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도발 중단하라" vs 필리핀, 중국 대사 초치해 항의

마르코스 필리핀 대통령 안보회의 소집·해경에 조사 지시

중국과 필리핀이 영유권 분쟁 지역인 남중국해서 발생한 선박 충돌 사건을 놓고 책임 공방을 이어가고 있다.

중국 외교부는 지난 22일 밤 홈페이지에 게시한 보급선 충돌 관련 입장문에서 "해상 도발과 위험한 행동을 중단하라"며 필리핀을 강하게 비난했다.

중국 해경선과 필리핀 보급선 충돌[로이터=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중국 해경선과 필리핀 보급선 충돌[로이터=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외교부는 "남중국해의 평화와 안정을 파괴하지 말고 이 지역 국가의 공동이익에 손해를 끼치지 말 것을 필리핀에 촉구한다"면서 "중국은 국내법과 국제법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해 중국의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을 확고히 수호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당일 필리핀이 스프래틀리 군도(중국명 난사군도) 세컨드 토머스 암초(중국명 런아이자오·필리핀명 아융인)로 보낸 보급선을 중국 해경이 저지하는 과정에서 양국 선박이 충돌한 사건의 책임을 필리핀으로 돌린 것이다.

중국 외교부는 사건 발생 직후 암초가 자국 영토라면서 필리핀이 영토 주권과 해양 권익을 침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반면 필리핀은 중국 해경을 향해 "도발적이고 무책임하며 불법적인 행동으로 선원들의 안전을 위협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23일에는 외교부가 기자 회견을 열고 중국을 침략자로 규정하는 등 비난 수위를 높여가고 있다.

외교부는 또 이날 오전 주필리핀 중국대사를 초치해 이번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항의했다.

테레시타 다자 외교부 대변인은 "중국 대사가 오지 못해 대사관 차석을 불러서 입장을 전달했다"고 말했다.

코닷-연합 제휴 재사용 금지
코닷-연합 제휴 재사용 금지

이런 가운데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은 안보 회의를 소집하고 이번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해경에 지시했다.

길버트 테오도로 국방장관은 중국 측 선박이 의도적으로 필리핀 선박에 충돌했다고 밝혔다.

필리핀 해경이 공개한 현장 사진에는 자국 보급선 3척이 중국 해경선 7척에 포위된 장면이 담겨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필리핀은 1999년 토마스 암초에 좌초한 자국 군함을 지킨다는 명분으로 10명 안팎의 해병대원을 상주시키고 있다.

반면 중국은 필리핀이 불법으로 암초를 점거해 영구 점령을 꾀하고 있다며 군함을 예인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 85일에도 중국 해경은 군함에 보급품 등을 전달하려던 필리핀 해경선을 향해 물대포를 발사해 양국 간 갈등이 고조된 바 있다.

당시 필리핀 정부는 황시롄 중국 대사를 초치해 강하게 항의했다.

중국은 같은 달 22일 필리핀 해경의 생필품 운송은 허용했지만, 지난 9월에는 군함 수리를 위해 보급품을 전달하려던 필리핀 보급선의 접근은 차단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9개 선(구단선)을 긋고 이 안의 약 90% 영역이 자국 영해라고 주장해왔다.

이에 필리핀은 국제상설재판소(PCA)에 소송을 제기해 중국 측 주장이 국제법상 근거가 없다는 판결을 받아냈다.

그러나 중국은 이를 무시하고 계속 같은 입장을 고수해 필리핀,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대만 등 주변 국가들과 마찰을 빚고 있다.

(하노이·베이징=연합뉴스) 김범수 한종구 특파원 = bumsoo@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