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성향 판사가 맡아 FDA 승인 뒤집을지 주목…가처분 인용시 전국 여파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임미나 특파원 = 미국 텍사스주 연방법원에서 낙태약(임신중절약) 미페프리스톤 시판 여부를 결정하는 소송의 심리가 시작돼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임신중절약 미페프리스톤[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임신중절약 미페프리스톤[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지난 14(현지시간) AP통신과 NBC 뉴스 등에 따르면 텍사스주 연방 판사는 낙태 반대 단체 '히포크라테스 의사 연합' 이 미 식품의약국(FDA)의 미페프리스톤 승인을 철회해 달라며 낸 소송의 심리를 15일 시작한다.

지난해 11월 소송을 제기한 이 단체는 본안 소송이 진행되는 동안 전국적으로 이 약품의 시판을 금지해 달라는 내용의 가처분 신청도 낸 상태다.

연방법원의 결정은 전국적으로 효력이 미칠 수 있어 지난해 6월 연방대법원이 여성의 낙태권을 보장하던 '로 대() 웨이드 판결'을 폐기한 이후 낙태와 관련해 가장 중요한 판결이 될 수 있다고 법률 전문가들은 내다봤다.

미페프리스톤은 미소프로스톨과 함께 임신 첫 10주 동안 낙태를 위해 복용할 수 있는 약이다. FDA2000년 승인해 이후 병원과 일부 통신판매 약국 등에서 처방전을 받아 판매할 수 있게 해왔으며, 올해 초에는 동네 약국이나 CVS, 월그린스 등 소매약국 체인에서도 조제할 수 있게 규제를 완화했다.

소송을 제기한 단체는 FDA가 미페프리스톤 사용 승인 과정에서 부적절한 절차를 거쳤으며 미성년자에 대한 안전성을 제대로 고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미국 언론들은 특히 이 소송이 보수 성향의 연방 판사가 있는 텍사스에서 제기된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번 소송을 심리하는 텍사스주 연방 판사 매슈 캑스머릭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판사로, 판사가 되기 전에는 보수적인 기독교 법률 단체에서 일한 것으로 전해졌다.

텍사스주 법원 앞에서 낙태약 판매금지 소송에 시위하는 여성들[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텍사스주 법원 앞에서 낙태약 판매금지 소송에 시위하는 여성들[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에 낙태권 옹호 단체들은 소송을 제기한 단체가 자신들의 대의명분에 동조하는 판사를 골라 "법원 쇼핑"을 했다고 비판했다.

법원 기록에 따르면 이 판사는 지난 10일 전화로 열린 사건 관계자 회의에서 이 소송이 시위 등을 촉발할 수 있다는 이유로 변호사들에게 "사건 심리에 대해 덜 알리는 것이 좋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여성단체 등 낙태권 옹호 측에서는 미페프리스톤 판매 금지나 FDA 승인 철회 같은 결과가 나올 가능성을 우려하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페미니스트 단체인 '여성의 행진'"판사가 이 소송을 공공의 시야에서 숨기려 하고 있다"15일 법원 앞에서 기습 시위를 열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연방대법원이 낙태권 보장 판결을 뒤집은 이후 임신중절약을 둘러싼 논쟁도 점점 더 거세지는 양상이다.

mina@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