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히 백인 AI이미지, 실제보다 더 현실적이라 느껴…학습량 많아서"

인공지능(AI)으로 생성된 사람 얼굴 사진이 이제 실제 사람을 찍은 사진보다 더 진짜처럼 보이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AI 이미지가 가짜 뉴스·허위 정보 확산을 부채질할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고 미국 일간 뉴욕타임스(NYT)19(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미지 생성 AI 시스템 미드저니 홈페이지[미드저니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 생성 AI 시스템 미드저니 홈페이지[미드저니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최근 AI 이미지에 대한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AI 얼굴 사진과 실제 사람 얼굴 사진을 구분하도록 하는 실험 결과 AI 백인 얼굴 사진이 실제 사람보다 더 현실적인 것으로 인식되는 '극사실주의'(하이퍼 리얼리즘) 현상이 확인됐다.

실제로 NYT가 기사에서 제시한 AI 백인 얼굴 사진 5장 중 4장은 연구 결과 실험 참가자의 8993%가 진짜 사진으로 착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생성 AI가 학습한 수만 장에 이르는 실제 인간 얼굴 사진의 대부분이 백인 얼굴이어서 백인 얼굴은 현실보다 더 현실적으로 나온다는 것이다.

그간 AI 사진은 양쪽 귀 모양이 다르다거나 하는 AI임을 숨길 수 없는 흔적이 통상적으로 있었다.

하지만 이제 AI의 발전으로 AI 사진 속 얼굴의 모든 부분이 실제 사람의 평균적인 비율에 매우 가까워져서 실험 참가자가 AI인지 의심하지 못할 정도가 됐다는 것이다.

오히려 실험 참가자들은 실제 사람 얼굴 사진에서 귀 모양이 남들과 다르다든가 코가 평균치보다 더 크다든가 하는 등 평균 비율과 어긋나는 부분을 보고 AI 사진으로 착각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NYT는 전했다.

이처럼 AI 사진이 실제 사람보다 더 진짜 사람처럼 보일 수 있다는 점에 전문가들은 깜짝 놀라고 있다.

호주국립대(ANU)의 에이미 다웰 교수는 이런 AI 사진이 가짜 메시지의 온라인 확산을 도울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런 실험에서 참가자들이 자신의 선택을 얼마나 확신하는지 표시하도록 한 결과 확신도가 높을수록 틀릴 확률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웰 교수는 "과도한 수준의 이런 자신감을 보고 놀랐다""이는 인터넷에서 우리를 가짜 정보에 더 취약하게 만드는 사고방식을 암시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AI의 학습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백인 외의 인종 얼굴은 이런 현상이 덜한 것으로 조사됐다.

 

(서울=연합뉴스) 박진형 기자 = jhpark@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