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음주의 목회의 세대 계승 포스터(제공=아회)
복음주의 목회의 세대 계승 포스터(제공=아회)

한국교회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있지만 복음주의권의 목회자들이 딱히 참석할만한 적절한 프로그램이 없던 차에 <복음주의 목회의 세대계승>(약칭: 복목세)이라는 좋은 프로그램이 생겼다. 이 프로그램은 기존의 훈련 중심의 형태를 보완하여 말씀을 통한 도전은 물론, 찬양사역자들을 통한 위로와 힐링의 시간도 가지고, 아울러 강사들과의 대화는 물론 한국교회 복음주의 지도자들과 상호교제도 할 수 있는 좋은 만남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오늘날 세속화및 교권화같은 혼란스러운 한국교회의 모습과 성장이 정체되고 다양한 내외적 도전들 앞에서 무기력해진 목회현장을 목도하면서 성경적 관점과 복음주의적 전통을 회복할 필요성이 느껴진다.

1970~2000년대에 한국교회에는 소위 ‘복음주의 4인방’이라고 지칭되었던 지도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현장 목회를 모범적으로 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말씀, 대학생 및 청년훈련, 해외유학생들을 위한 코스타(KOSTA), 북한을 도우는 남북나눔운동, 장애인 및 연예인 특수사역, 다양한 기독교문화 사역, 한미준을 통한 신학생 교육 등등의 폭넓은 사역들을 통하여 한국교회는 물론 세계교회까지 큰 선한 영향을 끼쳤다.

하지만 21세기에 접어들어 이런 전통과 영향력은 계승되지 못하고, '복음주의'라는 용어는 교회나 목회자들을 비판하는 데에만 주력해온 소위 복음주의 좌파권의 전유물이 되는 듯 했다. 이 와중에 보수교단들은 너무 자기 울타리를 강하게 치므로 자신들의 영향력을 축소해버린 반면, 대중들의 심리에 영합한 설교자들과 신학적 정체성이 모호한 방송스타들이 신자들의 시선을 강탈하고, 가일층 정치화된 극렬인사들이 한국교회와 나라를 시끄럽게 하고 있다.

이에 생존해 있는 초기 복음주의 운동의 지도자들이 규합하여 시대의 요청에 따른 <한국 복음주의 목회의 세대계승>운동을 함께 재개하기로 했고, 주관은 개교회가 하기보다 이런 복음주의 지도자들과 오랜 대화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하고 있던 전광식 전 고신대 총장이 중심으로 만든 기독교 영성 문화단체인 <아회 그리운 나무그늘>이 맡기로 하고, 말씀과 강의 외에 목회자들을 위한 휴식과 힐링의 시간을 넣기로 하여 한국교회의 대표적인 찬양사역자들이 참여하기로 했다. 

이에 말씀은 홍정길(남서울은혜교회 원로), 이동원(지구촌교회 원로), 오정현(사랑의 교회 담임), 이규현(수영로 교회 담임)목사, 전광식 교수(전 고신대 총장), 찬양은 윤형주장로를 위시하여 지선, 김윤진, 정계은 등 주목받고 있는 사역자들이 참여한다.
 
대규모 행사가 아니라 강사들과는 물론 참석자 상호 간에 친교가 있는 오붓한 모임으로 기획되어 120명 정도의 지역교회를 이끌고 있는 담임목회자를 대상으로 한다. 제1회 복목세 모임의 장소는 가평의 <필그림하우스>이고, 일시는 12월 18일(월)~20일(수)로 성탄과 한해의 끝이 가까운 때로 한해를 돌아보고 새해 목회를 준비하는 의미가 있다.  찬양사역자들의 공연은 물론, 말씀을 전한 이후에 강사들과의 대화시간를 마련한 것이 프로그램의 색다른 특징이다.

 120명 선착순으로 접수를 받는데, 참가비용은 20만원(등록구좌- 농협 352-1150-2062-43 최명주)이다. 참가비 입금과 동시에 간사(최명주 010-2197-1702, bokmokse@gmail.com )에게 문자내지 이메일로 본인의 성함과 섬기는 교회명을 통보하면 등록이 완료된다. 담임목회자들로 복음주의권의 국내교회는, 물론 해외에서 사역하는 복음주의 교회의 목회자들도 등록 가능하다.

===================================================

제1회 한국 복음주의 목회의 세댸계승
(한국 복음주의지도자들 및 찬양사역자들과의 만남을 통한 영적 충전과 정서적 힐링의 시간)

일시: 2023년 12월 18일(월)~20일(수)
장소: 필그림 하우스 (경기도 가평)

강사: 홍정길목사, 이동원목사, 오정현목사, 이규현목사, 전광식교수
찬양: 윤형주장로, 지선, 김윤진, 정계은

참가대상: 복음주의권의 국내외 담임목회자
참가인원: 120명(선착순)
참가비: 20만원( 등록구좌 농협 352-1150-2062-43 최명주)이다. 
참가비 입금과 동시에 간사(010-2197-1702, bokmokse@gmail.com )에게 통보

주관: 아회  그리운 나무그늘
협력: 생명의 빛 교회, 목회리더십 센터, 사랑의 교회, 수영로교회  

===================================================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