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빙 논의의 정리 - 추천을 요청하는 공고를 하자.

   
목사의 청빙은 교회가 말씀 즉 복음을 영접하는 행위이다. 그리고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께서 교회에게 선물로 직분자를 불러 세우시듯이 목사를 불러 세우신다.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는 이런 과정을 통해 자신의 교회에 주신 목사를 즉 말씀을 영접한다. 여기에는 절대적인 교회의 부름 즉 외적 소명이 중요하다. 그런데 현실적으로 이런 교회적 질서가 전부는 아니지만 목사가 지원 하게 만드는 공고를 함으로 점차 왜곡되고 있다.

이런 현실을 조명하면서 목사 청빙의 바른 입장을 논의하였다. 논의의 결과 떠오르는 것을 정리해 보려고 한다.

1. 목사들의 자료 D/B의 필요성
교회의 목사를 청빙해야 할 때 현재 교단에 있는 목사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데이타베이스로 구축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필요한 교회의 상황에 대처할 필요를 전체 교회가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것은 총회가 감당해야 할 일이라고 본다.

2. 지원하는 방식의 공고에 대한 이해
여러 논자들은 기독언론에 목사의 청빙을 공고하는 현실이 청빙의 적합한 방식일까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했다. 시장 경제 원리 방식인 회사가 직원을 채용하는 방식으로는 말씀의 영접으로서 목사를 청빙하는 원래의 취지를 훼손한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교회들이 목사 청빙에 있어서 목사들이 지원하는 방식의 공고를 지양하면 좋겠다. 거듭 목사들이 자천하는 방식이 되는 것은 곤란하지 않겠는가?

3. 자리가 비워졌고, 따라서 적절한 목사를 추천을 해 달라고 공고.
목사들이 지원하는 양식의 공고를 지양한다면 대안이 무엇이겠는가? 주변에서 해당 교회 당회나 청빙 위원회에 적합한 목사를 추천하는 방식이 좋다는 일치된 견해이다. 그런데 실제로 오늘날 교회의 수가 많고 목사의 수가 많다. 우리 교단이 크지 않지만 그럼에도 전체를 알 수는 없다. 그리고 이런 청빙의 문제는 한국 장로교회 전체의 문제이다. 따라서 목사를 청빙하는 교회가 이 사실을 공지하는 일은 피할 수 없다. 그럼으로 같은 교회들이 관심을 가지고 기도하면 협력할 수 있다.

그래서 공지가 필요하다는 것과 자천이 아닌 추천이 가장 적합한 방식이라는 두 변수를 잘 조화있게 만드는 것이 바로 추천을 요청하는 공지를 하는 것이다. 우리 교회에 적합한 담임 목사를 추천해 달라고 교회 앞에서 공고를 하는 것이다. 그러면 주변에 그 교회를 잘 아는 분들이 또 적절한 목사를 추천하는 절차를 밟게 된다. 그래서 추천이 되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접촉을 나누면서 청빙 절차를 밟게 된다. 현재 논의의 중심에 있는 것이 목사가 지원함으로 생기는 말씀의 영접으로서 목사의 청빙이란 의미를 퇴색시키는 문제이다. 또한 교회도 말씀을 받는 자세라기 보다는 회사 직원 공채 과정과 같은 갑을 관계에 서는 것에 대한 문제이다. 따라서 주변에서 좋은 목사를 추천함으로 교회는 추천을 받아드리는 자세로서 추천된 분들을 중심으로 청빙과정을 밟으면 된다.

그리고 추천을 할 때 어떤 내용을 추천해야 하는가는 교회의 형편을 따라서 공지할 수 있다. 그리고 추천자가 이런 필요를 성실하게 추천함으로 청빙의 과정에 신뢰를 더 하여야 하겠다.

4. 청빙 결과를 공고하고, 본인의 수락 여부를 공고한다. 그리고 부임을 공고.
일단 추천을 공지하여서 전 교회에게 알렸다면 사후에 결과도 공지함으로 교회들이 알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일반적으로 개혁교회들은 청빙 절차를 밟아서 청빙 대상이 결정되면 이를 기독 언론에 공지를 한다. 물론 본인에게도 통고를 한다. 그러면 본인은 수락의사를 일정기간 가지면서 표시한다. 이것 역시 해당 교회는 물론 기독 언론에 공지를 한다. 그럼으로 교회의 청빙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온 교회가 알게 된다. 우리 교회가 이런 과정까지 필요한지에 대해서 고려할 필요가 있지만 그러나 일단 공지를 한다면 전체 진행을 공지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기독 언론은 목사 청빙의 추천이나 청빙 대상자 확정, 그리고 청빙 수락 여부에 대한 공지를 교회 소식으로 다루어야 한다. 이것은 부임이나 위임에 대한 공지까지 함으로 완료된다.

5. 현재의 상황을 어떻게 수습할 것인가?
목사 청빙 공고와 지원이란 현실적인 관행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추천을 공고하고 청빙의 일련의 과정을 공고하는 방향으로 축을 돌릴 때에 생기는 현실적인 문제들이 있다.

1) 현재 질서로 인한 교회와 목사들의 상처의 치유로서 복음의 은혜
현재의 공고와 지원이란 방식을 통해서 목사의 권위가 많이 실추된 현실이다. 여기에 실제적으로 많은 목사들이 교회의 청빙 과정에서 이력서와 필요한 서류들을 낸 경험들을 가지고 있다. 이런 논의들은 청빙 공모를 했던 교회들과 지원을 경험했던 목사들에게 적지 않은 상처를 주려는 의도는 아니다. 현실적인 우리 교회들의 선택임을 인정한다.

그러나 바람직한 방향으로 교회 질서를 이끌려는 중심을 이해해 달라. 세상의 질서와는 다른 교회가 가진 복음적 질서를 세울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복음적 질서라는 표현은 복음의 은혜가 지배하는 교회가 되어야 한다. 교회의 모든 생활과 질서에서 구현되어야 하는 가치가 바로 복음이다. 시장 경제적인 질서는 안 된다. 복음의 말씀을 영접하는 행위로서 청빙 행위가 되어야 한다. 교회는 신학교를 위해서 값없이 헌금하고, 신학교는 교회를 위해서 말씀의 사역자를 배출했다. 이런 가운데 교회는 값없는 은혜로 주어지는 말씀의 사역자를 받는 질서를 만들자. 그리고 목사들도 마찬가지이다. 복음의 은혜를 가지고 교회의 부름을 받는 것이다. 우리가 여기까지 이른 것은 하나님의 은혜이다. 이 은혜에 철저히 의존하는 태도가 복음을 설교하는 자들의 태도이다. 교회의 목사 청빙에 있어서 교회와 목사 양측이 모두 하나님의 은혜로서 복음적 수용의 태도를 가지는 방식이 추천의 방식임을 상기해 보자. 교회가 추천을 교회들에게 요청하고 받으려는 태도가 드러나게 된다. 그리고 목사도 추천된 결과를 수용하는 태도가 나타나게 된다. 목사 청빙에 이런 복음적 태도가 스며들도록 우리 교회 질서를 가꾸어 가기를 소망한다.

2) 과도한 졸업생들.
현재 청빙 과정에서 공모와 지원의 현실은 목사들의 수가 교회 수 보다 많은 것에 원인이 있다. 신학교는 여러 필요에 의해서 수급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목회자의 은퇴, 선교사나 기관 목사들의 필요, 또한 개척 등의 교회 성장의 현실을 감안하면서 신대원은 졸업자 숫자는 잘 조절하는 역할을 해 주기를 바란다. 물론 도시 교회, 혹은 중 대형 교회들이 강도사나 젊은 부목사를 구하는 일은 반대의 현상이 벌어지고 있음을 안다. 이런 당장의 필요나 요청에 굴복해서 전체적 수급에 실패하면 안된다. 신대원이 스스로 조절 못한다면 결국은 교회나 노회가 이를 총회에 상정하고 결국은 지시를 하는 상황이 오게 될 것이다. 막연하거나 혹은 너무 추상적인 태도는 좋지 않다. 교회에 적합한 수의 사람들을 잘 훈련시키고 배출하는 신학교가 되기를 바란다.

3) 담임 목사 이외에도 청빙은 유효한가?
이번 논의에서 주로 담임 목사 청빙을 다루었지만 그러나 교회의 모든 직분은 동등하고 마찬가지로 교회의 목자장이신 그리스도께서 직접 세우신다. 따라서 부목사나 강도사, 그리고 전도사 또한 선교사를 세우는 일, 기관 사역자들 모두 마찬가지이다. 만약에 담임 목사만의 문제로 다룬다면 교회가 철저한 일관성을 결여한 것이다. 담임 목사와 부교역자들과는 어떤 관계에 있는지도 풀어야 할 과제이다.

글을 정리하면서
앞서 언급한 대로 현재의 목사 청빙 질서를 복음을 영접하는 행위로서 회복하기 위해서 다양한 측면에서 노력이 필요하다.

먼저 목사를 개 교회로 위임해서 보내는 노회나 총회가 중심이 되어서 인력 D/B를 만들고 적절한 사람을 소개하고 추천하고 세워야 하겠다.

추천이 최상의 방식이지만 그러나 여기에도 타락한 죄성은 작용할 수 있다. 즉 추천에 있어서 사심이 들어간다. 또한 추천자와 후보자간의 관계에서 이미 자천이 있을 수도 있다. 이런 모든 것을 다 막을 길은 없을 것이다. 교회가 가진 복음의 은혜에 자신들을 머물러 두기를 소원하는 중심이 필요하다.

이상과 같이 그 간의 논의들을 정리하고 대안을 제시해 보았다. 그리고 이런 일들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해결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이 있어야겠다. 목사 청빙에 대한 모임을 열어서 목사 자신들이나 개교회들의 관심과 청빙의 의미를 확인시킬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