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건 소송 제기 영향…앞서 오클랜드·샌타바버라 교구도 신청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태종 특파원 = 미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 로마 가톨릭교회가 '아동 성 학대' 소송으로 파산을 신청했다.

로마 가톨릭 샌프란시스코 대교구는 지난 21(현지시간) "아동 성 학대 관련 소송 해결을 위해 파산법 11(챕터11)에 따른 파산 보호를 신청했다""이를 통해 소송이 보류되고 화해를 위한 협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파산보호를 신청한 로마 가톨릭 샌프란시스코 대교구[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파산보호를 신청한 로마 가톨릭 샌프란시스코 대교구[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챕터11는 우리나라 과거 법정관리와 비슷한 절차로, 법원이 기업 정상화가 청산보다 더 이익이 있다고 판단하면 정부 관리하에 기업회생을 할 수 있다.

살바토레 코딜레오네 대주교는 성명을 통해 "파산보호 신청 절차가 학대받은 이들에게 자비롭고 공평한 해결책을 제공하고, 동시에 신자들과 지역사회에 우리가 계속해서 봉사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로마 가톨릭 샌프란시스코 대교구의 파산은 수년 전 전 세계 곳곳에서 사제들에 의한 아동 성 학대 사건과 은폐 의혹이 속속 드러난 데 따른 것이다.

캘리포니아주는 2019년 공소시효로 인해 소송을 제기할 수 없는 피해자들도 아동 성 학대에 대한 소송을 제기할 수 있도록 하는 법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샌프란시스코 대교구에는 500건의 관련 소송이 제기됐다.

코딜레오네 대주교는 "아동 학대 혐의 관련 대부분은 1960,70년대에 발생했고, 이미 사망했거나 더 이상 성직에 있지 않은 사제들이 관련돼 있다"고 설명했다.

대교구는 파산 신청서에서 1억 달러(1341억원)에서 5억 달러(6705억원) 사이의 자산과 비슷한 규모의 부채를 갖고 있다고 적었다.

앞서 오클랜드와 샌타바버라 교구도 올해 각각 수백 건의 성 학대 소송의 영향을 이유로 파산 신청을 한 바 있다.

taejong75@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