 자기가 자기에게 기도한 거야?(어떻게 아버지가 아들이 되고 아들이 아버지가 될 수 있어?)

3. ‘나와 아버지는 하나라는 말이 무슨 뜻인지 아니?

4. 예수님은 하나님이 아니야!

5. 성경에 성령이 하나님이라는 말이 어디 있어?

6. 보혜사의 뜻을 아니? 오순절 성령과 진리의 성령의 차이를 알아?(16:13, 25)

1) 보혜사의 바른 뜻은 무엇인가?

2) 진리의 성령 보혜사는 언제, 누구에게 오시는가?

3) ‘비사(秘事)’는 무엇이고, ‘밝히 이르는 것은 무엇인가?(16:25)

4) 요엘서에서 예언한 오순절 성령은 언제 오셨는가?

5) 또 다른 보혜사는 어떤 일을 하시는가?

6) 거울로 보는 것 같이 희미하고 부분적으로 아는 것은 무엇인가?

 

3장 배도, 멸망, 구원

1. , 세례요한이 배도자인 것 알아?

2. 성경의 순리는 배도, 멸망, 구원이야!

3. 데살로니가후서 23절에 배도, 멸망, 구원이 나와 있잖아!

4. , 마지막 시대의 배도자, 멸망자, 구원자의 실상을 아니?

1) 배도

2) 멸망

3) 구원

5. 마태복음 2445절의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 충성되고 지혜 있는 종이 누군지 아니?

 

4장 구원

1. 성경에 주여, 주여 하는 자마다 천국에 갈 수 없다고 하는데, 자신 있니? 아버지의 뜻대로 행하는 자라야 간다고 하는데 아버지의 뜻이 뭔지 알아?(7:21)

2. 두렵고 떨림으로 구원을 이루라고 했는데, 넌 자신 있니?(2:12)

3. 왜 예수교는 교단마다 교리가 다른 거니? 천국 갈 수 있겠어? 왜 기존 교회는 한 성령을 받았다고 하면서 교단이 나누어지고 교리가 다르지?

4. 사도신경은 성경에 맞지 않는 사람의 가르침일 뿐이야

5. 교회 목사님은 하늘에 속한 말을 하니, 땅에 속한 말을 하니? 분별할 수 있겠어?

6. 마지막 시대에 구원 받으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지 아니?

7. 예수님이 예언을 주신 것은 일이 이루어질 때 보고 믿으라는 뜻이야(13:19, 14:29)

8.예수님을 믿으면 죽어도 산다는데, 아직 사망의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잖아?

9. ‘이제 구원과 나라와 권세가 이루었다고 하는데, ‘이제가 언제인지 알고 있어?

 

5장 비유

1. 너는 천국 비밀을 깨달았니?

2. 너 마지막 때에 예수님께서 천국에 관한 비밀을 비유로 감추셨다는 것 아니?

3. 예수님은 비유가 아니면 말씀하지 않았다고 하셨어. 왜 그랬을까?

4. 듣기는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기는 보아도 알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13:14-15)

5. 천국의 비밀이 허락된 너희와 그렇지 않은 저희는 누구일까?

6. 예수님을 믿어도 비유를 모르면 죄 사함이 없다고 말씀하셨어!

7. 너 마태복음에 기록된 네 가지 밭의 의미를 아니?

8. 마지막 때 추수된 알곡과 가라지의 운명을 아니? 추수 때 알곡이 추수되어 가는 곳간은 어디일까?

9. 가라지를 단으로 묶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13:30)

 

6장 주 재림의 징조 - 마태복음 24

1. 마태복음 24장은 주 재림의 때와 계시록 성취를 예언한 것일까?

2. 나라와 나라, 민족과 민족 간에 일어나는 전쟁이 진짜 전쟁일까? (7,8)

3. 마지막 때 기근은 진짜 기근일까? 처처에 기근과 지진이 있으리라는 말씀의 뜻은?(7b)

4. 멸망의 가증한 것이 무엇인지 아니?(15)

5. 유대에 있는 자들은 산으로 도망하라 하셨는데, 그 산이 어떤 산인지 아니?(16)

6. ‘아이 밴 자젖 먹이는 자에게 화가 있으리라는 것은 무슨 뜻일까?(19)

7. 육체의 구원을 위해 감한 환난 날이 얼마인지 아니? (21, 22)

8. , , 별이 떨어진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 (29)

9. 예수님이 정말 구름 타고 오실까? 그가 타고 오시는 구름은 어떤 구름일까? (30)

10. 예수님이 천사장의 호령과 나팔소리로 온다고 하는데, 그 나팔은 몇 개나 될까?(31, 살전 4:16)

11. 육체의 구원과 영혼의 구원 중 마지막 때의 구원은 어떤 구원일까?(20:4)

 

7장 재림을 맞이하는 준비 - 마태복음 25

1. 슬기로운 처녀가 신랑을 맞으러 나간 곳은 어디일까?

2. 슬기로운 처녀가 그릇에 담아간 기름은 무엇일까?

 

8장 요한계시록

1. 요한계시록은 밧모섬에서 쓴 예언서지, 서신서가 아니야.

2.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세 가지 비밀을 아니?

3. 666의 성경적인 의미는 무엇이니?(13:16-18)

4. 요한계시록 12장의 해를 입은 여자가 누구인지 아니?

5. 일곱 머리 열 뿔 짐승의 정체가 뭔지 아니? (13:1)

6. 요한계시록 14장의 시온산이 어딘지 아니?

7. , 요한계시록 20장의 생명책이 무엇인지 아니?

8. 혹시 하늘나라에 장로님이 몇 분 있는지 아니? 천국이 어떻게 생겼는지 알아?

9. 왜 칼뱅이 계시록 주석을 못 남겼는지 아니?

10. ‘용용 죽겠지라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

 

9장 약속대로 이룬 신천지?

1. 너 주기도문의 참 뜻을 아니?

1) 주기도는 예언의 말씀이야

2)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

3) 나라이 임하시오며 뜻이 하늘에서 이룬 것처럼 땅에서도

4) 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옵고

2. 예수님 초림 때 뿌려진 사람의 씨와 짐승의 씨가 어떻게 추수되는지 알아?(31:27)

3. 모세 때의 장막이 모형과 그림자라고 했는데, 오늘날 그 실체가 어떻게 나타났는지 알아? (9:9)

4. 예수님이 돌아가신 후 사흘 동안 어디 가서 무엇을 하셨는지 아니?

5.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를 신이라고 했는데?

 

◆저자소개

글쓴이 양형주 목사는 성경을 잘 설명하는 교회’(Bible Explaining Church)란 목회철학으로 20136월 대전도안교회를 개척, 설립하여 성도들을 바른 말씀과 건강한 신학에 기초하여 목양하기에 힘쓰고 있다. 그는 교회 내의 이단 침투의 심각성을 경험한 후, 10년 이상 이단에 대해 연구했다. 목회자와 신약학 교수로 이단 교리의 잘못된 가르침을 반증하며 이에 대처할 수 있는 바른 교리와 성경해석을 강의, 설교해왔다. 특별히 바른 요한계시록 해석의 중요성을 깨닫고 다수의 요한계시록 관련 저작들을 집필해왔다. 국내외적으로 바이블 백신 세미나, 바이블 아카데미, 교리 부흥회, 계시록 사경회, 청년사역, 이단상담사 양성과정 등 다수의 집회 및 세미나를 활발하게 전개해 나가고 있다. CGNTV <나침반 바이블>에 출연하여 <마태복음><마가복음> 강의를, C채널 <성경공부 과외하기>에서 <창세기>, <출애굽기>편에 출연하여 강의하기도 하였다.

미국 캘리포니아 주 얼바인에 소재한 캘리포니아 주립대학교(UC-Irvine)에서 철학(B.A.)을 전공한 후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M.Div.)과 동 대학원에서 신약학 석사(Th.M.) 및 박사학위(Th.D.)를 취득했다. 현재 대전도안교회 담임목사로 사역하며, 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학 객원교수, 바이블백신센터 원장, 예장통합 대전서노회 이단상담소장으로 사역하고 있다.

<생명의 삶> <매일성경> <묵상과 설교> 등의 말씀 묵상지에 집필진으로 참여해왔으며, 저서로는 스토리 요한계시록」 「정말 구원받았습니까」 「수줍은 리더십」 「평신도를 위한 쉬운 창세기 1, 2, 3」 「평신도를 위한 쉬운 출애굽기 1, 2(개정증보)평신도를 위한 쉬운 로마서」 「평신도를 위한 쉬운 요한계시록 1, 2(이상 브니엘), 신천지 백신 1, 2」 「청년사역(이상 두란노), 바이블 백신 1, 2(개정증보)청년리더사역 핵심파일(이상 홍성사) 등 다수가 있다. 번역한 책으로는 게리 콜린스의 코칭 바이블(IVP), 브루스 M. 메츠거의 신약의 본문(한국성서학연구소) 등이 있다.

 

◆추천평

신천지가 접근할 때 사용하는 무기들을 조목조목 밝혀줌으로써 사실상 신천지의 공격을 무력화하는 탁월한 방어용 기제다.

- 강웅산 (교수, 총신대 신대원 조직신학)

 

신천지가 포교활동을 하면서 사용하는 교리가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를 성경적으로 명쾌하게 잘 풀어냈다.

- 고명진 (목사, 기독교한국침례회 총회장, 수원중앙침례교회)?

 

정통교회를 향한 신천지의 무모한 공개적, 도발적 질문에 대응하여 성경적 관점으로 응전한 영적 전투매뉴얼이다.

- 권남궤 (목사, 이음이단상담소장)

 

성경적이라 주장하는 신천지 성경해석의 허점을 일목요연하게 밝히고 있는, 필수적인 신천지 예방 백신이다.

- 김운성 (목사, 서울영락교회)

 

이 책을 통해 신천지의 전략을 분별하는 지식과 안목을 기르고 교묘한 신천지의 미혹을 거뜬히 이겨내시리라 확신한다.

- 김형준 (목사, 서울동안교회)

 

한국교회 모든 목회자들과 성도들이 신천지의 공세에 잘 대비할 수 있도록 본 저서를 꼭 읽어볼 것을 강력하게 추천한다.

- 류영모 (목사, 한교총 대표회장, 예장통합 총회장, 한소망교회)

 

신천지인들이 던지는 황당한 질문과 잘못된 교리, 엉뚱한 논리에 성경적 설명을 제시하는, 간절히 기다리던 책이 드디어 나왔다!

- 류정길 (목사, 제주성안교회)

 

이 책은 신천지에 빠진 영혼을 참된 목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소중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 송민호 (목사, 토론토영락교회)

 

성도들이 신천지 신도들과 맞닥뜨렸을 때 당황하지 않고 대응할 수 있는 매우 실제적인 내용이라는 점에서 의미 깊다.

- 신현욱 (목사, 구리이단상담소)

 

목회자에게는 최신 정보를, 이단에 빠진 이들에게는 구원의 소망을, 이단을 헤쳐 나온 이들에게는 또 다른 영혼을 향한 간절함을 전달하는 은혜가 임하기를!

- 오정호 (목사, 새로남교회, 제자 훈련목회자협의회(Cal-Net)이사장)

 

진리는 언제나 승리한다. 이 책이 바로 그 사실을 보여준다.

- 이규호 (목사, 큰은혜교회)

 

이 책은 성경과 교회를 의심하게 하는 신천지의 간교한 질문들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

- 조운 (목사, 울산대영교회)

 

양형주 목사는 이 매뉴얼을 통해 신천지가 성도들을 전염시키는 통로를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것을 차단하도록 처방했다.

- 주승중 (목사, 주안장로교회)

 

신천지는 우리가 피할수록 더 대담해진다. 이제 한국교회는 신천지를 무작정 피할 것이 아니라 바르게 분별하여 대응해야 한다.

- 최영태 (목사, 대구충성교회)

 

신천지의 오픈전도를 통한 비성경적 접근에 대해, 양형주 목사는 조목조목 실제적이고 복음적이며 개혁주의적인 답변을 이 책에서 시도하고 있다.

- 탁지일 (교수, 부산장신대학교 교회사, 월간 현대종교이사장 겸 편집장)

 

신천지의 까다로운 질문으로 인해 신앙이 흔들렸던 분들은 물론 성경 속 난제들에 대한 명쾌한 답변을 해 일반 독자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책

- 허요환 (목사, 안산제일교회)

 

이 책은 페니실린처럼 신천지의 공격에 감염되어 죽어가는 많은 초신자들과 상처 입은 영혼들을 살리는 강력한 바이블 백신이다.

- 홍인종 (교수 , 장신대 목회상담학)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