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승리는 북·중·이란 담대하게 할 것…내일엔 대만 위험할 수도"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워싱턴 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워싱턴 EPA=연합뉴스. 재판매 및 DB 금지]

옌스 스톨텐베르그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사무총장은 29(현지시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전쟁 승리가 북한을 포함한 중국, 이란 등을 대담하게 만들어 무력 사용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경고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이날 워싱턴 DC의 국무부청사에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과 회담 이후 가진 공동 회견에서 "러시아의 승리는 이란과 북한, 중국을 대담하게 만들 것"이라며 "이는 유럽 및 미국의 안보에도 직결되는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우크라이나를 돕는 것이 우리의 이익에도 기여한다"면서 "나는 미국을 포함한 나토 동맹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이어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푸틴의 승리는 우크라이나에 비극이겠지만, 이는 또한 전세계적인 위험"이라며 "이는 독재국의 지도자들을 담대하게 만들 뿐 아니라 북한, 이란, 중국이 무력을 사용하게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오늘 이것은 우크라이나의 문제지만, 내일엔 대만(의 문제)이 될 수 있다""그렇기 때문에 우크라이나가 영토와 주권을 수호하기 위해 지원하는 것은 우리 모두의 이익"이라고 주장했다.

중러 밀착과 관련해서는 "중국과 러시아가 얼마나 긴밀해지는지 우리는 보고 있다""중국은 군수 물자 생산 등으로 경제적 이익을 보고 있으며, 전쟁과 관련해서는 러시아와 똑같은 논리를 펴고 있다"고 규탄했다.

스톨텐베르그 총장은 다만 "중국은 적국은 아니다"라며 "미국을 포함한 다른 동맹들이 중국과 기후 변화를 포함한 다양한 문제에 있어 관여하는 것을 환영하지만, 동시에 우리는 중국이 취하고 있는 군비 증강이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선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전날 친이란 민병대의 미군 기지 공격과 관련해선 "이란은 홍해 상선 공격의 배후"라며 "이란의 행위는 규칙이 존재하지 않는 세계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상기시킨다"고 비판했다.

 

(워싱턴=연합뉴스) 김경희 특파원 = kyunghee@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