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철 교수(코닷 사설위원, 죠지뮬러 바이블 칼리지 교수, 칼빈대학 대우교수)
홍성철 교수(코닷 사설위원, 죠지뮬러 바이블 칼리지 교수, 칼빈대학 대우교수)

모든 면에서 2023년은 정말 격동의 해였다. 이미 흔들리고 있던 중동의 기초를 뒤흔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계속해서 격화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수단에서 빠르게 해소되는 분쟁; 분쟁 중인 나고르노-카라바흐 영토를 두고 아르메니아에 대한 아제르바이잔의 전격적인 공세.

2024년을 내다보면 세상에는 국가 안보 전문가들을 밤잠 못 들게 할 일이 많이 있다. 그다음에는 대만, 인도, 유럽연합,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인도네시아에서도 선거가 있다. 그리고 미국에서도 선거가 있다.

1. 미국 선거 결과. 미국 대통령 선거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정치 전문가들은 힘들고 지친 바이든-트럼프 재대결 이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가까스로 두 번째 임기 승리를 거둘 것으로 예측한다. 또 다른 선거 주기에서는 사실과 거짓에 대한 물음표를 흐릿하게 만드는 허위 정보로 얼룩진 또 다른 선거 주기에서 더 많은 문제가 발생한다.

하지만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네 차례 형사재판부터 공화당 대선 경선, 중동 위기까지 2024년은 국내외적으로 바쁜 한 해가 될 전망이다. 트럼프는 2024년 공화당 예비선거 여론조사에서 쉽게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현시점에서 공화당 후보 지명의 확실한 선두주자이다. 그러나 그는 또한 2024년에 4번의 형사재판에 직면해 있으며 CBS 뉴스의 선거 특파원이자 캠페인 특파원인 로버트 코스타는 트럼프가 이 사건에서 유죄 판결을 받을 경우 "플랜 B"가 없다고 말했다.

 

2. 북한은 7차 핵실험을 실시할 것이다. 북한과의 진정한 대화를 재개하려는 미국의 노력은 실패했고, 그동안 북한 지도자 김정은은 국제 제재를 처벌하면서도 느리지만 확실하게 북한의 핵 및 탄도미사일 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북한은 2006년부터 2017년까지 6번의 폭발적인 핵실험을 실시했으며, 우리는 2024년이 7번째 핵실험을 하는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한반도에 또 다른 중대한 외교적 위기를 초래할 것이며, 미국이 수십 년간 북한을 압박해 왔음을 상기시켜 준다.

 

3. 우크라이나의 교착상태. 부분적으로는 미국과 기타 서방 동맹국의 부진한 지원과 정치적 난관으로 인해 우크라이나는 2023년 반격 당시 동부 우크라이나에 있는 러시아의 잘 강화된 방어선에 구멍을 뚫을 만큼 총, 장비, 탄약이 충분하지 않았다. 그러나 러시아군은 자체 반격에서 상당한 이득을 얻을 수 있는 능력, 사기, 훈련 또는 효과적인 전투 능력을 갖추고 있지 않다. 우리는 2024년이 1915년과 1916년의 피비린내 나는 제1차 세계 대전 전투와 매우 비슷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4.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완전한) 2차 전선으로 확대되지 않을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가장 큰 두려움 중 하나는 레바논에서 하마스의 더 나은 장비와 전투 경험을 갖춘 동맹국인 헤즈볼라가 이스라엘과의 전쟁에 전면적으로 뛰어들 것이라는 점이다. 우리는 이스라엘과 헤즈볼라가 북쪽 국경에서 제한된 총탄을 교환하더라도 지중해에서 현재 진행 중인 미국 항공모함의 억지 효과와 그에 따른 모든 압도적인 화력 덕분에 이런 일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는 헤즈볼라와 이란의 후원자들이 전투에 정면으로 뛰어드는 것을 보류하게 만들 것이다.

 

5. 남중국해에서의 더욱 위험한 기동.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당시 미국 하원의장이 2022년 대만을 방문하여 중국의 일련의 훈련을 촉발한(또는 아마도 동시에) 이후 대만 해협의 끓어오르는 정도가 낮아지면서 인도-태평양의 주요 군사 대결이 이동했다. 남중국해로. 그곳에서 중국은 10년 동안 인공 섬과 매우 실제적인 비행장을 건설했으며 이 지역 모두에게 공포감을 안겨주었다.

최근 중국 선박은 군도 서해안의 분쟁 지역인 제2 토마스 암초에 대한 필리핀의 재보급 임무를 반복적으로 괴롭혀 왔다. 2022년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2(Ferdinand Marcos Jr.)가 대통령으로 취임한 이후 중국에 대해 점점 더 매파적인 강압을 가해 온 필리핀은 1999년 미국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선박을 바다에 좌초시켜 소유권을 주장했다. 그리고 중국은 마닐라를 겁주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위험한 기동과 물대포로 재보급 선박을 괴롭혔다. 미국 국방부도 Second Thomas Shoal뿐만 아니라 작전 지역 전반에 걸쳐 중국 선박과 항공기의 무모함이 증가하고 있다고 불평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는 2024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남중국해에서 NATO 국가를 포함하여 아시아에서 중국과의 갈등이 고조되고 잠재적으로 폭력적인 군사 충돌이나 전면전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암시할 수 있다.

 

크리스천은 파수꾼이다. 옛날에는 선지자들이 선견자”(삼상 9:9)로 불렸으므로 파수꾼은 하나님께서 보기를 원하시는 것을 영으로 보아야하고, 사람들을 죄와 어둠에 속박하고 있는 영적 어둠의 세력에 대한 권위를 가져야 했다. 파수꾼은 보기 위해 부르기 때문에 먼 곳을 들여다보고 멀리서 위험을 예언할 수도 있고 임박한 위험을 감지할 수도 있다(삼하 18:24-27 / 열왕기하 9:17-21 ) 파수꾼은 사탄의 정사와 권세와 보좌와 주관하는 자들에게 말하여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듣게 할 수 있다. 2024, 영적 파수꾼의 활동으로 인해 세상 정부에 실질적인 변화가 일어날 수 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