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돌아오는 용감한 의사들 많아지길"…정부에는 "의료개혁 완수해달라"


간호사들이 최근 의과대학 교수들이 잇따라 집단사직을 예고하는 데 대해 "의료 현장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대한간호협회는 15일 성명을 내 "환자는 의사가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간협은 "전공의들이 병원을 떠난 후 현장은 매일 비상근무 체제"라며 "간호인들은 매일 '제대로 치료 못 받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처한 환자를 마주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의료인의 제1 책무는 '환자의 건강과 생명 보호'"라며 "의료인은 환자를 떠나서는 안 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교육실 향하는 간호사
교육실 향하는 간호사

이어 "어떤 일이 있더라도 환자 생명과 직결된 수술실·중환자실·응급실·분만실 등 필수의료 업무는 차질 없이 운영돼야 한다""아무리 옳은 주장이라 하더라도 필수의료 인력은 현장을 지켜야 한다는 사실을 의사들은 꼭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남아있는 의사들을 향해 존경의 마음도 표했다.

간협은 "주변 선·후배, 동료들의 따가운 시선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환자 곁을 지키는 이들이야말로 전 국민의 존경을 받아야 할 훌륭한 의료인"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동료 모두가 현장을 떠난 이 시점에 홀로 돌아오겠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알고 있다""지금 현장은 용감한 의사들을 기다리고 있고, 부디 우리 사회에 용감한 의사들이 점점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정부를 향해서는 의료개혁을 차질 없이 완수해달라고 주문했다.

간협은 정부에 "그간 수많은 의료개혁 시도가 어려움을 이겨내지 못하고 모두 굴복했다""지금 이겨내지 못한다면 미래는 더 큰 어려움이 기다릴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김잔디 기자 = jandi@yna.co.kr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