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직 대통령으로선 이례적…80세 고령 업무수행에 의문 제기”

NBC 조사서 바이든 국정지지도 취임후 최저…공화 경선서 헤일리 부상

 

 

내년 미국 대선에서 재선을 노리는 조 바이든 대통령이 현직 대통령으로선 이례적으로 주요 여론조사에서 상대당의 유력 후보에게 모두 밀리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미 CNNNBC 방송이 보도했다.

조 바이든 대통령[자료사진]
조 바이든 대통령[자료사진]

바이든 대통령이 내년 11월 치러지는 대선에서 맞붙을 가능성이 큰 공화당 후보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다.

18(현지시간) CNN 방송에 따르면 CBS뉴스와 CNN, 폭스뉴스, 마켓대 로스쿨, 퀴니피액대 등 주요 5곳의 최근 여론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율이 바이든 대통령을 2~4%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NBC 방송도 지난 10~14일 미 전역의 등록 유권자 1천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오차범위 ±3.1%)의 가상대결에서 바이든 대통령 지지율이 44%의 지지율로 트럼프 전 대통령(46%)에게 2% 포인트 뒤졌다고 19일 보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AP=연합뉴스. 자료사진]

이처럼 비록 오차 범위 안이기는 하지만, 현직 대통령이 주요 여론조사에서 경쟁자에게 모두 밀리는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

지난 80년간 미국 대선을 1년가량 앞둔 시점에서 대부분의 여론조사에서는 현직 대통령이 평균적으로 10%포인트 조금 넘는 차이로 앞섰다고 CNN은 전했다.

여기에는 1943년 프랭클린 루스벨트 대통령 이후 거의 모든 현직 대통령이 포함된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트럼프 전 대통령이 비록 격차는 작지만, 바이든 대통령에 대해 우위를 점한 최근 여론조사 결과는 주목할만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바이든 대통령의 고전을 놓고 민주당 내 분열을 이유로 드는 시각도 있다.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와 전쟁 중인 이스라엘을 지지하는 바이든 대통령의 정책은 진보 성향 인사들로부터 비판받고 있다.

[그래픽] 바이든-트럼프 최근 여론조사 지지도
[그래픽] 바이든-트럼프 최근 여론조사 지지도

실제로 NBC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자들 가운데 '이스라엘의 군사행동이 정당하다'는 답변은 27%인 반면에 51%'과도하다'고 답변했다.

또 응답자의 55%가 미국의 대()이스라엘 군사지원을 지지했으나 민주당 지지자의 절반 가까이(49%)는 이런 지원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CNN은 바이든 대통령이 진보적인 유권자들로부터 압도적인 지지를 받는다는 여론조사 결과를 볼 때 이념보다는 경제와 나이 문제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뒤처지는 이유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중 80세인 바이든 대통령의 나이가 가장 큰 요인으로 꼽혔다.

이달 초 발표된 미 일간 뉴욕타임스와 시에나칼리지 여론조사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승리했던 조지아 등 6개 주의 유권자 71%가 그가 유능한 대통령이 되기에는 너무 늙었다고 답변했다. 2020년에 이같이 답한 유권자 36%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의 나이는 77세로, 대통령직 수행에 대한 거부감이 바이든 대통령보다는 훨씬 적은 편이다.

한편, NBC는 바이든 대통령에 대한 국정지지도는 40%, 바이든 대통령 취임 이후 이 방송의 역대 조사에서 가장 낮았고 '지지하지 않는다'는 답변도 57%로 가장 높았다고 밝혔다.

특히 18~34세 젊은층의 지지율이 급락해 지난 9월 조사에선 46% 지지를 받았지만 이번엔 31%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에선 니키 헤일리 전 유엔대사의 부상이 NBC 여론조사에서도 확인됐다.

이번 조사에서 트럼프 전 대통령이 58%의 지지율로 압도적인 가운데 한때 '트럼프의 대항마'로 불렸던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 18%, 헤일리 전 대사 13%, 나머지 후보는 3% 이하였다. 특히 헤일리 전 대사는 지난 9월 조사(7%)보다 지지율이 두 배 가까이 올랐다.

 

(서울=연합뉴스) 김문성 기자 = kms1234@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