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한 권역 구분과 절대평가 지정, 제도한계... 실력으로 증명 극복

중증환자, 사망률 1위 부산, 오명 벗을 구원투수로 다시 나서!

고신대 복음병원 전경
고신대 복음병원 전경

고신대학교복음병원(병원장 오경승)이 제 5기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받았다. 최근 발표된 제5기 상급종합평원 평가에서 고신대병원은 전국에서 신규 신청한 쟁쟁한 병원들을 따돌리고 상급종합병원에 선정됐다.

보건복지부에서 3년마다 실시하는 상급종합병원 평가는 환자구성상태 및 회송체계를 평가하고 인력과 교육, 의료서비스 수준, 공공성 등을 평가 기준으로 적용 한다. 구체적으로 전문질병군 환자비율 의원중점 외래질병 비율 경증 회송률 입원환자 수 대비 의사와 간호사 인력배치 전공의 상근 과목수 교육수련영역 요양급여 적정성 영역 중환자실 병상 확보율 음압격리병상 확보율 코로나19 참여기여도 등의 항목을 평가했다.

지난 4주기 상급종합병원 평가에서 경남 동부권에는 대학병원급 7곳에 6160병상을, 경남 서부권에는 대학병원급 1곳에 2296병상을 배정하는 등 형평성이 전혀 고려되지 않은 진료권역의 구분으로 고배를 마셨던 고신대병원은 꾸준히 강점을 보였던 중증질환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고, 3년 전 아쉬움으로 지적됐던 전공의 수급과 감염병 평가에서도 좋은 점수를 얻었다.

오경승 고신대병원 병원장은 불합리한 구조적인 절대평가 속에서 상급종합병원에 재지정 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서 전국을 대표하는 종합병원들이 신규로 지정받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라고 말하면서 고신대병원은 73년간 이어져온 암센터 중증 치료의 노하우가 뒷받침되고 있었기에 교직원들이 일심동체가 되어 노력한 결과, 상급종합병원의 지정을 받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된 47개 병원가운데 신규로 지정된 상급종합병원은 고신대복음병원과 카톨릭대성빈센트병원, 건양대병원 3 곳이다. 다음은 진료권역별 상급종합병원 지정현황.

보건복지부는 제5기(2024∼2026년) 상급종합병원 47개 의료기관을 지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닷-연합 제휴 재사용 금지.
보건복지부는 제5기(2024∼2026년) 상급종합병원 47개 의료기관을 지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코닷-연합 제휴 재사용 금지.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