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인도차이나) 베트남에 있는 푸라종족의 인구는 7,980명(중국에 4,200명)이며 그 가운데 기독교인은 36명(사포그룹에서만)입니다. 종교는 도교, 조상숭배, 정령숭배, 불교 등의 다신교이며 번역된 성경은 없고 예수 영화, 기독교 라디오방송, 복음 테이프도 없습니다.(미션투데이) 푸라족에게 복음이 전파되기를 기도합니다.

라오스(인도차이나) 외교통상부는 신종인플루엔자A(H1N1) 확진환자가 새로 발생한 라오스, 사모아, 수리남, 오만 및 카타르 5개국을 여행경보 1단계(여행유의)지역으로 지정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뉴시스) 이번 여름 라오스를 향해 나아가는 모든 이들을 지켜주시며 이들을 통해 영원한 복음이 라오스 땅에 강력하게 전파되기를 기도합니다.

캄보디아(인도차이나) 태국과 캄보디아 국경지대에 위치한 힌두사원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양측이 군병력과 장비를 증강 배치하는 등 긴장이 다시 고조되고 있습니다. 태국과 캄보디아는 800㎞에 걸쳐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대부분 지역에서 국경이 확정되지 않아 양측의 마찰이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11세기 지어진 이 사원은 작년 7월 캄보디아의 신청에 따라 유네스코가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했으며, 태국은 이것을 재고해 달라고 요청해 사원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여러 차례 무력충돌이 벌어져 양측에서 수십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연합뉴스) 양국이 함께 주님 섬기는 거룩한 나라 되기를 기도합니다.

미얀마(인도차이나) 미얀마에서 독립을 요구하는 카렌족은 군정의 억압을 피해 태국 국경지대로 피난, 난민 캠프에 거주하는 수만 해도 10만명에 이릅니다. 유엔은 태국-미얀마 국경지대에 거주하는 이들 카렌족을 인도주의적 구원사업이 시급한 난민으로 규정, 국제사회가 이들의 재정착을 위해 적극 나서줄 것을 호소해왔습니다.(연합뉴스) 카렌족을 위한 도움의 손길들이 이어지기를, 이들이 예수 안에서 강건하게 세워지기를 기도합니다.

우이구르(중국소수민족) 26일 중국 광둥성 사오관시에 있는 홍콩기업의 장난감 공장에서 신장 우이구르 자치구에서 온 우이구르족과 한족 종업원 간 패싸움이 벌어져 우이구르인 2명이 죽고 118명이 다쳤다고 홍콩 명보가 보도했습니다. 공장 직원은 약 8,000명으로 우이구르족 종업원 600명이 채용된 지난 5월부터 여자 종업원에 대한 강간 등 성폭행 사건이 잇따라 발생했는데 이를 우이구르족 종업원들의 소행이라고 단정한 일부 한족 종업원들이 밤 11시 우이구르족 기숙사를 습격하면서 사상자를 내게 됐습니다. 공장 경영자는 "우이구르족과 한족 간 생활관습 차이가 이번 사태를 일으킨 주된 원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뉴시스) 늘 어두운 소식 가운데 있는 이들 우이구르 민족 가운데 성령의 강력한 빛이 비춰지기를 기도합니다.

티벳(중국소수민족) 작년에 있었던 티벳 독립시위는 대규모 체포와 구금 사태를 불렀습니다. 시위사태에서 체포된 이들 가운데 80명에 대한 재판이 마무리됐지만 여전히 수백명이 재판을 받지 못한 채 구금돼 있으며 중국정부는 이들의 전체 숫자에 대해 입을 닫고 있습니다. 티벳인들과 지원단체들은 중국 당국의 검열과 통제가 더욱 강화되고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티벳 작가 워서는 "중국 정부는 티벳 독립 운동을 달라이라마와 일부 분리단체의 주장으로 축소하길 원한다"고 말했습니다.(연합뉴스) 티벳에 예수 그리스도로 인한 참 자유가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투바공화국(몽골-시베리아창) 아시아 대륙의 정중앙에 위치한 러시아 연방의 투바공화국은 러시아 사람들도 잘 모를 만큼 작은 나라입니다. 몽골 사람들이 그렇듯, 투바 사람들도 한국 사람들과 구별이 어려울 정도로 생김새가 닮았습니다. 투바족은 샤먼을 매개로 한 샤머니즘을 굳게 믿고 있어 모든 자연에 정령이 깃들어 있다고 믿습니다. 그래서 새로 음식을 하면 마치 한국이‘고수레’를 하듯 주변에 뿌려 먼저 자연의 정령들을 대접합니다.(경향신문) 생활 곳곳에 깊숙이 뿌리내린 샤머니즘의 영이 파하여지고 복음이 널리 전파되길 기도합니다.

카슈미르(북인도창)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지역에서 탈레반의 소행으로 추정되는 자살폭탄 테러가 26일 처음으로 발생해 5명의 정부군 사상자가 발생했다고 파키스탄군이 밝혔습니다. 이날 사고로 2명의 파키스탄군 병사가 사망하고 3명이 부상했습니다. 무자파라바드 시 측은 "파키스탄령 카슈미르에서 이 같은 자살폭탄 테러가 일어난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파키스탄 탈레반 측은 "이번 폭탄 테러는 우리가 자행한 것"이라고 밝히면서 "파키스탄 정부군이 일주일 이상 북서부 지역을 공격하고 있지만 우리의 지도자인 바이툴라 메수드는 건재하다"고 말했습니다.(연합뉴스) 카슈미르에 예수님의 평안이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파키스탄(북인도창) 파키스탄 정부군과 탈레반 반군과의 대대적인 교전으로 인하여, 이미 난민으로 등록된 50만명과 별개로 150만명의 추가적인 난민이 발생하였다고 유엔난민최고대표사무소(UNCHR) 대변인 롱 레드몽은 밝혔습니다. 현재 파키스탄 정부군이 탈레반 점령지를 하나씩 탈환해 나가고 있지만, 핵 문제와 관련하여 파키스탄 내 탈레반 세력의 근절이 세계 안보의 주요한 이슈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아울러, 200만명에 달하는 파키스탄 난민에 대한 세계 각국의 인도적 지원이 더욱 필요한 시점입니다.(미션투데이) 파키스탄이 거룩한 하나님 나라 되기를 기도합니다.

방글라데시(북인도창)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 인근에서 28일 임금 삭감에 항의하는 의류공장 노동자 5만여명이 이틀째 대규모 시위를 벌이면서 경찰과 충돌, 지금까지 시위대 2명이 숨지고 수십여명이 부상했습니다. 방글라데시 의류 노동자 연맹 관계자는 "의류 공장들은 노동자들의 임금을 평균 20-30% 삭감했다며 공장주들은 글로벌 경기침체로 타격을 입었다고 주장하지만 정부 조사 결과 주문가격에는 거의 영향이 없었다"고 주장했습니다.(연합뉴스) 이 땅의 모든 문제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해결되기를 기도합니다.

스리랑카(북인도창) 스리랑카 정부가 해외 거주 타밀족이 보내온 난민 구호품을 마침내 접수하기로 결정했다고 인도 외무장관이 25일 밝혔습니다. 이로써 해외 거주 타밀족이 내전으로 고통받는 본국 동포를 위해 보내온 900여t의 구호품은 현지에 도착한지 근 2개월만에 타밀족 난민들에게 전달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연합뉴스) 스리랑카의 모든 필요가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채워지기를 기도합니다.

우즈베키스탄(중앙아시아) 여러 세기 동안 우즈베키스탄은 이슬람 문화의 중심으로 주목받아왔습니다. 이 지역 출신의 뛰어난 중세 학자로는 9세기의 수학자 무사 화레즈미, 10세기의 박학다식한 철학자 아부 레이한 알 비루니(973∼1048), 사마르칸트에 천문대를 세운 15세기 천문학자 울루그 베그, 15세기말의 시인 알리 시르 나바이가 있습니다. 소비에트 통치 기간 중에도 이슬람교도들은 자신들의 문화유산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브리태니커 사전) 오랫동안 이슬람에 묶여있는 이 땅이 진리의 복음으로 회복되기를 기도합니다.

카라칼팍스탄(우즈베키스탄의 지배를 받는) 카라칼팍에서는 한국의 대우자동차가 거리의 6-70% 이상을 이루고 있을 정도로 한국차의 인기가 높아 다마스, 티코, 씨에로가 대중교통 수단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을 무척 좋아합니다.(종족셀링) 많은 한국인들이 이들에게 나아가 복음을 전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투르크메니스탄(중앙아시아) 투르크메니스탄은 다민족 공화국으로 투르크멘족이 인구의 2/3를, 러시아인이 15%를 차지하며, 그 외 우즈벡족·카자흐족·타타르족·우크라이나족·아르메니아족·아제르바이잔족·카라칼팍족이 소수 존재합니다. 전통적으로 19세기까지 씨족을 바탕으로 나누어져 있던 투르크멘은 러시아 제국에 정복될 무렵 유목민으로서 용병인 경우가 많았는데 이들은 소비에트 정권이 들어서면서 유목생활을 그만두고 민족의식을 키워가기 시작했습니다.(다음 백과사전) 이 땅의 영혼들이 예수 그리스도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카자흐스탄(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 법에 의하면 종교 단체가 그들의 정관과 존립 목적에 반하는 종교 활동을 행할 경우, 해당 단체의 지도자는 경고 또는 카자흐스탄 월 최하 임금의 5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 받을 수 있으며, 해당 종교 단체는 월 최하 임금의 100배에 해당하는 벌금과 최고 6개월 동안의 활동 금지 명령을 받을 수 있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한국선교연구원 파발마 666호/기도 24365) 어려움 가운데 복음은 더욱 확장되는 역사가 일어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키르기스스탄(중앙아시아) 키르기스스탄이 미국에 제공한 마나스 공군기지 폐쇄 입장을 수 개월만에 철회했는데 이것은 최근 미국과 러시아의 해빙 무드와 무관치 않아 보입니다. 키르기스스탄은 지난 2월 미국에 마나스 공군기지 폐쇄 입장을 밝히며 오는 8월까지 기지를 비워줄 것을 요구, 대테러전의 중간 거점이 필요한 미국 당국을 긴장시켰습니다. 하지만 키르기스스탄 의회는 25일 이 기지의 연장사용 승인안을 압도적 표 차이로 승인했습니다. 양 강대국의 틈바구니 속에서 외줄타기에 성공한 키르기스는 연간 기지사용료를 6천만 달러로 세배 이상 올려 받는 한편, 5천150만달러에 이르는 마약 및 테러 대응 자금과 경제원조도 받게 됐습니다.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의 작전 수행을 위해 중앙아시아의 중간 거점인 마나스 공군기지가 갖는 전략적 가치는 미국이 포기할 수 없는 것입니다.(연합뉴스) 키르기스가 복음전파의 기지로 사용되기를 기도합니다.

이란(페르시아창) 이란 대통령선거 결과에 반발하는 시위에서 군과 경찰의 강경진압으로 사망자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19일 시위를 자제하라고 당부했지만 개혁파 지지자들은 이번 대선이 부정선거였다며 시위를 중단하지 않아 더 큰 인명피해가 예상됩니다. 유혈사태로 인명피해가 늘면서 국제사회의 우려도 커지고 있는데 서방은 평화적 시위를 보장하고 재검표를 수용하라고 이란 정부에 촉구하고 있습니다. 아마디네자드 이란 대통령은 개혁파 인사에 대한 탄압, 언론통제를 강행하고 있습니다.(연합뉴스) 이란에 하나님의 강력한 통치가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타지키스탄(페르시아창) 타지키스탄 민족은 국민의 약 90% 이상이 이슬람을 따르고 있지만 부적을 지니거나 재앙으로부터 개인이나 가족을 지키기 위한 행위를 하는 등 무속적인 측면에서의 이슬람 문화 및 생활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구소련 지배시절 공산주의의 유물론과 무신론의 영향을 받은 것이 합해져 문화 종교적 혼돈을 가져오게 되었습니다.(월드미션 종족셀링) 이 땅이 복음으로 회복되기를 기도합니다.

아프가니스탄(페르시아창) 오랜 전쟁으로 전 세계에서 전기 보급률이 가장 낮은 아프가니스탄의 주민들이 최근 우즈베키스탄에서 수입한 전기 덕에 칠흑 같은 밤에서 해방되고 있습니다. 아프간 정부는 지난 1월부터 카불 시내 일부 지역에 하루 20시간가량 전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1년 시작된 미국의 대 테러전을 포함해 지난 30년간 전쟁의 포화가 끊이지 않았던 아프간의 지난 2007년 기준 전기 보급률은 7% 안팎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낮았는데 전기 공급이 점차 늘면서 전자제품의 수요도 크게 늘었습니다.(연합뉴스) 복음의 밝은 빛이 이 땅 전역을 비추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쿠르디스탄(페르시아창-예수님께 최고의 친구가 될 민족) 터키는 이라크 북부를 근거지로 두는 쿠르드족 반군 세력인 PKK를 소탕하는데 이라크 정부의 더욱 적극적인 협력을 요구해 왔습니다. 터키는 이라크 쿠르드자치정부가 PKK를 묵인하고 때로는 지원하고 있다고 종종 비난해 왔으며 지난해 2월에는 이라크 북부 영토까지 진격해 PKK와 교전을 벌여 이라크 정부와도 긴장이 고조됐었습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에 의해 테러조직으로 지정된 PKK는 1978년 쿠르드족 독립운동 단체로 출범, 터키군 기지공격에 주력하며 게릴라식 반정부 투쟁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약 3천만명으로 추산되는 쿠르드족은 독립국가가 없는 세계 최대 유랑민으로 터키 동남부, 이라크 북부, 이란 북부, 시리아 동부, 아르메니아 등지에 흩어져 살고 있습니다.(연합뉴스) 쿠르드 민족이 예수 안에서 평안을 얻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시리아(아랍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4년 여만에 시리아에 대사를 다시 파견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의 이 같은 결정은 부시 전임 행정부가 이른바 '악의 축'으로 규정했던 시리아와의 외교관계 복원을 통한 중동화해 구상의 첫 후속조치로 평가됩니다. 미국의 결정은 시리아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이란이 아마디네자드 대통령의 재선으로 서방세계와 더욱 대립각을 세울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격적으로 이뤄졌으며 對이슬람권 화해와 중동지역에서의 미국의 역할을 강화하려는 오바마 행정부의 포석이기도 합니다.(노컷뉴스) 시리아가 평화의 도구로 귀하게 사용되기를 기도합니다.

요르단(아랍창) 미국에서 공부하고 영국 사관학교를 나온 요르단의 압둘라 국왕은 서방에 낯설지 않은 인물입니다. 그는 아랍 온건 지도자들로부터도 신임을 얻고 있는데 2002년 사우디아라비아가 성안한 아랍 측 중동평화안을 오바마 행정부가 받아들인 이면에는 압둘라 국왕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전통적 중재자인 이집트와 요르단은 다른 아랍권 국가들로 하여금 평화절차를 위한 필요한 조치들을 취하도록 분위기를 유도하는 능동적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연합뉴스) 요르단이 평화의 도구로 귀하게 사용되기를 기도합니다.

이스라엘(아랍창) 놀랍게도 스페인에서 터키와 이스라엘로 이동한 유대인 공동체가 있습니다. 세파르디 유대인들은오스만 제국 기간에 자신들에게 좀 더 관대했던 오스만으로 피난하고자 기독교 국가인 스페인에서 도망쳤습니다. 대부분의 무슬림 국가들과 달리 터키는 이스라엘과 평화적인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이 두 나라의 안정된 관계 덕분에 이스라엘로 가기 원하는 터키 유대인들의 이민은 쉽습니다. 터키 국적을 상실하지 않고 이스라엘로 이동하기 원했던 유대인 터키 시민권자들에게 1981년부터는 이중 국적도 인정되었습니다. 이스라엘에는 최소 10만 명의 터키 유대인들이 살고 있습니다. 그리고 터키 유대인들은 이스라엘 사회에 잘 적응해서 생활하고 있습니다. 터키 유대인들의 삶에서 하나님의 영광과 보호하심을 볼 수 있도록, 주님 안에서 구원을 찾을 수 있도록, 또한 하나님 나라를 갈망하는 갈급한 심령을 부어주시기를 기도합니다.(GT)

팔레스타인(아랍창-이스라엘을 돌이킬 민족)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 대한 이스라엘의 군사공격이 끝난 후 6개월이 지났으나, 가자 주민들은 아직 자신들의 생활을 재건하지 못하고 더욱 실의에 빠져들고 있다고 스위스의 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29일 밝혔습니다. ICRC에 따르면, 주민들은 생계를 꾸려 나가기 위해 더욱 더 안간힘을 쓰고 있으며, 중병에 걸린 환자들은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있고, 집과 가재도구를 잃은 수 천명의 주민은 적절한 거처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ICRC는 이 같은 가자지구 위기의 주된 원인 중 하나가 이스라엘의 봉쇄 조치라고 비판했습니다.(연합뉴스) 가자지구의 영혼들이 예수 안에서 참 자유를 누리게 되며, 이들의 필요가 속히 채워지기를 기도합니다.

이라크(아랍창-거룩한 신부의 땅) 이라크 북부 키르쿠크에 인접한 시아파 이슬람 사원인 알-라술에서 자살폭탄 테러로 추정되는 트럭 1대가 폭발, 어린이와 여성을 포함한 최소 55명이 숨지고 150명이 다치고 50가구가 파손됐다고 경찰 관계자가 20일 말했습니다. 이달 말 미군 철군을 앞두고 이라크 내에서 저항세력의 반격이 현저하게 감소했지만 수니파 저항세력인 알카에다는 여전히 미군을 상대로 한 공격을 감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한 정부 관계자는 "알카에다가 동력을 잃어가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정세를 분석하면서 "신념에 호소하며 대원들을 모집하는 시기는 지났으며 그들도 이제는 돈을 미끼로 용병을 쓰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누리 알-말리키 총리는 이날 미군의 철군이 이라크 치안 안정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더 많은 저항세력의 공격 가능성에 대비해 마음을 놓지 말라"고 당부했습니다.(뉴시스) 이라크에 강력한 하나님 나라가 임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아랍창) 사우디아라비아가 레바논 총선에서 동맹 세력의 승리를 이끌어내면서 중동에서 정치적 부활을 모색하게 됐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지난 7일 치러진 레바논 총선에서 사우디의 후원을 받은 '3.14 동맹'이 승리함에 따라 이란에 패권을 빼앗겼던 사우디가 재기할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우디는 1989년 레바논 내전을 끝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으나 2005년 친(親) 사우디 성향이던 라피크 하리리 당시 총리가 암살되면서 영향력을 잃기 시작했습니다. 중동에서 사우디의 영향력이 커지면 오바마 미 행정부의 중동 평화 전략에도 버팀목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전망했습니다.(연합뉴스) 사우디가 하나님의 도구로 귀하게 사용되기를 기도합니다.

아랍에미리트(아랍창) 아랍에미리트에서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까지 수업료, 교과서, 피복, 식사 등 일체를 정부가 무료로 제공하고 있고 대학에 진학할 경우에는 그 이상의 지원을 하고 있지만 문제는 현재 먹고 살기 편해진 대부분의 젊은 층들이 공부에 그다지 관심이 없다는 점입니다. 이로 인해 이 나라는 큰 고민을 안고 있습니다.(아랍에미리트 파견홍보관 이명섭:국정브리핑) 이 땅의 젊은이들이 예수 그리스도의 꿈을 꾸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레바논(아랍창) 미셸 슐레이만 레바논 대통령은 27일 의회 다수당 지도자인 사드 하리리(39)를 총리에 임명했습니다. 친 서방 연합세력을 이끈 사드 하리리는 지난 7일 총선에서 헤즈볼라 동맹세력을 누르고 승리해 차기 총리에 오를 것으로 기대를 모았습니다. 하리리는 앞으로 수 일 또는 수 주일에 걸쳐 각 정파들과 정부를 구성해야 하는 어려움에 직면하게 됐습니다.(뉴시스) 레바논이 하나님의 통치하심 가운데 온전하게 세워지기를 기도합니다.

예멘(아랍창) 지난 12일 엄영선씨 일행을 납치한 세력은 아무런 요구조건도 내놓지 않은 채, 불과 사흘 만에 인질 9명 중 3명을 무참히 살해했습니다. <크리스천사이언스모니터>는 이번 사건이 벌어지기 2주 전 알카에다가 예멘에 살고 있는 외국인들에게‘예멘 정부가 당신들을 보호해주지 못할 것’이라고 위협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알카에다는 이미 예멘에 확고히 자리를 잡은 상황이어서 예멘이 또 하나의 아프가니스탄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한겨례21) 예멘을 악으로부터 보호해 주시기를, 예멘이 강력한 하나님 나라 되기를 기도합니다.

이집트(아랍창)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무바라크 이집트 대통령은 23~24일 이집트 카이로에서 정상회담을 갖고 앞으로 10년 동안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기로 협의했습니다. 양국은 특히 올해 안에 “중동 평화회의”를 열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간 분쟁을 종식시키기 위한 최대의 노력을 펼칠 뜻을 밝혔습니다.(연합뉴스) 이집트와 러시아의 중동 평화 노력이 빛을 발해 좋은 결실을 맺게 되길 기도합니다.

알제리(북아프리카창) 오픈도어선교회에 의하면 2006년 종교법이 통과된 후, 알제리 정부당국에 의해 폐쇄되었던 26개 교회 중, 22개 교회가 다시 활동을 재개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정부 당국에 의해 폐쇄되었던 이들 22개 교회는 아직 공식적인 허가를 받지 못한 상태에도 불구하고 활동을 재개한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들은 적법한 행정절차를 통해 허가를 요청했음에도 당국에 의해 일방적으로 거절당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몇몇 단체에서는 전도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미션투데이) 알제리의 교회들이 더욱 강한 복음의 빛으로 일어나기를 기도합니다.

모로코(북아프리카창) 외교통상부는 23일, 모로코를 비롯한 요르단, 예멘 등에서도 신종플루 확진 환자가 발생하였으나 이미 전 지역이 1단계 이상으로 지정돼 있으므로 현재 “여행경보”단계를 유지하기로 했고, 새로이 신종플루 확진 환자가 발생한 라오스, 사모아, 수리남, 오만, 카타르 5개국은 금일부터 여행경보 1단계(여행유의)지역으로 지정한다고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이들 지역에 체류하거나 여행할 경우 개인위생관리에 유의해달라고 당부했습니다.(뉴시스) 모로코를 비롯한 이 땅에, 어려움 속에서 주님 만나는 영혼들이 더 많아 지기를 기도합니다.

리비아(북아프리카창) 보도에 따르면 리비아 정부는 최근 국부펀드를 이용해 브라질 국채를 매입하고 상파울루 증시에 투자하는 문제를 놓고 브라질 정부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특히 리비아 카다피 원수는 식량공급원을 확보하기 위해 국부펀드를 이용, 브라질 북동부 바이아 주의 농업 부문에 대한 투자도 추진 중입니다. 리비아는 2001년 이래 국제유가가 급등하면서 벌어들인 오일달러를 이용해 3년 전 투자청(LIA)을 설립했으며, 현재 리비아의 국부펀드는 650억달러 규모로 세계에서 13번째로 많습니다.(연합뉴스) 리비아의 오일머니가 바르게 쓰여 악화된 식량부족 문제가 온전히 해결되길 기도합니다.

튀니지(북아프리카창) 압델와헤브 압달라 튀니지 외교장관이 한-튀니지 수교 40주년을 맞아 외교통상부 장관 초청으로 6.29(월)-7.1(수)간 우리나라를 방문하여 국무총리 및 국회의장 예방, 외교장관 회담 및 오찬 등의 일정을 가질 예정입니다. 튀니지는 우리나라의 아프리카 주요 협력대상국 중 하나로 ITㆍ환경ㆍ문화 등 새로운 분야에 대한 양국 간 협력의 확대 방안과 국제무대에서의 협력에 대해 협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e뉴스투데이) 한국교회를 통해 튀니지에 복음이 편만하게 증거되기를 기도합니다.

터키(소아시아창) 최근 6년 동안 평균 6%씩 성장해온 터키에서 34세 미만 인구는 61%에 이릅니다. 평균 연령은 28.5세, 터키 투자청장은 "젊은 나라라는 것은 앞으로 노동생산성이 계속 높아질 나라라는 것을 의미한다"고 강조합니다. 터키는 비행기로 4시간이면 유럽 모든 곳에 도달할 수 있고 중동 북아프리카 중앙아시아를 연결하는 지정학적 이점을 안고 있으며 나토 회원국으로 2005년부터 유럽연합(EU) 가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매일경제) 터키가 복음전파의 도구로 사용되기를 기도합니다.

아제르바이잔(카프카즈창) 아제르바이잔과 한국은 1992년 수교했으나 2006년 노무현 대통령 방문이후 실질적인 관계발전을 이뤄왔으며 최근에는 수도 바쿠에서 '대한민국의 날' 행사가 개최되고 바쿠 국립대에 한국어과가 개설되기도 했습니다.(연합뉴스) 이러한 깊은 교류가 아제르 땅에 복음의 밀알을 심고 현지인 교회를 뿌리 내리게 하길 기도합니다.

체첸(카스피창) 러시아 최대 석유기업 로스네프트의 미하일 스타브시키 부회장의 아들(19)이 괴한들에게 납치됐다가 두 달여 만에 구출됐다고 18일 러시아 언론들이 보도했습니다. 미하일은 지난 4월13일 납치됐으며 납치범들은 6천 960만 달러의 몸값을 요구했다고 합니다. 구출 후 현재 검찰은 범행이 단순히 몸값을 노린 것인지, 아니면 원한 관계에 의한 것인지를 조사 중이며 이 사건과 관련해 체첸 공화국 여성 1명을 검거했다고 발표했습니다.(연합뉴스) 늘 정정이 불안한 체첸, 잉귀쉬 등 카프카즈 일대의 모든 사람들이 인명을 더욱 존중하고 사랑하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잉귀시(카스피창) 체첸 옆 잉구세티아 공화국 예브쿠로프(46) 대통령이 암살 기도로 부상당했습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2일 오전 대통령이 탄 차량행렬이 수도 나즈란 외곽지역 도로를 지날 때 갑자기 차량 한 대가 행렬 중앙으로 돌진하면서 곧바로 폭발해, 대통령이 머리와 가슴 등을 심하게 다쳤고 이 외에도 경호원 등 4명이 숨지고 대통령의 동생 등 5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이날 폭발은 차량 잔해가 수 백 미터까지 날아갔고 인근 가옥 2채가 크게 파손되는 등 그 충격이 엄청났습니다. 체첸 분리주의 반군 잔당이 퇴각한 곳인 잉구세티야에서는 연방과 지방 관리들을 상대로 한 테러가 끊이질 않아 이달 초에도 전직 부총리와 대법원 판사가 암살당했고 지난해에는 50여 명이 사망하고 수백 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이렇듯 이슬람 반군들의 활동이 강화되자 러시아 보안군은 반군 잔당과 현지 반정부 세력 소탕작전을 강화하고 나서 준 내전 상태가 이어지고 있습니다.(연합뉴스) 최근 들어 체첸보다 테러, 유혈 사태가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이 땅, 잉구세티야에 전쟁과 불신이 종식되기를 기도합니다.

그루지야, 압하지야, 남오세티야(카프카즈창) 국제안보 관련 두뇌집단인 국제위기그룹(ICG)은 최근 그루지야 안보 상황에 대한 정책 브리핑에서, 그루지야 내 두 자치공화국 압하지야와 남오세티야에서의 유엔과 유럽안보협력기구(OSCE) 감시단 부재는 그 지역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또 다른 전쟁을 이끌 수도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1990년대 초반 독립을 선언한 압하지야는 그루지야 정부군과 내전을 치렀고 이후 유엔평화유지군이 휴전 협정 준수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파견됐습니다. 그러나 지난해 8월 그루지야가 또 다른 자치영토인 남오세티야를 침공하고 러시아가 무력 개입, 러시아군이 그루지야 주요 도시를 장악해 승리한데 이어, 지난 15일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유엔 감시단 활동시한 추가 연장안에 거부권을 행사해 감시단 활동도 자동 종료됐습니다. 또 그때 전쟁 이후 남오세티야 국경지대의 휴전 여부를 감시하기 위해 파견됐던 유엔 감시단에 대해서도 역시 러시아가 활동 시한 연장을 거부해 감시단은 이달 말 철수하게 됩니다. 하지만 정작 러시아는 두 자치공화국에 5천~7천여명의 러시아군을 배치해 두고 있어, 유엔 감시단 철수는 그곳에 거주하는 4만 명의 그루지야인들을 불안에 떨게 하고 모두 피난을 가게 할 수 있다는 것이 보고서의 전망입니다. 지난해 8월 전쟁 때 남오세티야에 약 2만5천 명의 그루지야인들이 `민족청소'가 두려워 피난했다가 아직도 고향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있고 현재 그루지야는 정정이 매우 불안하며 손실된 국방력을 아직 회복하지 못했기 때문에 다시 전쟁이 일어난다면 당연 무너질 수밖에 없는 실정입니다.(연합뉴스) 이 땅에 예수님의 평안이 임하시기를 기도합니다.

타타르스탄(러시아 소수민족창) 러시아 최초의 동양인 오케스트라 지휘자인 노태철씨가 타타르스탄의 수도인 카잔의 르네상스 챔버오케스트라를 이끌고 볼고그라드를 시작으로 러시아 6개 도시 순회공연에 나섭니다. 특히 26일 대사관 공연에는 각국 대사와 모스크바의 주요인사가 초청돼 주목됩니다. 국제적인 지휘자인 그는“이번 순회공연은 한국과 러시아, 독일 세 나라의 문화 교류를 위해 여는 것 "이라고 말했습니다.(연합뉴스) 한국과 타타르스탄의 복음의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도합니다.

일본(동아시아창) 종교의 자유가 허락되자 다시 세워진 일본의 교회는 처음의 교회와 같지 않았습니다. 일본 정부가 제국주의 정책으로 교회를 핍박하기 시작하자, 신사참배는 문화일 뿐이라며 세상과 타협했고, 십자가를 지려 하지 않았습니다. 대동아 전쟁의 패전으로 인해 평화가 찾아 왔지만, 제국주의 시절 정부에 적극 협력한 교회 지도부는 바뀌지 않았고, 오히려 일본 교단내의 요직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을 배반하고 십자가를 거부하며 신사참배 한 죄악을 회개할 기회도 갖지 못한 채 일본 교회는 점점 내리막길을 걷기 시작했고 결국 오늘날과 같은 총체적인 위기에 빠지게 된 것입니다.(월드미션 종족셀링) 일본교회가 복음의 능력을 회복하기를 기도합니다. (미션투데이제공)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