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연합운동의 롤 모델 만들겠다"

▲ 취임식 후 단체사진 (사진제공 창원한빛교회) 한국장로교총연합회(이하 한장총) 제28회 양병희 대표회장과 윤희구 상임회장 취임예배가 30일 오전 백주년 기념관에서 있었다. 이 날 취임예배에는 교계 지도자등 내 외빈 천여 명이 자리해 한장총 대표회장, 상임회장 취임을 축하했다. ▲ 설교하는 박종순 목사
딤후2:19-21의 본문으로 한기총 증경대표회장 박종순 목사가 “깨끗한 그릇”이라는 제목으로 설교를 하였다. 박종순 목사는 한국장로교의 뿌리는 칼빈주의임을 강조하고, 그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였다. 그리고 이 시대에 한국장로교회가 감당해야 할 역할 등을 강조하면서 한장총에 대한 기대와 소망을 피력한 후 무엇보다 새롭게 섬길 일꾼들이 깨끗한 그릇이 되어야 함을 강조했다.

 

설교 후 특별기도 시간을 가졌는데, 고신총회장 윤현주 목사가 “강한국가와 군대를 위해”, 피어선 총회장 박승철 목사가 “국내외 선교와 교회부흥을 위해”, 23대 대표회장 김호윤 목사가 “한장총과 한국장로교 연합을 위해” 기도를 했다.


▲ 양병희 한장총 신임 대표회장이 취임사를 전하고 있다 ©뉴스파워 홍진우 대표회장에 취임한 양병희 목사(영안교회, 예장백석 증경총회장)는 취임사를 통해 “무엇보다 한장총이 연합하는 일에 주력할 것”이라고 운을 떼고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과 성례전이 같고 칼뱅주의 신학이 같기 때문에 연합이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믿음을 가진다”고 전했다. 또 양 목사는 “한장총에 속한 29개 교단 3만 7천 교회, 910만 성도가 연합한다면 한국 교회의 연합을 이끌어내는 롤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양 목사는 또 ‘대 정부, 대 사회, 복지문제, 타 종교와의 관계 정립’, ‘다음 세대를 위한 젊은이들에게 긍지와 자부심 심기’, ‘국내외적인 네트워크 구축’, ‘7월 10일 장로교의 날의 지속적인 개최’등의 일에 임기 동안 주력해 일하겠다고 밝혔다. 박종순 목사(충신교회, 한기총 증경대표회장)는 디모데후서 2장 말씀을 가지고 ‘깨끗한 그릇’을 제목으로 메시지를 전했다. 박 목사는 “한국 교회는 세계 교회사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정도로 빠른 성장과 위상을 갖추게 됐다”면서 그러나 “한국 교회가 다양한 교단들 다양한 단체들로 분열됨에 따라 혼란이 시작됐다”고 말했다. 이어 “연합정신을 지닌 한장총이 한국 교회의 80%를 차지하는 만큼 한국 교회의 전열을 정비하고 선교의 나팔을 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오세훈 서울시장이 양병희 한장총 대표회장 취임에 축사를 전하고 있다 © 뉴스파워 홍진우

 

이날 취임감사예배는 천주교 신자인 오세훈 서울시장도 참석해 축사를 했다. 오 시장은 서울시와 서울시의회가 무상급식문제로 갈등을 빚고 있는 것을 소개하면서 자신의 상황을 욥의 시련과 비교해 눈길을 끌었다. 오 시장은  “욥은 시련가운데서도 하나님을 향한 희망의 끈을 놓지 않았고 결국 하나님께 큰 은혜를 베풀었다”며 “지금 우리가 겪는 시련들이 결국 희망과 믿음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또 한장총을 비롯 한국 교계가 서울과 대한민국을 위해 기도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진 축사에서 이광선 목사(한기총 대표회장)는 “양병희 목사는 눈물과 정과 정의가 있는 진실한 목회자”라면서 “박종순 목사님의 메시지처럼 깨끗한 그릇이어야 하나님의 말씀을 담을 수 있는 것인데 양병희 목사는 충분히 그러한 자질이 있는 사람”이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또 북한인권등의 문제를 제시하면서 “연합을 중시하는 장로교가 북한인권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큰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전했다.


또 김영주 목사(NCCK 총무)는 “장로교의 성장은 한국 교회의 성장을 이루는 계기가 됐다”며 “장로교는 교단들은 갈라져 있으나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다는 인식을 서로가 공유하게 됐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또 김 목사는 “양병희 목사와 윤희구 목사가 대표회장과 상임회장이 된 만큼 한국 교회와  미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는 한 해가 되길 바란다”며 “장로교의 새로운 행보가 한국 교회의 일치와 연합의 디딤돌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상임회장에 취임한 윤희구 목사
이날 취임감사예배에서는 윤희구 목사(창원 한빛교회, 예장고신 증경총회장, 경남성시화운동본부 상임회장)가 상임회장에 취임했다.  윤희구 목사는 “먼저 한 해 동안 대표회장을 잘 보필하며 옆에서 잘 배우도록 노력하겠고, 예수님처럼 겸손히 섬기며 일하겠습니다. 그리고 2012년 한국장로교 100주년의 역사적 시점을 앞두고 장로교회의 정체성을 새롭게 회복하고, 연합하고 일치하는 일에 미력이나마 힘을 보태겠습니다.”라고 했다.


축하의 시간에는 테너 최승원 교수가 “축복하노라”, 소프라노 김은경과 테너 김성준이 “하나님의 은혜”를 불러 은혜를 더했다.


25대 대표회장 김선규 목사가 선언문을 낭독하고, 찬송64장을 부른 후 공동회장 김정서 목사(통합 총회장)가 축도를 함으로 취임식을 마쳤다. (뉴스파워기사참조)

 

 

  제28회기 한장총의 임원 및 감사

 

  대표회장 : 양병희 목사(백석)

  상임회장 : 윤희구 목사(고신)

  공동회장 : 29개 총회장

  서      기 : 최충하 목사(대신) 부서기 : 이경욱 목사(백석)

  회      계 : 조성제 장로(합동) 부회계 : 강세창 목사(합동동신)

  감      사 : 송태섭 목사(고려개혁) 남승찬 장로(합동) 김삼관 장로(고신)


  사무국 

  총      무 : 박종언 목사(합신)

  협동총무 : 조성기 목사(통합) 이치우 목사(합동) 임종수 목사(고신)

                 서정숙 목사(피어선) 박중선 목사(합동진리) 김병근 목사(합동총신측)

  사무총장 : 김명일 목사

  간      사 : 서남옥

저작권자 © 코람데오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