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4명과 엄마·고령 여성 5명…네타냐후 "모든 인질 복귀시킬 것“

이스라엘도 팔레스타인 여성·10대 수감자 39명 풀어줘

카타르 "하마스, 태국·필리핀 국적 11명 추가 석방"

 

팔레스타인 무장정파 하마스에 억류됐던 이스라엘인 여성·아동 인질 13명이 24(현지시간) 풀려나 이스라엘로 무사히 돌아왔다.

하마스가 나흘간 휴전에 합의하는 조건으로 인질 50명을 순차 석방하겠다고 약속한 가운데 1차 석방이 완료된 것이다. 이들이 지난달 7일 가자지구로 끌려간 지 48일 만이다.

24일 하마스에 풀려난 이스라엘 인질 13명[타임스오브이스라엘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24일 하마스에 풀려난 이스라엘 인질 13명[타임스오브이스라엘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앞서 예고된 석방 시점인 이날 오후 4시를 약 30분 넘겨 국제적십자위원회(ICRC)가 하마스로부터 인질 신병을 넘겨받았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ICRC는 라파 국경 검문소를 통해 가자지구 남부에서 이집트로 넘어가 이스라엘군(IDF)에 인질들을 인계했다.

이들과 별도로 하마스가 이날 석방한 태국과 필리핀 국적 인질 11명이 이스라엘 인질들과 함께 ICRC의 흰색 차량 4대에 나눠타고 국경을 넘었다.

방송 뉴스 영상에 비친 차량 내 인질들은 대부분 바른 자세로 앉아 있었고, 크게 몸이 불편해 보이는 인질은 포착되지 않았다.

이날 석방된 이스라엘 인질들은 어린이 4명과 그들의 어머니, 또 다른 고령 여성 5명이라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현지 일간지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은 이날 풀려난 인질 13명의 신원을 사진과 함께 보도했다.

인질들은 차량을 갈아타고 케렘 샬롬 국경 통행로를 거쳐 이스라엘로 진입했다. 대기하고 있던 군 헬리콥터는 이들을 태우고 이스라엘 병원 4곳으로 이동했다.

하마스에 풀려난 인질들[AFP=연합뉴스]
하마스에 풀려난 인질들[AFP=연합뉴스]

IDF는 이들을 대상으로 정밀 건강진단과 심리 검사를 하는 한편 일부 성인 인질에게는 하마스 억류 당시 상황을 묻는 보안 신문을 할 것으로 전해졌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는 성명을 내고 "어린이들과 그들의 엄마, 다른 여성들로 구성된 1차 석방 인질들이 무사히 돌아왔다""다른 모든 인질도 반드시 무사히 돌아올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는 우리 전쟁 목표 중 하나"라며 "모든 전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스라엘 정부는 별도의 환영 성명에서도 다른 모든 인질의 석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인질들은 병원에서도 사생활 보호를 받는다. 다른 환자·의료진과 떨어진 채 병원 내 따로 분리된 공간에서 진료받고 재회한 가족들과 함께 지내게 된다.

이스라엘 당국은 인질과 가족에게 사회복지사나 정신과 의사, 심리상담사를 전담 배치한다. 조속히 충격에서 벗어나 정신적으로 회복하도록 돕겠다는 취지다.

석방 후 초기에는 인질과 가족들에 대한 언론의 접근을 허가하지 않을 방침이지만 일정 기간 이후에는 언론 인터뷰에 응할지를 스스로 결정하도록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현지 매체들이 전했다.

하마스 측에서 인질 석방 절차를 시작함에 따라 이스라엘 역시 지난 22일 타결된 합의대로 팔레스타인 수감자 39명을 석방했다. 이날 풀려난 수감자는 여성 24, 10대 남성 15명으로 알려졌다.

33명은 요르단강 서안에서, 나머지 6명은 예루살렘에서 각각 풀려났다고 AP 통신이 전했다.

양측은 휴전 합의에 따라 이날부터 나흘간 모두 인질 50명과 팔레스타인 수감자 150명을 단계적으로 교환한다.

카타르 외무부에 따르면 하마스는 이날 이스라엘 인질과 별도로 태국 국적 10, 필리핀 1명 등 인질 11명을 추가로 석방했다.

세타 타위신 태국 총리는 이날 소셜미디어 엑스(X·옛 트위터)에 직접 글을 올려 "대사관 직원들이 풀려난 인질들을 데려올 것"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태국 인질 석방은 카타르와 이집트가 중재한 별도 합의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로이터는 전했다. 풀려난 태국인은 모두 남성이며, 조만간 추가 석방이 이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요하네스버그·이스탄불=연합뉴스) 유현민 김동호 특파원

=hyunmin623@yna.co.kr, dk@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